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13:32:24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정의구현사제단 〈검찰독재·폭정 종식되는 날까지 저항할 것〉

정의구현사제단 〈검찰독재·폭정 종식되는 날까지 저항할 것〉

16일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사제단)은 16일 윤석열대통령을 향해 <어리석고 야만적인 언행을 회개하라>고 꾸짖으며 <검찰독재와 폭정이 종식되는 날까지 저항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제단은 이날 서울 지하철 시청역앞 대로에서 함세웅신부 주례, 강현우신부 사회로 <오염된 바다, 흔들리는 민주주의를 걱정하는 월요시국기도회>를 열었다. 기도회에는 신부 100여명과 수녀 200여명, 신자와 시민 2000여명이 참석했다.

함신부는 제단에 올라 <1979년 오늘 독재에 항거한 부마항쟁 44주년을 맞아 이곳 서울에서 뜻 있는 미사를 봉헌한다>며 <윤석열독재정권의 회개와 타파를 위해서, 민족일치와 화해를 위해서, 그리고 팔레스타인에서 벌어지는 전쟁의 비극속에서 전쟁은 절대로 안된다는 교훈을 되새기면서, 윤정권에 평화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강론을 맡은 이강서신부는 <지금 이 나라에는 독재의 망령이 배회하고 죽음의 냄새가 사방을 둘러싸고 있으며 곳곳에 국민의 한숨과 탄식이 넘쳐난다>면서 <불과 6년전인 2017년, 촛불항쟁으로 되찾은 정상국가가 윤석열정권 출범 1년반만에, 하루아침에 나락으로 곤두박질쳤다는 탄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금 이 나라에는 3가지 <죽음의 그림자>가 엄습했다면서, 첫째로 <민주주의에 깃든 죽음의 그림자>, 둘째로 <한반도 평화와 민족의 역사에 죽음의 그림자>, 셋째로 <해양생태계 바다에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웠다>고 짚었다. 

이신부는 윤대통령을 향해 <폭정과 검찰독재의 악한 기운에서 돌아서라, 지금까지 어리석고 야만적인 언행에 회개하라>며 <그래야 당신이 살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우리 신앙인은 윤석열정권 검찰독재와 폭정이 종식되는 날까지 저항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발언도 이어졌다. 역사학자 전우용교수는 <이태원참사 1주기가 2주도 남지 않았는데, 이 정권 어느 누구도 참회하고 반성하는 사람이 없다>, <건설노동자가 분신해도, 택시기사가 임금체불에 항의해서 분신해도, 먹고 살길이 막막해 관리비 40만원 남겨놓고 모녀가 극단적 선택을 해도, 어느 누구도 안타깝다고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또 <죄를 지어도 벌 받지 않는 걸 무법이라 한다>며 <야권인사들은 없는 죄까지 탈탈 털어 뒤집어 씌우면서 어떻게든 잡아넣으려고 하면서, 그 기준으로 보자면 감옥에 가도 10번은 갔어야 됐을 사람을 장관과 기관장으로 임명하고 있다. 이게 무법이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사제단비상대책위원장인 송년홍신부는 <겁박하고 압수수색하고 겁주고 법의 이름으로 지배하려는 사람들, 국민의 눈과 귀를 막기 위해서 언론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사람들, 국민을 기계처럼 이용해먹는 사람들,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빨간색 옷입고 다니며 국민을 이용해먹는 정치인들, 이 사람들을 다 탄핵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선거를 통해서 국민의 무서움을 알았을 것>이라며, 신자와 시민들에게 2017년 3월 박근혜탄핵선고당시 주문(판결의 결론부분)을 연상시키듯 <주문, 대통령 윤석열을 탄핵하라>라고 외쳤다. 시민들도 <대통령 윤석열을 탄핵하라>고 거듭 외쳤다.

사제단은 오는 23일 오후 7시 30분 전북 전주사 우전성당에서 월요시국기도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