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19:32:35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67개 시민사회단체 〈〈북 해외식당종업원 기획탈북의혹사건〉 진상을 공개하라〉

67개 시민사회단체 〈〈북 해외식당종업원 기획탈북의혹사건〉 진상을 공개하라〉

한국진보연대, 범민족연합남측본부, 공안탄압저지시민사회대책위,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자주통일민주주의코리아연대 등 67개 시민사회단체들은 13일 오전 통일부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해외식당종업원 <기획탈북>의혹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4.13총선을 며칠앞둔 4월8일 <정부>는 북해외식당종업원13명의 집단<탈북> 및 입국을 발표했다.

통일부는 중국 저장성 닝보에 있는 류경식당에 종사하던 지배인 1명과 종업원 12명이 5일 집단으로 이탈해 상해를 거쳐 4월6일 말레이시아로 출국, 태국을 경유해 7일 서울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67개 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마치 극비군사작전을 방불케하는 전격적이고도 발빠른 이번 <집단탈북 및 입국>사건은 대단히 이례적인 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의혹투성이사건>이라고 지적하고 <이번사태가 몰고올 남북관계의 파국적사태에 대해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총선을 불과 1주일을 앞둔 시점에 북의 해외식당 13명의 종업원들이 전격적으로 <집단탈북>한 것에 대한 억측과 의혹은 눈덩어리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을 두고 총선용 <북풍공작>이라는 의혹과 함께 북측의 수소탄시험과 인공위성발사 이후 가해지고 있는 북에 대한 국제적 봉쇄와 제재의 효과를 과장하고 합리화하려는 동족대결적인 <여론몰이>라는 의심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 인권, 법조, 종교, 여성, 평화통일 등 관련 시민사회단체는 긴급모임을 진행하고 <이번 북해외식당종업원기획탈북의혹사건>에 대한 조속한 진상규명과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하며 △당사자들의 공개적인 기자회견 및 인터뷰 보장 △당사자들의 가족면담과 변호인접견 보장 △정보원(국가정보원)개입에 대한 의혹 공개 △항의단식중이던 여성종업원 1명사망했다는 주장·보도에 대한 진상공개 △현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남북당국회담 조속히 개최 등을 요구했다.

계속해서 <우리는 인권과 남북관계 개선을 바라는 제정당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이번 사태가 민족의 화합과 인권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종업원들의 부모들은 유엔인권이사회의장과 유엔인권최고대표에게 서한을 보내 <인권과 인도주의를 보호하는 사명을 띤 유엔인권당국이 딸들이 조속히 부모와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4월18일 호소했다.

북의 조선적십자회중앙위원회대변인은 4월 12일 <전대미문의 유인납치행위이자 중대도발>이라는 담화를 발표했고, 21일 이충복조선적십자회위원장은 종업원들과 가족의 대면을 요구하며 <가족을 판문점을 통해 서울로 내보내겠다>는 통지문을 김성주대한적십자사총재에게 보냈다.

하지만 통일부는 22일 <가족대면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고, 27일 정보원의 국회정보위현안보고에서 이병호정보원장은 <<유인납치>가 아니며 <북한체제의 허구성을 알게된 자력적인 탈북이며 <정부>의 관여는 일절 없었다.>고 밝혔다.

북측은 24일과 28일 우리민족끼리TV를 통해 류경식당에서 함께 일한 다른 종업원 7명의 인터뷰와 종업원가족들의 인터뷰를 공개한데 이어, 28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대변인성명을 통해 <우리 여성공민들을 무조건 즉시 송환해야 한다,>며 <피해자가족들의 실무적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리충복위원장은 종업원의 송환을 요구하는 통지문을 국제적십자사 서울사무소를 통해 김성주총재에게 이메일로 전달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사건’에 대한 진상을 공개하라!

4.13 총선을 며칠 앞둔 지난 4월 8일, 정부는 ‘북한의 해외식당 종업원 13명 집단탈북 및 입국’ 사실을 발표하였다. 발표에 따르면 중국 저장성 닝보에 있는 조선식당 ‘류경’에서 종사하던 지배인 1명과 종업원 12명이 4월 5일 류경식당을 집단으로 이탈하여 상해를 거쳐 4월 6일 말레이시아로 출국, 태국을 경유하여 4월 7일 서울에 도착했다고 한다.

마치 극비군사작전을 방불케하는 전격적이고도 발 빠른 이번 ‘집단탈북 및 입국’ 사건은 대단히 이례적인 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의혹투성이 사건이다. 또한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번 사태가 몰고 올 남북관계의 파국적 사태에 대해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4월 12일 북의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은 “전대미문의 유인납치행위이자 중대도발”이라는 담화를 발표했고, 4월 21일 리충복 조선적십자회 위원장은 종업원들과 가족의 대면을 요구하며 “가족을 판문점을 통해 서울로 내보내겠다.”는 통지문을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에게 보내왔다.

4월 22일, 통일부는 “가족대면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고, 4월 27일 국정원의 국회정보위 현안보고에서 이병호 국정원장은 ‘유인 납치’가 아니며 ‘북한 체제의 허구성을 알게 된 자력적인 탈북이며 이남정부의 관여는 일절 없었다.’고 일축하였다.

북측은 4월 24일과 28일에 <우리민족끼리 TV>를 통해 ‘류경식당’에서 함께 일한 다른 종업원 7명의 인터뷰와 종업원 가족들의 인터뷰를 공개한데 이어, 28일에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여성 공민들을 무조건 즉시 송환해야 한다.”며 “피해자 가족들의 일치한 요구대로 그들이 서울에 나가 자식들을 직접 만나 데리고 올 수 있도록 필요한 실무적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또한 리충복 조선적십자회 위원장은 종업원의 송환을 요구하는 통지문을 국제적십자사(ICRC) 서울 사무소를 통해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에게 전자메일로 전달하였다.

이후 12명의 여성종업원들이 북으로 돌려보내달라고 항의하며 단식투쟁을 하고 있고 일부 여성들은 실신상태에 빠져 생사기로에 놓여있다는 보도가 나오기 시작했다. 급기야 지난 9일,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북측 여성종업원 한명이 단식도중 사망하였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총선을 불과 일주일을 앞둔 시점에 북의 해외식당 13명의 종업원들이 전격적으로 ‘집단탈북’ 한 것에 대한 억측과 의혹은 눈덩어리처럼 불어나고 있다. 이번 사건을 두고 총선용 ‘북풍공작’이라는 의혹과 함께 북측의 수소탄 시험과 인공위성 발사 이후 가해지고 있는 북에 대한 국제적 봉쇄와 제재의 효과를 과장하고 합리화하려는 동족대결적인 ‘여론몰이’라는 의심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에 민주, 인권, 법조, 종교, 여성, 평화통일 등 관련 시민사회단체는 긴급모임을 진행하고, 이번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사건’에 대한 조속한 진상규명과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당사자들의 공개적인 기자회견 및 인터뷰를 보장하라!

정부 주장대로 종업원들의 ‘자유의사’에 따라 ‘탈북’한 것이라면 공개적인 기자회견 및 인터뷰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 당사자들이 어떤 회유와 위협이 없는 자유로운 상황에서 자신들의 의사를 직접 표현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하나. 이들에 대한 가족면담과 변호인 접견을 보장하라!

하루아침에 영문도 모른 채 자식들을 잃은 부모들의 가슴이 얼마나 아프고 분통하겠는가. 부모와 자식들을 하루빨리 만나게 해주는 것은 인륜이자 천륜이다. 자식들과 직접 만날 수 있게 해달라는 가족들의 요구를 조건 없이 수용해야 한다. 또한 이들이 어떤 상태에 놓여있는지 전혀 알려진 바가 없어 더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들 역시 사회와 국가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 세계인권선언과 국제관례에 따라 변호인의 접견을 즉시 보장해야 한다.

하나. 국가정보원 개입에 대한 의혹을 국민들 앞에 낱낱이 공개하라!

여러 정황과 보도를 종합해볼 때 국가정보원의 주도적인 기획과 개입에 대한 의혹이 드러나고 있다. 이번 사건이 종업원 자신들의 의사와 반하게 강제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한다면 이는 명백히 인권유린이자 유인이고 납치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남측 당국이 떳떳하다면 진상을 공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정부는 이번 사건의 전모를 명명백백하게 공개해야 한다.

하나. 항의단식 중이던 여성종업원 한 명이 사망하였다는 주장 보도에 대해 즉시 진상을 공개하라!

12명의 여성 종업원이 북으로 돌려보내달라며 항의단식투쟁을 진행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또한 항의단식 도중 한 명이 사망하였다는 보도가 나와 안팎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만약 단식을 하고 있다면 이는 명백히 항의의 표시이고, 외부와 차단된 상황에서 송환을 요구하는 최소한의 저항수단이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정부는 투명하고 신속하게 진상을 공개해야 한다.

하나. 현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남북당국회담을 조속히 개최하라!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일촉즉발의 군사적 긴장상태에 놓여있는 한반도 정세가 더욱 엄중한 지경에 빠지게 되었다. 남북관계가 되돌릴 수 없는 파국적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 것을 막고 현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남북적십자사 회담을 포함한 남북당국회담을 조속히 개최해야 한다.

우리는 인권과 남북관계 개선을 바라는 제정당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이번 사태가 민족의 화합과 인권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조속히 해결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

2016년 5월 13일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사건’ 진상공개 촉구 긴급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서울본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학술본부, 국가보안법피해자모임, 공안탄압저지 시민사회대책위원회, 기독교평신도시국대책위원회, 기독교평화행동목자단,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통일위원회, 민주주의 서울행동, 민주행동경기원탁회의,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부정선거진상규명시민모임, 사월혁명회, 이화여자대학교민주동문회, 자주통일민주주의코리아연대,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장준하부활시민연대, 전국여성연대(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부산여성회, 울산여성회, 광주여성회, 천안여성회, 제주여성회, 서귀포여성회, 서울여성연대(준), 구로여성회, 관악여성회, 경기자주여성연대, 수원일하는여성회, 안양나눔여성회, 화성여성회, 안성여성회, 오산여성회, 부천여성회, 안양나눔여성회, 안산여성회, 성남여성회, 이천여성회, 용인여성회, 광주여성회(경기), 하남여성회, 분당여성회, 남양주여성회, 구리여성회, 양주여성회, 고양여성회, 의정부두레여성회, 평택여성회, 경남여성연대, 창원여성회, 진주여성회, 남해여성회, 사천여성회, 양산여성회, 진해여성회, 함안여성회, 경남여성정치네트워크),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통일의 길,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평화어머니회, 한국진보연대, 한국청년연대 (이상 67개 단체)

북해외식당종업원기획탈북의혹사건진상규명촉구기자회견.jpg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