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그루지야수도 트빌리시에서 그루지아의 EU(유럽연합)가입을 촉구하는 폭력시위가 4일 연속 벌어지고 있다.
지난 10월총선에서 승리한 친러성향 <조지아의꿈>당과 친서방성향 살로메주라비슈빌리대통령(무소속) 간 갈등도 격화되고 있다.
<조지아의꿈>은 EU가입이 그루지야의 주권을...
1일 트럼프미대통령당선인은 아랍·서아시아(중동)문제담당고문에 자신의 사돈인 레바논계미국인 마사드불로스를 임명했다.
트럼프는 자신의 SNS에 <마사드는 유능한 변호사이자 재계에서 크게 존경받는 지도자로 국제무대에서 폭넓은 경험을 갖고 있다>며 <대선선거운동에서 자산으로...
29일 미국무부가 대만에 5000억원이상의 F-16전투기 관련 부품판매방안을 승인했다.
국무부는 이동전술통신시스템장비 및 기술지원 6500만달러(약908억원)과 F-16전투기·레이더에 필요한 예비부품 3억8500만달러(약5377억원) 판매를 승인했다.
이 결정은 라이칭더대만총통의 취임후 첫 해외순방시작 1일전에...
영국정보국 MI6가 우크라이나지원비밀작전이 진행중인 사실을 드러냈다.
29일 파리에서 열린 영국·프랑스의 군사·외교동맹협정 <앙탕트코르디알> 120주년기념행사에 리처드무어영대외정보국국장과 니콜라레르네프랑스대외안보총국국장 등이 참석했다.
무어는 우리는 우크라이나가 러의 <침략>에 맞서 싸우는 것을 돕기...
28일 러국방부는 우크라이나군의 서방무기배치지점에 미사일공격을 가했으며 서방용병들을 제거·무력화했다고 발표했다.
성명에서 <25일 하리코프소재 우크라이나국방부정보총국(GUR)크라켄본부에 대한 미사일공격 결과 주로 미출신의 외국용병 최대 40명이 제거됐다>고 전했다.
러국방부는 이스칸데르장거리탄도미사일로 우크라이나남부...
27일 세르게이카라카예프러전략미사일군사령관은 러가 핵탄두탑재가능 차세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르마트>의 전투투입작업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러가 우크라이나의 미·서방 지원 장거리미사일사용에 대응해 신형극초음속중거리탄도미사일 <오레쉬니크>를 공개한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푸틴러대통령은 21일...
미군의 주요전략자산 중 하나인 버지니아급핵추진공격잠수함이 처음으로 괌기지에 전진배치됐다.
26일 미인도태평양사령부는 버지니아급핵추진공격잠수함 USS미네소타가 괌 해군기지에 입항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인태사령부는 USS미네소타는 괌에 전방배치된 첫번째 버지니아급공격잠수함이라며 먼저 전진배치된 로스앤젤레스급공격잠수함...
25일 타스통신에 따르면 세르게이랴브코프러시아외무차관은 미의 조치에 대응하고자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중·단거리 미사일을 배치할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미는 일본·필리핀 미사일배치를 추진하려는 입장을 내세웠다.
랴브코프는 중·단거리미사일배치는 우리가 반복적으로 경고했던 옵션이라며...
24일 루마니아대선1차투표에서 친러성향무명정치인 컬린제오르제스쿠무소속후보가 1위를 차지했다.
제오르제스쿠는 22.95% 득표율로 야당루마니아구국연합(USR)의 엘레나라스코니 19.17%의 득표율을 제쳤다. 당초 여론조사에선 5%안팎의 지지율에 불과했다.
로이터통신은 제오르제스쿠에게 투표한 대부분이 젊은 유권자와 재외국민이었다고...
21일 브라질경찰은 자이르보우소나루전브라질대통령을 쿠데타혐의로 검찰에 기소요청했다.
브라질연방경찰은 지난해부터 이어온 수사를 종결하는 성명을 발표해 보우소나루전대통령과 그 측근37명이 <민주국가를 폭력적으로 전복하려고 음모를 꾸몄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경찰은 2022년...
20일 BBC방송·파이낸셜타임스(FT)·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는 영국장거리미사일 스톰섀도 여러발을 러남서부 쿠르스크에 발사했다.
스톰섀도로 러본토를 타격한 최초 사례이자, 미장거리미사일 에이태킴스를 러브랸스크주에 발사한 지 1일 만이다.
영국 총리실·국방부·외무부는...
바이든미대통령이 퇴임을 2개월 앞두고 우크라이나무기지원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장거리미사일에 이어 대인지뢰사용까지 허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9일 미 워싱턴포스트(WP)는 당국자2명을 인용해 바이든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인지뢰공급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영 BBC...
18일 트럼프미대통령당선인측은 바이든미대통령의 우크라이나지원무기사용제한해제조치를 두고 탄핵가능한 범죄로 규정했다.
차기트럼프행정부의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지명된 마이크왈츠미하원의원은 <이것은 <에스컬레이션사다리>의 또다른 단계며, 이것이 어디로 갈지 아무도 모른다>며 확전을 경고했다.
리처드그리넬전국가정보국국장대행은 자신의 SNS에...
18일 헝가리와 슬로바키아가 미의 우크라이나장거리미사일사용제한해제를 반대해 나섰다.
페테르시이아르토헝가리외무장관은 <전쟁을 확대하고 세계적 충돌발생 조짐을 보이게 할수 있다>고 비판했다.
시이아르토는 <바이든대통령의 결정은 이달초 트럼프미대통령당선인을 선출한 유권자의 의지와 모순된다>며...
17일 이스라엘군이 레바논 200곳에 폭격을 가했다.
헤즈볼라관계자는 이번 공습으로 무함마드아피프헤즈볼라수석대변인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헤즈볼라의 주요 거점이 아닌 시내중심부 라스알나바아지역을 공습했다. 사전대피령도 없었다.
이들은 전날 오전부터 36시간동안 다히예의...
일본 집권 자민당 핵심인사가 태평양전쟁 당시 미군과 일본군의 격전지였던 태평양 티니안섬에 일자위대가 상주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오노데라이쓰노리자민당정무조사회장(정조회장)은 16일 일본경제연구센터와 일본국제문제연구소에서 개최한 후지산모임토론회에서 서태평양 북마리아나제도 미국령...
15일 이스라엘군이 레바논남부 차마로 진격했고 성지를 파괴했다.
차마는 베이루트에서 남쪽으로 98km 떨어져있다.
레바논국영통신은 이스라엘군이 이곳에 위치한 시몬알사파(성베드로)성지를 파괴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이날 베이루트남부교외지역 다히예에도 집중폭격을 가했다.
CNN은 이번 진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