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 C
Seoul
2024년4월27일 토요일 4:45:19
Home일반・기획・특집정치 민노총 산별·지역본부 ‘혁신만이 살 길’ 한목소리

[정치] 민노총 산별·지역본부 ‘혁신만이 살 길’ 한목소리

민노총 산별·지역본부 ‘혁신만이 살 길’ 한목소리

김영훈위원장 국민이 뽑았기에 총투표는 맞지 않다

진상조사보고서 공소장 아냐



진보당(통합진보당)사태해결에 민주노총이 강력한 ‘정치력’을 발휘하고 있다. 통합진보당 전체당원중 4만5000여명이 민조노총조합원이고 당권자 7만여명중 3만5000여명이 조합원이다.

 

비당원인 경우도 실제 선거에서 진보당을 지지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진보당에 대해 사실상의 ‘배타적 지지’를 하고 있어 진보당에 대한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금속노조 “성난 민심과 노동자앞에 석고대죄 해야”

  

민주노총중앙뿐아니라 각 산별, 지역본부도 진보당 비례경선불법사태와 전국운영위이후에도 계속된 혼란에 대해 강한 입장들을 내놓았다. 언론에 크게 보도되지는 않았으나 민주노총 기층노동자들의 여론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금속노조(전국금속노동조합)는 5월10일 있었던 중앙위원회에서 ‘엄중한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시급히 사태해결을 위한 책임있는 태도를 보일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진보정당으로서의 자정력과 정체성을 보여주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성명서는 ‘비례선거관련 전반적 부실과 부정의 문제가 진상조사위원회를 통해 확인’됐다고 전제하면서 5월5일 전국운영위결정이후에도 가중되는 당내 논란과 혼란에 대해 ‘실망과 우려’를 표명했다. 또 현장노동자들의 ‘현장 노동자들의 분노와 실망은 이루 말할 수 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성명서는 ‘지금은 누가 까마귀이고 누가 백로인지를 가릴 때가 아니다’라며 ‘성난 민심과 노동자앞에 석고대죄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출근시간을 쪼개 피켓을 들고 목이 터져라 투표를 호소하고, 적은 월급에서도 세액공제를 하면서 그 걸음(노동자정치세력화)을 멈추지 않았다’라며 현장 노동자의 이러한 노력들의 결과 오늘의 금속노동자 당원 7000여명이 있게 한 힘이라고 말했다.

 

성명서는 또 ‘의결단위에서 논의를 통해 금속노조의 책임있는 행보’를 할 것이라고 하며 ‘시급히 논란을 중단하고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쇄신을 … 않는다면 준엄한 역사와 노동현장의 평가를 받게 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금속노조의 매체 금속노동자는 12일자 강지현선전홍보실장명의의 기사를 통해 3일 민주노총이 발표한 ‘재창당수준의 고강도 쇄신’촉구성명과 11~12일 있었던 민주노총중집(중앙집행위원회) 결정사항 등을 보도했다.

  

각지역본부, 진보당 선거부정, 당내혼란 ‘쓴소리’

 

앞선 8일 민주노총전북본부도 진보당 비례경선부정에 대해 ‘통합진보당 부실-부정선거, 재창당 수준의 고강도 쇄신을 촉구한다’는 내용의 입장을 발표했다.

  

전북본부는 성명서에서 ‘권력을 지키기 위한 부정선거는 현대사에서 수구독재세력의 전유물’이라고 전제하고 ‘권불십년이라는 말처럼 그렇게 지킨 권력은 항상 비참한 최후로 끝을 맞았다’며 진보당사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전북본부는 ‘특정계파, 특정인을 당선시키기 위한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선거부정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명백한 진실을 밝히고 해체를 각오한 고강도 쇄신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이(13명의 국회의원)를 지키기 위해 복지부동해서는 안된다. 지키려는 욕심에 주먹을 움켜쥔 채 포획되는 원숭이 신세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진보진영의 명운을 몇 명의 국회의원과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전북본부는 앞으로 ‘진보진영내부의 허물에 대해서도 감시와 비판을 서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전남본부는 15일 민주노총중집 입장을 비난하며 ‘조합원들을 범죄자로 만들지 말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남본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진실과 정의, 거짓과 위선이 충돌하고 있으며 현장조합과 조합원들을 범죄자로 전락시키고 진실은 가려지고 당권파라는 유령이 떠돌고 있다’며 진보당 진상조사보고서의 전면폐기와 민주노총 중집성원들의 사과를 주장했다.

한편 공공운수노조 경기지역본부는 14일 진보당 당사앞에서 분신을 시도한 이 단체 소속 박영재조합원의 쾌유를 바란다는 내용의 글을 15일 발표했다. 공공운수노조는 박조합원의 분신시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공공운수노조는 분신시도에 대해서 ‘절대 생겨서는 안 될 일’이며 ‘다시는 이와 같은 불행한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랍니다’라며 진보당사태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17일 9차중집에서 후속조치 최종의결

 

14일 오전 8~10시 민주노총은 임원, 산별대표자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원·산별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오는 17일 오후2시부터 개최하는 9차중앙집행위에서 민주노총의 후속조치를 의결하기로 했다.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산별노조, 지역본부 각급조직의 공식적 논의를 통해 입장을 모으기로 했다.

 

임원·산별대표자회의는 의결기구가 아닌 임의회의이며 지난 12일 8차중앙집행위에서 위임된 사항을 논의해 9차중앙위에 상정할 계획이다. 회의에서는 8월로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투쟁일정을 논의했고 6월28일 경고파업과 8월말 총파업을 중앙집행위에 제안했다.

 

산별대표자회의에서는 지난 12일 있었던 진보당 중앙위 폭력사태가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는 사태’로 규정했다. 회의는 또 ‘민주노총의 마지막 기대마저 저버린 행위’라는 점을 확인하고 책임자에 대한 분명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원총투표 주장은 당직과 공직 구분 못하는 발상

진상조사보고서는 공소장 아냐

 

김영훈위원장은 15일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총체적인 어떤 부정과 부실과 부정의 의혹이 있는 선거이기 때문에 사퇴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영훈위원장은 “상식이 통하지 않는데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이 되겠다, 이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우리 민주노총 조합원들이나 간부들의 생각은 이 문제가 국민의 눈높이, 또 조합원의 눈높이에서 해결돼야 된다, 이런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김위원장은 또한 15일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이석기 당선자가 얘기했던 ‘당원 총투표’ 제안에 대해서는 “이석기 후보를 당선자로 만들어준 최종기관은 국민의 총선거였다. 사퇴를 총투표로 결정하자는 것은 당직자와 공직자를 구분하지 못하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진상조사보고서에 문제가 있고 그러니 그를 토대로 한 중앙위원회의 결정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구당권파’의 주장에 대해 “진상조사보고서는 범죄사실을 소명하는 공소장이 아니”라며 진상조사결과의 후속조치들은 “검찰과 변호인의 공방이 아니라 정치적인 책임을 지는 일련의 정치행위”라고 강조했다.

구당권파가 비례대표사퇴 등에 대한 결정을 당원총투표로 하자며 ‘무리수’를 둔 것이나 이석기당선자가 11일 방영된 tvN의 백지연의 피플인사이드에 출연해 “내겐 사퇴할 권리가 없다”는 말을 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이 가운데 김영훈위원장은 “우리가 과연 이 당을 버리고 새로운 당을 만들 것인가, 아니면 실제로 전면적인 어떤 개입을 통해서 당을 혁신하는데 어떤 주체로 설 것인가에 대해서 17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많은 논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진보당의 근본적 쇄신이 없을 경우 민주노총이 처음부터 다시 ‘정치세력화’과정을 밟을 수도 있다는 뜻으로 구당권파를 강도 높게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장재연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