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13:33:49
Home일반・기획・특집정치정치단신 .. 〈삼지연관현악단 140여명 방남합의〉 등

정치단신 .. 〈삼지연관현악단 140여명 방남합의〉 등

통일부는 15일 판문점통일각에서 열린 북예술단의 평창동계올림픽파견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삼지연관현악단 140여명으로 구성된 예술단을 남에 파견하여 강릉·서울공연 등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북의 현송월관현악단장은 15일 남북실무접촉에서 차석대표자리인 권혁봉수석대표이자 문화성예술공연운영국장 오른쪽자리에 앉았다. 남북은 17일 판문점에서 차관급 평창실무회담 20(현지시간) 스위스로잔에서 IOC와 북의 평창올림픽참가협의 1월말 남북군사당국회담이 예정돼있다.


 

통일부는 15일 예술단뿐 아니라 사전점검단 등도 육로로 올수있다고 언급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장관은 15<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남북아이스하키단일팀이 구성돼도 우리 선수들이 배제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민주당 추미애대표는 16일 서울여의도당사에서 한 신년기자회견에서 <1월안에 당의 공식적인 개헌안을 확정하겠다.><당의 개헌안을 가지고 2월내로 여야간 합의를 도출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시는 북의 마술사 2명이 세계마술올림픽아시아연맹이사회로부터 7월 부산에서 열리는 제27회세계마술올림픽출전자격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강경화외교부장관은 16일 캐나다밴쿠버에서 <북비핵화와 이를 위한 대북해상차단> 등이 의제로 진행되는 6.25참전16개국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다. 현재 칼빈슨항모전단이 동아시아로 오고 있으며 각지에 흩어져 있던 미상륙함들이 이달초부터 괌에 모여들고 있다. 소형항모 와스프강습상륙함이 14일 일본사세보에 도착했으며 이 와스프에는 스텔스전투기 F-35B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최대육군기지 포트브래그소속 특수전부대들이 북코리아와 전쟁에 대비한 수송훈련·공수강하훈련 등을 지난달 실시했다. 지난주말에는 미하와이에서 탄도미사일위협경보가 발령됐다. 미질병관리본부는 핵폭탄이 터졌을 경우 대처하는 방법을 시민들에게 알려주는 강좌를 개설하기로 했다.


  

일본NHK16일 오후655분 인터넷뉴스사이트를 통해 <조금 전 <북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내용의 전국순간경보시스템(J얼럿)이 발령됐다.>는 긴급속보를 전했으나 약10분뒤 뉴스사이트를 통해 <속보를 인터넷상에 전달하는 장치를 실무자가 잘못 조작해 벌어진 일>이라고 정정했다




문재인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정부혁신방안을 주제로 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부, 사회적가치를 중시하는 정부>에 대한 청와대사회혁신수석실의 정부혁신대책초안을 보고받았다.


 


민주당 우원식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개헌에 대해 <1년동안 활동한 기존 특위에서 충분한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시간을 끌 이유도 필요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김성태원내대표는 이날 서울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 관제개헌저지, 국민개헌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한편 국민의당 안철수대표는 <지방선거동시투표는 국민과의 약속이기 때문에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정원이 가지고 있는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해 안보수사처를 설치하겠다는 청와대방안에 한국당은 <논의조차 할 수 없다>15일 밝혔다. 바른정당 유승민대표는 <권력의 하수인 노릇을 했던 과거에 대해 문제의 본질을 개혁할 것이지 엉뚱하게 대공수사권을 폐지하느냐.>고 강조했다. 국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위원 17명중 공수처신설에 대해 4명은 찬성은, 6명은 반대, 3명은 유보입장을 보였다. 대공수사권의 경찰이관방안에 대해 국회정보위원회위원 12명은5명이 찬성, 6명이 반대, 1명이 유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국회정보위원회위원 12명 전원을 대상으로 한 공수처에 대한 설문결과가 공수처 신설의 경우 응답한 사개특위 위원 13명 중 4명이 찬성이었고 6명이 반대, 3명이 유보 입장이었다.


 

한국당은 16일 청와대의 권력기관개혁안에 반발해 국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간사회동에 불참했다.

 

검찰은 이명박정부당시 국정원이 청와대관계자들에게 특수활동비를 건넸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원세훈·김성호 두 전직국정원장을 지난주 소환해서 원세훈전원장으로부터 특수활동비 상납사실을 상당부분 시인하는 진술을 확보했다.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진모전민정비서관도 돈을 받은 것이나 전달한 것 모두 누군가의 지시를 받아 한 일이라고 진술했다.


 


검찰은 15일 자유한국당 홍문종의원이 2012년대선을 앞두고 자신의 사학법인인 경민학원을 이용해 19억원을 세탁한 정황이 포착돼 이 학교법인을 압수수색하고 홍문종의원의 최측근을 소환조사했다.


 


국민의당 안철수대표가 15<통합이 부결되면 외국으로 가야 한다.>고 밝혀 대표직선사퇴·후통합추진안을 거부했다바른정당 박인숙의원은 16일 탈당해 자유한국당 복당을 선언해 바른정당은 의석수가 9석으로 줄었다

 


국방부는 2020년 육군입대자의 복무기간이 현재의 21개월에서 18개월로 줄어든다고 밝혔다. 2016104일부터 17일사이 입대자는 하루 18일부터 31일사이 입대자는 이틀, 이렇게 2주마다 하루씩 줄어서 1년 뒤인 201710월입대자는 26일정도 복무기간이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