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 C
Seoul
2024년4월25일 목요일 19:41:40
Home일반・기획・특집국제 워싱턴포스트, 미 국가적위기 진단

[국제단신] 워싱턴포스트, 미 국가적위기 진단

5월30일 국제단신뉴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감염병 대유행, 경제 위기, 정치적 혼란에 경찰에 대한 시민 분노까지 겹친 미국이 국가적 위기에 처해있다고 진단했다. 올 초에 시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10만 명이 넘게 사망했고 경제는 추락했다. 며칠 전 경찰의 가혹행위로 비무장 흑인이 숨지자 분개한 시민들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 폭력·유혈 시위를 벌이고 있다. 불과 몇 달 전에는 미 역사상 세 번째로 하원이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가결했다.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사망한 사건으로 촉발된 과격 시위가 며칠째 이어지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건이 발생한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는 물론 뉴욕과 애틀랜타 등 미 전역에서 벌어진 시위에서 참가자들은 <정의없이 평화없다>는 구호를 외치며 경찰의 진압에 맞섰다.

이탈리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신규 사망자 수가 다시 100명대로 증가했다. 이탈리아 보건당국은 30일(현지시간) 오후 6시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23만2천664명으로 하루 새 416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전날(516명)보다 100명 줄었다.

미국의 흑인 남성이 백인 경찰의 가혹 행위로 숨진 사건에 항의하는 시위에서 폭력 사태가 발생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강경 진압을 경고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30일(현지시각) 흑인 남성 사망 사건이 발생한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를 비롯해 워싱턴D.C와 뉴욕, 로스앤젤레스, 덴버 등 전국 30여 개 도시에서 시위가 벌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올해 예정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을 포함한 4개국을 추가로 초청하자는 입장을 밝혀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기존의 G7 외에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를 추가해 11개국 정상이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하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시기는 9월 열리는 뉴욕 유엔총회 전후로 제시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미국 대선이 있는 11월 이후에 개최하는 방안을 소개했다.

30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이 최근 홍콩과 대만을 넘어 남중국해, 인도 히말라야산맥 국경 지역 등 영유권 분쟁지에서까지 장악력을 키우고 있다고 관측했다. 중국은 지난 28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에 정보기관을 세워 반중국 행위를 막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통과시켰다.

유럽연합(EU)은 30일(현지시간)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와의 관계를 끝내겠다고 선언한 데 대해 재고를 촉구했다.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EU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우리는 미국이 발표한 결정을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노르웨이와 덴마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취했던 여행 제한 조치를 완화하기로 하고 다음 달 15일부터 상호 간 관광을 허용할 예정이다. 30일(현지시간)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양국 정부는 전날 이같이 밝힌 뒤 또 다른 북유럽 이웃 국가인 스웨덴 여행객에 대해서는 당분간 국경을 계속 닫아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덴마크는 노르웨이와 함께 독일, 아이슬란드 관광객의 입국도 같은 날부터 허용하기로 했다.

이스라엘 경찰은 30일(현지시간) 예루살렘 구시가지에서 팔레스타인 주민 1명이 경찰 총에 맞아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경찰은 보도자료를 통해 <경찰 분대가 순찰하다 권총으로 보이는 수상한 물건을 지닌 거동 수상자를 발견해 멈추라고 했지만 이에 따르지 않았다>라며 <경찰관들이 추격 도중 발포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남성이 동예루살렘에 사는 팔레스타인 주민이라면서 사건 현장을 수색한 결과 무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