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 C
Seoul
2024년4월26일 금요일 19:33:42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 사드기습교체 성능개량의혹

[국내단신] 사드기습교체 성능개량의혹

5월30일 국내단신뉴스

29일 새벽 경북성주 사드기지에서의 기습적인 수송작전에관해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노후장비를 교체한 것이라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미군이 진행 중인 사드 성능 개량 사업이 본격화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사드에 민감한 중국과의 갈등이 재발하는 거 아닌가 하는 걱정도 커지고 있다. 중국은 지난 2016년 사드 배치에 반발해 <한한령>등 경제제재를 가했다. 이번 사드장비교체와 관련해서도 중국은 사드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하면서 남코리아가 이를 적절히 처리하기를 바란다고 우회 압박하기도 했다.

국회에서 직접 의혹을 소명했던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30일부터 당선인 신분이 아닌 현역 국회의원이 됐다. 윤 의원의 해명에도 여야는 상반되는 입장을 주고받고 있다. 윤 의원은 전날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후원금을 유용한 적은 없었다고 강조하며 대부분 의혹에 부인했다. 의혹을 소명하면서도 사퇴 의사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 주말과 휴일 이틀간 전국에 공적 마스크 976만3천여장을 공급한다고 30일 밝혔다. 토요일인 이날은 775만4천장, 일요일인 31일에는 200만9천장을 각각 공급한다.

정부는 다음주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3차추경안을 공개한다. 문재인대통령은 다음달1일 청와대에서 6차 비상경제회의를 소집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확정할 전망이다. 소비·민간투자 활성화,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기업 리쇼어링(해외공장의국내복귀)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3차 추경안 편성과 관련한 구체적 내용도 다뤄질 전망이다.

전국 주간 단위 휘발유 가격이 18주 만에 상승 전환했다. 30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이달 넷째주 전국주유소 주간단위휘발유 판매가격은 전주 대비 9.8원 오른 ℓ당 1천258.6원을 기록했다. 지난 1월 말부터 이어져 온 하락세가 4개월여 만에 멈추고 반등한 것이다. 일간 단위 휘발윳값은 지난 16일을 기점으로 상승하기 시작했다.

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 시각)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철폐하는 절차를 시작한다고 밝힘에 따라 국내 산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국내 수출 기업들은 그동안 홍콩을 무역 중간 거점으로 활용해왔다. 홍콩은 중국 본토로 접근성이 용이하고, 부가가치세 환급 등 절세혜택이 있어 한국→홍콩→중국으로의 물류 이동이 활발했다. 한국은 홍콩을 경유해 중국으로 재수출하는 비중이 98.1%로 대만 다음으로 높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