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C
Seoul
2024년3월19일 화요일 11:42:55
Home아카이브논문8. 원인과 결과,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

8. 원인과 결과,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

원인은 일정한 사물현상을 발생시키거나 변화시키는 사물현상이며 결과는 일정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되거나 변화된 사물현상이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인과관계라 한다. 인과관계는 보편적이다. 모든 사물현상은 원인을 가지고 있으며 원인 없는 결과, 결과를 낳지 않는 원인이란 없다. 인과관계는 객관적이다. 사물현상의 인과관계는 주관적 의사와 관계 없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사물현상이 변화하는 만큼 원인과 결과의 관계도 변화한다. 모든 사물현상은 일정한 원인에 의하여 생겨난 결과인 동시에 다른 사물현상을 낳는 원인이 된다.  
 
인과관계의 보편성과 객관성을 인정하는 철학을 결정론이라고 하고 이를 부정하는 철학을 비결정론이라고 한다. 철학사적으로 결정론은 대체로 유물론자들, 비결정론은 관념론자들에 의하여 주장되었다. 결정론은 사물현상들 사이의 연관을 인정한 고대 유물론자들에 의하여 처음으로 주장되었다. 근세 유물론자들은 사물현상들의 인과적 연관을 역학적 원리에 의하여 지배되는 연관으로 이해하였으며 우연성의 존재를 부인하였다. 또한 이들은 사물현상의 발생발전의 원인을 사물현상 자체가 아니라 외적인 것에서 찾았다. 비결정론자들 중 하나인 주관관념론자들은 사물현상들 사이에 인과적 연관이 없으며 그 인과성이라는 것은 사람의 사유에 의하여 설정되고 사람에 의하여 자연과 사회에 부여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한편 목적론자들은 사물현상은 신비로운 정신적 실체에 의해 미리 예정된 목적을 향해 발생발전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원인과 조건은 구별된다. 원인과 조건은 모두 결과에 선행하지만 조건은 원인처럼 사물현상을 직접 발생시키거나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불을 때야 굴뚝에서 연기가 난다는 것은 인과관계이지만 낮이 지나면 밤이 온다는 것은 인과관계가 아니다. 낮과 밤은 모두 지구의 자전에 의하여 지구표면의 어떤 부문이 태양의 빛을 받는가의 여부를 원인으로 하고 있다. 같은 조건에서 동일한 원인은 동일한 결과를 낳는다. 그리고 동일한 원인도 다른 조건에서는 다른 결과를 낳는다. 노동생산능률의 향상은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자본가의 이윤을 증대시키지만 사회주의사회에서는 노동자의 물질문화수준을 향상시킨다. 사물현상의 인과관계는 다양하다. 여러 개의 원인에 의하여 하나의 결과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하나의 원인에 의하여 여러 개의 결과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미제국주의의 예속분단정책과 친미세력의 매국배족정책에 의하여 코리아반도의 예속과 분단이 지속되고 있으며, 6.15공동선언이 발표되면서 남북 간에 다방면적으로 근본적인 전환이 일어났다.
 
사물현상의 발생에 작용하는 다양한 원인들 중에는 내적 원인과 외적 원인, 주요 원인과 부차적 원인이 있다. 내적 원인이란 사물현상의 자체 발전과정에서 생기는 원인이며 외적 원인은 다른 사물현상들에 의하여 생기는 원인이다. 사물현상의 발전과정에서 규정적인 것은 내적 원인이며 외적 원인은 내적 원인을 통하여 작용한다. 변혁승리의 국외적 원인은 국내적 원인을 강화하며 국내적 원인을 통하여 작용한다. 쏘련과 중국의 기회주의세력은 1950~ 60년대 이북의 변혁과 건설 과정에 개입하며 분파적인 사대교조주의세력을 통해 주도권을 장악하려고 하였다. 만약 이북의 주체적 변혁역량이 공고하지 않았다면 심각한 우여곡절을 겪었을 것이다. 주요원인은 사물현상의 변화발전을 규정하는 데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원인이며 부차적 원인은 주된 원인에 종속되면서 결과의 개별적 특징을 규정하는 원인이다. 
 
원인과 결과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종을 치는 것이 원인이고 종이 울리는 것이 결과인 것이지 그 반대가 아닌 것이다. 경제위기가 원인이고 파업이 결과인 것이지 그 반대가 아닌 것이다. 경찰들이 최루탄을 발사하고 곤봉을 휘두르니 시위대가 자위적으로 돌을 던지고 몽둥이를 든 것이다. 이북의 핵무장은 미국으로부터의 핵공격에 대한 자위적인 핵억제력인 것이지 그 반대가 아닌 것이다. 우리나라의 분단은 미국이 남측에 진주하면서 비롯된 것이지 그 반대가 아닌 것이다. 
 
문제의 원인을 주체에서 찾는 과정이 바로 총화이다. 3.1민중봉기와 6.10만세시위투쟁이 실패한 원인은 일제의 야수적 탄압에 객관적 원인이 있다면 부르조아민족주의자들의 사대사상과 초기공산주의자들의 종파행위에 주체적 원인이 있다. 1990년대 남측의 변혁운동이 고립되고 침체된 데에는 외세와 파쇼세력의 폭압과 술수에 객관적 원인이 있다면 운동가들이 새로운 사상과 전략으로 무장하지 못하고 분파주의적으로, 관료주의적으로 활동한 데에 주체적 원인이 있다. 총화는 성과를 한계, 오류로 분별하고 성과를 계승하고 객관적 한계를 극복하며 주체적 오류를 시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필연은 일정한 조건에서는 반드시 그렇게만 되는 사물현상들 간의 연관이며 우연은 일정한 조건에서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으며 이렇게 될 수도 있고 저렇게 될 수도 있는 사물현상들 간의 연관이다. 필연은 내적이며 본질적이며 규정적이고 우연은 외적이며 비본질적이며 비규정적이다. 필연은 방향과 관련되고 우연은 속도와 관련된다. 필연은 우연을 통하여 나타나며 우연은 필연을 표현한다. 사람이 죽는 것은 필연이나 그 정형은 병, 교통사고, 전쟁 등 우연적으로 이루어진다. 에디슨이 전구의 필라민트를 발견한 것은 우연이나 그 과정에는 수백수천번의 시행착오라는 필연적 과정이 있었다.
 
주관관념론자인 흄과 마하는 필연성과 우연성을 선천적으로 의식에 주어진 논리적 형식이라고 주장하였고 객관관념론자인 헤겔은 절대이념의 발전에서 필연성과 우연성을 인정하고 자연에서의 필연성과 우연성은 그 발현으로 보았다. 형이상학자들은 필연성과 우연성을 기계적으로 분리시키고 그 중 어느 하나만을 일면적으로 절대화한다. 18세기 프랑스 유물론자들은 자연계에는 우연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란 아무 것도 없으며 오직 필연적 원인에 의해서만 수행된다고 주장하였다.
 
필연과 우연의 관계는 상대적이다. 조건이 바뀌면 필연이 우연으로 또는 우연이 필연으로 전화한다. 각종 범죄현상은 자본주의사회의 본질에서 비롯되었다는 측면에서는 필연적인 현상이지만 미국과 이남에서 연일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난다는 측면에서는 우연적인 현상이다. 원시사회에서 잉여생산물의 확보와 그 교환은 우연적인 현상이었다. 그러나 생산력이 발전하고 사회적 분업이 확대되며 상품생산이 확대되면서 교환은 필연적인 현상으로 전화하였다. 
 
자본주의멸망과 사회주의승리의 필연성을 논증한 것이 과학적 사회주의이다. 맑스는 프롤레타리아라는 수단과 계급투쟁이라는 방법을 발견함으로써 사회주의를 공상에서 과학으로 전환시켰다. 생산의 사회화와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라는 불상용적 모순에 의해 경제공황의 불치병을 앓는 자본주의가 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를 통해 경제가 계획적이고 균형적이며 높은 속도로 발전하는 사회주의로 전환되는 것은 역사발전의 필연이며 과학이다. 소련과 동구사회주의권의 붕괴는 맑스주의의 경제규정론을 교조적으로 적용하다가 위기를 겪자 제국주의에 투항하면서 생겨난 일시적 우여곡절일 뿐이다. 사회주의는 당위만이 아니라 필연이며 과학이다. 여기서 과학이란 당위와 필연의 의미를 모두 내포하는 개념이다.
 
사회적 운동은 주체의 주동적이고 목적의식적인 작용에 의하여 전진한다. 오직 주체역량을 강화하고 주체역할을 제고할 때에만 변혁운동은 승리할 수 있다. 주체역량이 강하면 불리한 객관조건도 유리한 객관조건으로 전변시킬 수 있다. 주체역량의 강화와 그 역할의 제고가 없이 변혁의 승리를 바라는 것은 우연과 요행수를 바라는 것이다. 변혁의 승리를 우연이 아니라 필연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주체를 강화하고 주체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 변혁의 주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민중을 변혁의 지도사상으로 무장하고 그 지도조직의 주위에 결속하여야 한다. 
 
가능성은 사물현상이 자체발전의 합법칙성에 따라 새로운 사물현상으로 이행할 수 있는 경향성이며 현실성은 가능성으로 존재하던 것이 실현되어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가능성은 아직 질적 규정성을 갖춘 독자적인 사물현상으로 존재하지 못하고 앞으로 새로운 사물현상으로 필연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경향성을 말한다. 가능성과 현실성의 쌍범주는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끊임없이 변화발전하는 사물현상들 간의 내적 연관을 반영한다. 가능성은 미래의 현실성이고 현실성은 실현된 가능성이다. 종자에게 있는 발아, 성장, 결실의 경향성이 가능성이며 발아, 성장, 결실이 실제로 이루어진 것이 현실성이다.
 
관념론자들은 가능성과 현실성을 순수 주관적인 것으로 또는 자연과 사회, 인간을 낳는 신비적인 개념의 자기운동 과정으로 고찰하였다. 형이상학적 유물론자들은 가능성이 현실성으로 전환되는 과정으로서의 객관세계 발전의 변증법적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였다. 현대 수정주의자들은 자본주의의 사회주의로의 평화적 이행의 가능성을 주장하며 불가능성을 가능성이라고 강변하고 있다.
 
가능성은 불가능성과 추상적 가능성, 현실적(실재적, 구체적) 가능성으로 구별된다. 불가능성은 사물발전의 합법칙성에 어긋나는 것이고 현실적 가능성은 현실성으로 이행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는 가능성이고 추상적 가능성은 현재에는 실현될 수 없는 가능성이다. 예를 들어 돌에서 꽃을 피울 수 없다는 것은 불가능성이고 남자가 여자로 될 수 있다는 것은 예전엔 추상적 가능성이었지만 지금은 현실적 가능성이다. 과거로 가는 타임머신은 불가능성이고 미래로 가는 타임머신은 추상적 가능성이다. 사람이 달에 가는 것은 현실적 가능성이고 화성에 가는 것은 추상적 가능성이다. 평화적 변혁은 불가능성이고 평화적 통일은 가능성이다. 평화적으로 변혁을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입증된 진리이다. 1국가 2체제의 연방제방식은 전쟁의 방법이 아니라 평화적 방법의 통일방안이다. 낮은 단계 연방제가 명시된 6.15공동선언의 발표로 연방제통일은 추상적 가능성에서 현실적 가능성으로 전환되었다.
 
이북은 올해 7월 8일 미국에 폐연료봉의 재처리가 끝났다고 통보했다. 여기서 플루토늄을 추출하는데 2개월이 걸리므로 이북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은 9월 9일부터는 추상적 가능성이 아니라 현실적 가능성이다. 이북은 이미 1998년 8월에 우주발사체를 발사하며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보유하였다는 것을 내외에 과시하였다. 그러므로 이북이 미국본토를 핵으로 공격하는 것은 추상적 가능성이 아니라 현실적 가능성이다. 미국이 ‘이라크문제’를 전쟁의 방법으로 해결하고 ‘이북문제’를 협상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이유는 이북이 미국과의 전쟁에서 대량보복능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이북의 핵, 미사일 개발을 힘으로 풀 수 없는 조건에서 대화로 풀고 있다. 협상의 방법은 주고 받는 방법이다. 이북은 미국에 핵, 미사일 개발을 동결하는 대가로 미군철거를 요구하고 있다. 
 
코리아반도의 민족자주역량에 의거하여, 전국적 범위에서 북의 군사정치적 공세와 남의 대중정치적 공세가 합세하며 대북 공격적이며 대남 지배적인 미군이 철거되기 시작한 오늘의 정세는 민족자주위업의 완수를 추상적 가능성이 아니라 현실적 가능성으로 만들어놓았다. 또한 6.15공동선언 이후 남북관계의 개선과 ‘남남’ 간의 역량변화는 낮은 단계 연방제로의 진입과 일반민주개혁의 실시를 현실적 가능성으로 만들어놓았다. 단계적 미군철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낮은 단계 연방제와 일반민주개혁이 실시되는 정세는 자주적 민주정부의 수립과 자주적 평화통일의 실현이 추상적 가능성이 아니라 현실적 가능성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오늘 코리아반도에서 자주, 민주, 통일의 승리는 현실적 가능성이다.
 
(2003.9.15 21세기코리아연구소)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