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 C
Seoul
2024년4월27일 토요일 0:36:46
Home아카이브특집 부정선거문제 놓고 당권파 대 비당권파 대립 첨예화

[정치] 부정선거문제 놓고 당권파 대 비당권파 대립 첨예화

부정선거문제 놓고 당권파 대 비당권파 대립 첨예화

– 비례2번 이석기, 비례3번 김재연 사퇴권고안 거부

 

진보당의 내홍이 더 심화되고 있다. 5월 4-5일 전국운영위에서 결정한 ‘비례대표공동대표단과 순위경쟁명부 비례당선자와 후보자 전원에 대한 사퇴’안에 대한 당권파의 입장이 나왔다. 6일 당권파로 분류되는 비례3번 김재연당선자의 사퇴거부 기자회견, 7일 당권파의 핵심인사인 비례2번 이석기당선자의 ‘당원총투표’ 제안하는 보도자료, 7일 진보당대표단회의에서 이정희공동대표의 공청회 제안 등을 통해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비례3번 김재연당선자는 6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투성이 진상조사보고서를 근거로 청년비례 사퇴를 권고한 전국운영위원회 결정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청년답게 정정당당하고 지극히 합법적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하였고 만35세 이하의 당원과 청년시민들을 아울러 48,386명이 선거인단을 모집하여 깨끗한 선거를 치렀다”고 주장했다.

 

당권파의 핵심인사인 비례2번 이석기당선자는 7일 진보당 대표단-당선자 회의에 불참하고 보도자료를 통해 ‘당원총투표’를 당지도부에 제안했다. 그는 ‘아무리 가혹한 여론의 압박이 있다고 한들, 저를 지지해 준 당원들의 소중한 사랑과 진실한 믿음을 훼손하고 그 명예를 실추시키는 것은 결코 옳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정희공동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대표단회의에서 ‘조사위와 보고서 검증 위한 공청회’를 제안했다. 이대표는 “운영위원회에서 현장발의된 이른바 지도부 및 경쟁부문 비례대표 총사퇴, 비대위건설 안건은 진상조사위원회의 보고서가 일방적으로 발표된 이후 그 보고서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통합진보당에 대한 여론에 맞춘 것”이라며 “진상조사위원회와 보고서 재검증을 위한 공청회 개최를 제안드린다”고 밝혔다. 이대표는 또한 노무현전대통령이 “많은 의혹과 여론의 뭇매”를 맞고 벼랑 끝으로 밀어 넣어졌다고 상기시키고 “3년 전 이 시점에 노무현 전 대통령을 바라보는 마음이 어떠했을까”라며 “쉽게 여론의 뭇매에 동조하면 누구나 그 시점에는 편안했지만 저는 그 어떤 여론의 공세도 사실로 확인되기 전에는 사실이라 믿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유시민공동대표는 “현재 통합진보당의 위기는 단순한 정치적 위기가 아니라 우리당 스스로 만들어낸 정통성의 위기”라며 “이 위기가 당 내부에서 발생한 것은 당 스스로 민주주의의 기본규칙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대표는 또한 “전국운영위원회의 회의를 방해하고 회의장을 물리적으로 봉쇄한 일부 당원들, 심지어 거기에 가담한 일부 당직자들의 행동은 너무 충격적인 사건으로 저는 받아드린다”며 “이것은 우리 당이 겪고 있는, 우리 당 내부에서 발생한 정치적 정통성의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유대표는 또 “중앙위원회에서 의결해도 승복이 어려운 경우에는 또한 그분들이 요구하는 당원총투표를 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다만 “모든 문제의 핵심중심부에는 당원명부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 있다”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면 어떤 당원민주주의도 정상적으로 실현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하며 “즉각적인 당원명부에 대한 전면적 검증, 정비작업을 시작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공동대표는 “5일 우리는 전국운영위원회를 통해서 생살을 도려내는 결단을 내렸다”며 “운영위원회를 통해서 결단을 내린 것은 나무 하나 하나에 대해서가 아니고, 진보의 숲을 건강하게 가꾸지 못한, 공당으로서의 책임을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행위 하나하나의 잘못을 가려내고, 그것을 고쳐내고 또 건강하게 바로세우는 과정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된 대로, 이후 특별기구에서 정말 신중하게 그리고 정성껏 다뤄질 것”이라고 약속했다.

심대표는 또한 분당가능성에 대해 “어떤 경우에도 분당은 없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아프다고 피하지 말고, 부끄럽다고 멈추지 말고 국민 여러분께 드러내고 당원들과 공유해 통합진보당을 바로 세우자”고 말했다.

 

조준호공동대표는 “저희들은 분명히 잘못한 것이다. 저희들의 허물은 있다”며 “우리 조사위원회가 진행한 조사 과정에 약간의 미흡함, 부족함이 있을지언정, 어떤 의도도 분명히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조대표는 “조사위원장을 제가 맡을 때 제가 자청하지 않았다”며 “1차 보고를 하면서 저희 조사위의 1차적 역할은 했다”며 절차상 하자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그는 또한 “사사로운 개인과 정파의 이해관계를 떠나서 진보의 미래를 여는데 우리 당원동지들과 우리의 기층대중들과, 국민들과 함께 길을 열어나갔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진보당 당권파의 사퇴거부로 대립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당의 주요인사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진보당 이전의 민주노동당 창당주역인 권영길의원은 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통합진보당이 지금 걸어야 할 길은 딱 하나입니다”라며 “죽는 길이 사는 길이고 살려고 하는 길이 죽는 길입니다. 죽어야 삽니다”라고 말했다. 즉 당권파가 거부하고 있는 운영위원회의 수습안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강기갑의원은 지난 4일 전국운영위에서 “자기 야욕과 집착을 끊고 버릴 때는 정말 버려야 한다” “이 순간이야말로 포기할 때는 포기하고 죽을 때는 죽어야 한다”고 호소했었다. 또한 그는 6일 트위터에 “참 이상하죠? 울지마라 하면 눈물이 더 흘러요. 세상을 바꾸려 진보를 지키기 위해 몸부림 쳐 왔던 당원들, 진보를 옹호하며 지지해 주신 국민들 앞에 무너져 내리는 진보를 바라보면 억장이 무너지고 통곡하고 싶습니다”라고 적었다.

 

전국운영위 결정사항에 대해 당권파는 거부입장을 명확히 했다. 나아가 ‘당원총투표’와 ‘공청회’를 제안하며 갈등이 더욱더 증폭되고 있다. 비당권파는 전국운영위 결정사항을 상급기관인 중앙위원회에서 의결할 계획이고 당권파가 승복하지 못하면 ‘당원총투표’도 할 수 잇다고 한다. 현 상황이라면 중앙위 결정을 당권파가 승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유령당원’ 문제가 해결된 당원명부에 기초한 ‘당원총투표’로 진보당의 낡은 패권과 전횡, 부정부패를 일소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수진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