노동계가 내년 최저임금으로 올해보다 14.7% 오른 시급 1만1500원, 월급 240만3500원(주40시간·월209시간기준)을 요구했다.
양대노총인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1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앞에서 2026년 적용 최저임금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반일행동은 4일 옛일본대사관앞 소녀상에서 <친일내란무리청산! 일본군성노예제문제철저해결!> 수요문화제를 진행했다.
반일행동 들불팀이 여는율동으로 <꿈찾기>를 췄다.
다음으로 할머니소식을 반일행동회원이 전했다.
회원은 송신도할머니에 대해 <송신도할머니는 16살이 되던 해에 일본군에 끌려가 일본군성노예피해를...
21일 <친일내란무리척결! 반일투쟁승리!> 반일행동수요문화제가 일본대사관앞 소녀상에서 진행됐다.
문화제에는 벨기에 출신 베네수엘라 영화감독·공영텔레비전채널<Vive TV>부사장이자 정치활동가 띠에리 데로네(Thierry Deronne)가 연대했다. 현재 세계반제플랫포옴(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유스플랫포옴(Youth Platform) 공동주최로...
17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한국대학생진보연대(대진연) 주최로 열린 <열사정신계승!>대학생결의대회에 반일행동이 연대했다.
전체참가자들은 <오월정신 계승하여 내란세력 청산하자!>, <대학생이 단결하여 미국의 내정간섭 끝장내자!>, <대학생이 힘을 합쳐 민주정부 건설하자!>, <열사정신 계승하여...
11일 일본군성노예제피해자 이옥선할머니가 건강악화로 별세했다. 향년 87세다.
경기 광주 나눔의 집은 이날 오후 8시5분쯤 성남시의 한 요양병원에서 이옥선할머니(1928년생)가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부산 출신인 이옥선할머니는 14살때 중국 옌지(延吉)로 끌려가 3년간...
9일 서울 서초경찰서앞에서 반일행동은 조희대대법원장에 면담을 요청하다가 강제연행된 한국대학생진보연합 소속 학생들의 석방을 촉구하며 긴급성명을 냈다.
아래는 전문이다.
<사법쿠데타>규탄에 앞장선 애국대학생을 즉각 석방하라!
9일 오후1시 조희대대법원장에게 면담을 요청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법원본부가 이재명더불어민주당후보의 공직선거법위반사건을 유죄취지로 파기환송한 조희대대법원장을 향해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8일 법원노조는 대법원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대법원장이 직권을 이용해 전원합의체로 이후보의 사건을 회부하며 기존의 대법원판례와 정면배치되는...
6일 반일행동·조선대학교교지편집위원회민주조선이 이철규열사 36주기추모제에 참석한 뒤 민족민주열사묘역, 5.18민주묘지에 참배했다.
반일행동회원은 조선대학교 이철규열사추모비앞에서 성명 <이철규열사정신 따라 미일제국주의세력의 내전책동 분쇄하고 민족자주 실현하자!>를 발표했다.
회원은 이철규열사에 대해 소개하며 <반미자주의...
한국옵티칼하이테크, 세종호텔, 한화오션조선소 등 노동자가 고공농성에 나선 3개사업장문제를 즉각 해결해야 한다는 시민사회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동행동(우리삶을바꾸는노동자공동행동)은 29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공농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무원노조가 박선영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화위)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박위원장은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5.18북한군개입설>관련 질문에 <논란이 있는 건 알지만, 진실 여부는 잘 모른다>고 여러 차례 답변했다.
25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17일 교육부가 2026학년도의대입학모집인원을 2024학년도수준인 3058명으로 확정했다.
2026학년도 한정이다. 모집인원동결조건으로 의대생전원복귀를 내세운 3월7일 발표와 달리 조건은 달지 않았다. 증원방침강행에 대한 공식사죄는 없었다.
20일 대한의사협회 주최로 숭례문일대에서 의료정상화를위한전국의사궐기대회가...
광주 민주노총은 <더불어민주당은 내각을 전원 탄핵하고 윤석열전대통령을 즉각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는 11일 민주당광주시당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전대통령이 파면된 지 1주일이 지났지만 반성은커녕 사과조차 없다>고 분개했다.
이어 <윤석열전대통령은...
4일 대구 중구 공평네거리앞도로에서 윤석열파면을 축하하며 윤석열퇴진!국민의힘해체!제26차대구시국대회가 개최됐다.
전국농민회경북도연맹 이재동의장은 <대구·경북은 국민의힘, 내란잔당들이 여전히 지키고 있다. 이 암덩어리를 이제는 뿌리뽑아야 한다. 탄핵반대집회에 나가 발언을 한...
2일 제주항쟁77년을 맞아 제주4.3범국민위원회·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윤석열파면과 <제주4.3특별법>개정, 미군정책임규명을 촉구했다.
성명은 <올해 4월은 슬픔과 위로만으로는 지나칠수 없다>며 <지난 겨울 윤석열정권의 계엄령은 헌법적 가치를 정면으로 훼손한...
헌법재판소가 예고한 4일 윤석열탄핵심판선고를 앞둔 가운데 충북대학교에서 윤석열파면과 학내극우폭력의 책임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지난달30일 윤석열퇴진을위한충북대학교학생공동행동 등 전국의 청년·대학생단체29곳이 학내에서 윤석열파면촉구집회를 열고 <윤대통령의 계엄선포는 민주주의가치를 폭력으로...
제77주년 4.3희생자추념일을 맞아 4.3정신을 계승하는 전국노동자대회가 29일 제주에서 개최됐다.
민주노총제주본부는 29일 오전 관덕정앞에서 <가자해방으로! 4.3민중항쟁77주년정신계승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은 매년 4.3희생자추념일에 앞서 제주에서 4.3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해왔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소속 교사 1만여명이 윤석열대통령의 파면을 촉구하는 비상시국선언에 나섰다.
전교조는 27일 정부서울청사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대통령파면을 촉구한다>며 조합원 1만688명이 참여한 교사비상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전교조는 선언문에서 <교사들은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헌법재판소의 윤석열대통령 탄핵심판선고가 늦어지는 가운데 양대노총의 투쟁수위가 날로 고조되고 있다.
26일 한국노총은 윤석열대통령 즉각 파면을 촉구하며 오후 3시10분 서울광화문동십자각앞에서 <전국단위노조대표자및간부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대회에는 약 2000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한국작가회의(작가회의)는 윤석열퇴진예술행동과 공동으로 25일 낮1시 광화문시민농성장에서 전국문학인 2487명이 연명한 긴급시국선언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작가회의는 이 자리에서 극단으로 치닫는 심리적 내전상황, 경제위기로 민생이 휘청거리고 대외적으로 한국 민주주의의 위상이...
윤석열정권즉각퇴진사회대개혁광주비상행동은 22일 5·18민주광장에서 19차광주시민총궐기대회를 열었다.
강기정광주시장·임택동구청장·김병내남구청장·박병규광산구청장·이정선광주시교육감을 비롯해 주최측추산 2000여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광주가 요구한다 윤석열을 파면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한 조선대병원간호사는 <대통령이 만들어 놓은 의정갈등으로 시민들의 건강권과 생존권이...
윤석열탄핵심판선고기일지정이 장기 지연되는 가운데 20일 윤석열퇴진전국대학생시국회의는 윤석열파면을 촉구하는 경북궁-헌법재판소앞 3보1배를 진행했다.
대학생들은 구호 <윤석열을 만장일치로 파면하라!>, <헌재는 지금당장 선고하라!>를 내세우고 <대학생이 앞장서서 민주주의 지켜내자>, <헌재는...
내란수괴혐의를 받는 윤석열이 석방되자 양대노총이 윤석열파면까지 최대규모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윤석열구속취소에 즉시항고를 포기한 심우정검찰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한국노총은 10일 오후 서울 광화문 단식농성장앞에서 헌법재판관 전원일치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헌법재판소에 <윤석열대통령 파면촉구 의견서>를 전달했다.
양대노총은 4일 헌법재판소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은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파업과 집회를 불법화하며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말살>하고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3권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산하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은 헌법재판소가 윤석열에 대한 탄핵소추를 기각하면 즉각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내란세력청산을 위한 7월총파업도 결의했다.
4일 금속노조는 충북단양금속노조교육연수원에서 제59차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이어 오는 7월 <윤석열너머의한국사회건설>을 위해...
4일 헌법재판소앞에서 열린 <윤석열파면촉구>대학생기자회견에 반일행동이 참석해 발언했다.
기자회견에는 반일행동과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노동자연대 회원들이 함께했다.
대진연, 노동자연대회원의 발언에 이어 반일행동대표는 <친일친미세력들은 오늘날의 내란반란무리가 되어 진실을 호도하고 사람들을 분열시키며...
윤석열·김건희체포시민행동의날이 4일 한남동 대통령관저인근 한강진역2번출구에서 열렸다. 주최측추산 500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집회는 국민주권당·윤석열·김건희체포단·고양파주촛불행동·동작촛불행동·용산촛불행동·청년촛불행동·민생경제연구소·서울의소리·자주민주평화통일민족위원회·한국대학생진보연합·해병대예비역연대 등이 공동주최했다.
참가자들은 <내란수괴 윤석열을 즉각 체포하자!>, <특급범죄자 김건희도 즉각 체포하라!>, <체포영장 불응하는 윤석열을...
2022년 CJ대한통운본사에서 점거농성을 벌인 민주노총택배노조와 조합원들이 2억6000여만원을 배상하라는 법원판결이 나왔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42부(정현석부장판사)는 CJ대한통운이 택배노조와 진경호전노조위원장 등 조합원80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최근 원고...
3일 오후 공수처의 윤석열체포가 실패한 가운데 이날 저녁 헌법재판소인근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 윤석열파면!국힘당해산!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주최측추산 연인원1800명이 모였다.
참가자들은 구호 <윤석열을 파면하고 구속하라!>, <김건희를 구속하라!>, <내란정범 국힘당을 해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