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9:05:19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10.29참사1주기시민추모대회 열려, 윤대통령 불참 

10.29참사1주기시민추모대회 열려, 윤대통령 불참 

10.29참사1주기시민추모대회가 29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추모대회에 참석한 유가족과 시민들은 서로 연대의 메시지를 나눴다. 윤석열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정민10.29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운영위원장은 <당연하다고 믿었던 일상의 안전에 대해 의심을 갖게 된, 이 참사를 기억해달라>며 <그 기억이 조금씩 모여 커진다면, 다시는 대한민국에 이러한 참사가 발생하지 않고 더이상의 유가족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명확히 예측됐고, 사전계획과 경고가 있었다>며 <그 예측과 경고를 인지하고 계획을 실행했다면 우리가 유가족이 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모든 분들은 이태원참사의 생존자들>, <특별법은 이태원 참사의 원인과 재발방지를 논할수 있는 가장 중요한 법안>이라고 지적했다. 

불참의사를 밝힌 윤석열대통령을 향해서는 <참사후 지난 1년은 일상이 멈춰버리고, 오롯이 슬퍼하고 애도해야 할 시간에 그 원인을 밝히고 억울함을 호소하고자 길거리로 나온 시간>이었다며 <그렇게 특별법 제정을 위해 끊임없이 목소리를 냈고 그 와중에서 상처도 많이 받았던 고난의 시간>, <혹시 정부의 책임은 없다고 생각하고 계신 건 아닌지 답을 듣고 싶다>고 물었다. 

추모대회2부에서는 참사피해자와 유가족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무대에 선 이들은 눈물과 함께 지난 1년을 돌아보고 희생자들을 기렸다. 

2부시작으로 참사생존피해자인 이주현씨는 무대에 올라 <어떤 사람들은 저보고 운이 좋다고 한다. 그런데 그 159명은 운이 나빠서 죽어야 했느냐>며 <이게 운으로 생사가 갈려야 했던 일인가. 공공안전의 유무가 왜 운으로 바뀌어야 했는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세월호참사유가족도 이태원참사유가족곁에 섰다. 김종기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운영위원장은 <9년전 1주기추모대회를 이곳에서 했다. 9년이 지난 지금 10.29 이태원참사 1주기 추모대회를 하고 있다>며 <꿈에서조차 상상할수 없는 현실에 참담함과 분노를 느낀다>고 말문을 열었다.

또 <그 길이 꽃길이 아닌 울퉁불퉁 자갈밭이고 가시밭길임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그것은 아직까지도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되지 않는 세월호참사 10년도 그러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여러분곁에 저희 세월호 엄마아빠가 있다. 다른 재난피해자유가족이 함께 하고 있다>며 <비록 지금은 고통스럽지만 하늘에서 지켜볼 별들을 생각하며 용기와 희망을 갖고 함께 힘내자>고 전했다. 

시민대책회의대표단은 공동선언문을 낭독했다. <기억, 추모, 진실을 향한 다짐>이라는 제목의 선언문에서 참사당일, 그리고 이후 그곳에는 정부가 없었고 재난안전책임도, 인파관리대책도, 질서유지방안도, 응급조치대처도, 경찰도, 소방도, 지방자치단체도 그시간 그곳에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혐오와 모욕의 언어가 인터넷을 떠돌았지만 온전한 애도도, 진심어린 사과도, 도의적인 책임도, 진실을 향한 노력도, 재발방지대책도, 희생자들의 명예회복도 지금 여기, 유가족들 곁에 없다>며 <시민들의 연대와 지지만이 지금까지 유가족들을 지켜낼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참사의 근본원인을 찾아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물을 것>, <희생자들의 명예회복>, <이태원참사진상규명특별법 제정>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제대로 된 재발방지대책이 나올 때까지 할일을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