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20:48:20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카이스트학생·동문들 〈책임자 대통령이 사과해야〉 요구

카이스트학생·동문들 〈책임자 대통령이 사과해야〉 요구

1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 동문, 재학생, 교수, 학부모 등이 서울용산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카이스트<입틀막>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 대통령경호절차를 개선을 요구하는 한편, 윤석열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지난달 26일 카이스트학위수여식에서 대통령윤석열의 축사도중 연구개발(R&D)예산삭감에 항의하다 입을 틀어막힌 채 경호원들에게 끌려나간 <입틀막>사건당사자 졸업생 신민기(전산학부·14학번)씨도 참석했다. 이들은 <입틀막>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실을 규탄하고 연구개발예산을 복원하라고 촉구했다. 

신씨는 <평화적으로 항의하던 제가 폭력적으로 입이 막히고 사지가 붙들려 끌려나갔던 사건에 대해 정부는 경호절차에 따른 대응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미 그 절차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다. 최종 책임이 있는 윤석열대통령이 사과하고 경호절차의 개선을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상원카이스트유니온지부장은 <지난 2월 지부설문조사결과, 실제 각 연구실에서 연구비삭감으로 인해 학생연구원과 계약직연구원들의 인건비를 삭감하거나 심한 경우 해고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축소되거나 폐지된 사업도 다수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졸업생이자 전남대교수인 주시형(산업경영학과·96학번)교수는 <정부는 삭감이유로 비효율성을 들었는데, 비효율은 알앤디예산을 감축해서만 해결될수 있는게 아니다>라며 <연구자들이 연구비가 없어서 연구를 하지 못하면 그게 바로 비효율이다>라고 비판했다.

발언이 끝난후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X>표시가 그려진 마스크를 착용한 참여자들은 직접 자신의 입을 막고 <알앤디예산 복원하라>, <대통령은 사과하라>, <대통령은 경호처를 경질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