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4 C
Seoul
2024년4월29일 월요일 0:50:51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언론단체들, 검찰의 기자압수수색에 일제히 규탄성명 

언론단체들, 검찰의 기자압수수색에 일제히 규탄성명 

검찰이 윤석열대통령에 대한 검증기사를 보도한 언론인에게 명예훼손혐의를 적용해 압수수색에 나서자. 한국기자협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단체는 이를 언론탄압으로 규정하고 일제히 규탄성명을 발표했다.

검찰이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후보의 검사시절 부산저축은행부실수사의혹을 제기한 경향신문 전·현직기자 2명, 인터넷매체 뉴스버스 전직기자 1명에 대한 압수수색을 집행중이다. 

26일 기자협회는 성명을 내고 <여론조작이라는 명목을 앞세워 이를 취재하고 보도했던 기자들에 대해 압수수색을 강행하는 것은 권력의 입맛에 맞춰 길들이고자 하는 의도>라며 <언론이 의혹을 제기할 때마다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기자들을 상대로 압력을 넣는다면 취재활동이 위축되고 보도내용은 경직될수밖에 없다. 이는 민주주의와 언론자유를 퇴색시키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반복되고 있는 검찰의 언론인압수수색은 언론자유를 보장해온 사법적 판단을 깡그리 무시한 채 윤석열대통령의 심기와 정권의 안위를 고려한 정치적 수사로 규정할수밖에 없다>며 <언론노조는 앞으로는 <변화>와 <반성>을 말하면서 뒤로는 무지막지한 언론자유탄압을 멈추지 않고 있는 윤석열정권의 양두구육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언론개혁시민연대도 성명에서 <검찰은 언론의 허위보도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든다고 말하지만, 정당한 보도에 대한 무리한 강압수사로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는건 다름 아닌 검찰>이라며 윤대통령 명예훼손수사의 즉각중단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