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1:24:31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해직된 방송관련기관장들, 윤석열정부 향해 〈전두환식 언론쿠데타〉

해직된 방송관련기관장들, 윤석열정부 향해 〈전두환식 언론쿠데타〉

윤석열정부 들어 해직된 방송관련기관장들이 현정부를 향해 언론자유와 방송독립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파괴하는 <전두환식 언론쿠데타>라고 규정했다.

11일 한상혁전방송통신위원장과 정연주전방송통신심의위원장, KBS남영진전이사장, 권태선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등은 국회에서 <지난 5월 한상혁방통위원장의 해임후 3개월사이 윤석열정부가 공영방송을 비롯한 비판언론에 자행한 폭거는 가히 쿠데타적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신료 분리징수>, <방심위원장과 공영방송 이사진 5명 해임>, <이동관방통위원장 임명> 등을 거론한 뒤 <이제는 신학림, 김만배 대화보도를 빌미로 권력기관이 총동원돼 비판언론에 대한 수사 등 조사에 나선 것도 모자라, 사형이나 폐간 등의 용어까지 들먹거리며 겁박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또 <윤석열정권의 목표는 단순히 KBS나 MBC의 경영진을 교체해서 정권의 도구로 만드는 데 그치는 것 같지 않다>며 <이명박시대의 언론상황으로 되돌아가는 정도가 아니라 그들의 진정한 목표는 보도지침과 언론통폐합으로 상징되는 전두환시대의 언론환경으로까지 퇴행하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비판보도를 하는 언론인은 검찰수사 등을 동원해 겁박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사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시켜버리며, 가짜뉴스근절이라는 명분으로 언론사의 보도내용에 일일이 개입함으로써 권력의 뜻에 맞지 않는 보도를 상시검열하고, 나아가서 그것을 보도지침화하는 그런 언론환경조성이 이 정권의 최종목표인 것 같다>고 힐난했다. 

한편 <언론쿠데타가 끝끝내 성공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언론의 자유가 민주주의 기본조건이자,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근간임을 알고 계신 국민들께서 이를 결코 묵과하지 않으리라고 믿기 때문>이라며 <언론의 자유와 방송의 독립을 소중히 여기는 이들이 힘을 모아 윤석열정권의 퇴행적 언론정책의 실상을 낱낱이 알리고, 국민의 지지를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