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20:12:18
Home일반・기획・특집정치남일 군문제 합의 ... 피해자들 강력 반발

남일 군문제 합의 … 피해자들 강력 반발

남일 군<위안부>문제 합의 … 피해자들 강력 반발


남일정부는 28일 남일외교장관회담을 열고 일본군<위안부>문제를 최종합의했으나 야합이라며 지탄을 받고있다.

이날 오전11시 외교부에서 열린 회담의 최종합의내용은 △일본정부 책임통감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총리대신 자격으로 사죄표명 △재단설립 및 남일공동기금 설립 △일본정부 10억엔규모 예산출연 등이다.

박근혜<대통령>은 대국민메시지를 통해 <일본의 잘못된 역사적 과오에 대해서는 한일관계 개선과 대승적 견지에서 이번 합의에 대해 피해자분들과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란다>며 정작 굴욕외교의 핵심내용을 비껴갔다.

지난해 4월 첫 남일국장급협의이후 20여개월 진행된 협의과정에서 박근혜<정부>가 피해자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기보다 무리하게 연내에 정치・외교적 합의를 강행해 후폭풍이 예견됐다.

더구나 일본정부가 주남일본대사관앞 위안부소녀상의 이전을 요구한데 이어 박<정권>이 사실상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진정한 사죄에 대한 의구심과 국민들의 분노를 더하고 있다.

일제강점기시절 20만명 넘게 일본군<위안부>로 끌려갔었다. 피해자들은 <협상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법적 책임을 제기할 것과 <일본대사관앞 위안부소녀상을 이전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즉각 강력 반발했다. 

이들은 <대사관앞 소녀상 이전은 위안부피해자들의 상징물을 없애겠다는 것>이라며 <남일관계의 실리를 위해 국민의 자존심을 굽히고 들어간 것>이라고 분노했다.

특히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한 남일외교장관회담 합의에 대해 일본군<위안부>관련 단체들은 성명을 발표하고 <일본군<위안부>범죄가 일본 정부 및 군에 의해 조직적으로 자행된 범죄라는 점은 이번 합의에서 찾아보기 어렵다>며 <아베총리가 일본정부를 대표해 내각총리로서 직접 사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독사과>에 그쳤고, 사과의 대상도 너무나 모호해서 <진정성이 담긴 사죄>라고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정부가 일본군<위안부>범죄의 가해자로서 일본군<위안부>범죄에 대한 책임 인정과 배상 등 후속조치사업을 적극적으로 이행해야 함에도, 재단을 설립함으로써 그 의무를 슬그머니 피해국정부에 떠넘기고 손을 떼겠다는 의도가 보인다>면서 도리어 <이 모호하고 불완전한 합의를 얻어내기 위해 한국정부가 내건 약속은 충격적>이고 <되를 받기 위해 말로 줘버린 한국정부의 외교행태는 가히 굴욕적>이라고 비꼬았다.

한편, 29일 오전11시 외교부정문앞에서 일본군<위안부>문제 굴욕야합규탄 긴급기자회견이 개최될 예정이다.

정재연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