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1:23:27
Home일반・기획・특집정치 현병철 인사청문회, 각종 비리의혹 쏟아져

[정치] 현병철 인사청문회, 각종 비리의혹 쏟아져

현병철 인사청문회, 각종 비리의혹 쏟아져

여야 한목소리로 “자진사퇴” 요구



1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진행된 국가인권위원장후보자인사청문회에서 현병철위원장에 대한 각종 의혹이 봇물 터지듯 쏟아졌다.


야당의원들은 △아들 병역특혜 의혹 △업무추진비 논란 △논문표절 논란 △부동산투기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연임불가’를 강조했고, 여당인 새누리당에서도 비판적 의견이 많았다.


민주당(민주통합당) 진선미의원은 “7편의 논문은 타인논문훔치기, 자기논문베끼기 등 표절 백화점”이라며 “게다가 제자의 논문을 표절했다”고 주장했다.


서영교의원은 “재직시 특강을 통해 5곳에서 100만원 안팎을 챙겼는데, 40만원 이상의 강의료를 받을 수 없도록 공무원행동강령 위반”이라면서 “위원장이 된 이후 1천만원 안팎의 일등석만 타면서 혈세를 펑펑 쓴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우원식의원은 현후보자가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의 1평짜리 집에 주소지를 두고 있다 한달만에 연립주택이 들어서 이익을 본 것에 대해 “임차인인 현 후보자가 임대인이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도록 임대인의 위장전입을 동조 내지 방조한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박기춘의원은 “범죄재판정인지 구분이 안 된다”면서 “범죄자를 앉혀놓고 인사청문을 여는 것 자체가 수치로, 현후보는 인사청문 대상자가 아니라 사법처리 대상자”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박지원원내대표도 “사실 진위에 대해 현 후보자의 답변하는 태도가 안 돼 있다. 좀 더 진지하고 공손하게 해라” “그렇게 연임을 하고 싶으면 차라리 국회의원선거에 나오라”고 꼬집었다.


진보당(통합진보당) 심상정원내대표는 “듣던 대로 ‘강적’”이라면서 “인권위원장 후보자 청문회를 하면서 온갖 비리부패사건을 규명하는 자체가 매우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세계유일의 무자격자 인권위원장이 3년간 하다보니까 세계 권위있는 인권단체, 아시아인귄위, 어제는 엠네스티까지 재임을 우려하는 상황이 됐다”며 “이런 분이 어떻게 위원장이 됐나. 곰곰히 따져보니 3가지 이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첫째는 새누리당 고위공직자가 모두 갖춘 5개요건(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병역비리, 논문표절)다 갖추고 계시다”면서 “두번째는 현후보자 자신도 차라리 모르는게 장점이라고 했듯이 인권과 무관한 사람 앉혀서 이 정권에 큰 부담되고 눈엣가시였던 인권위원장에는 적임 아니었겠나”라며 “세번째는 정동기민정수석 한양대인맥이기도 했고”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김기선의원은 “고3때 100㎏이던 아들이 체중이 1년만에 13㎏이 늘어 4급판정을 받고 공익근무요원이 됐다”며 “의도적으로 체중을 늘린 게 아니냐”고 추궁하며 위장전입논란과 관련, “(동대문구) 장안동에 1평짜리 집에 주소지를 두고 있었다”며 “한달만에 연립주택이 들어서 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을동의원은 “일본군성노예할머니 등이 행정조치를 요청했지만 인권위는 해당이 없다는 답변을 보냈다”며 “후보자가 대표적인 친일파인 현준호의 증손자라서 그렇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해명을 요구했다.


홍지만의원은 평택미군기지 헌병들이 한국인에게 수갑을 채워 끌고 간 사건과 관련해 현 후보자가 “인권이 유린됐다”면서도 현장에 가보지 않았다고 답변하자 “인권위원장이 그런데도 안 가보느냐. 반성하라”고 비판했다.


이철우의원도 “그 정도로 투기하고 논문을 표절했으면 그 자체만으로 여기서 더 이상 진도나갈 필요없이 그만둬야 한다”며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허나 각종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현위원장은 “잘 모르겠다”거나 설득력이 없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한편 인권단체들의 연합인 긴급행동(현병철국가인권위원장연임반대와국가인권위바로세우기전국긴급행동)은 16일 국회 맞은편 국민은행 앞에서 현위원장연임반대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현위원장은 드러난 의혹만으로도 당장 자진사퇴해야 마땅하다”며 “국회는 인사청문회에 철저히 임해야 하고 대통령은 연임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현위원장은 인사청문위의 질문에 답하기 전에 ‘용산참사’유가족, 민간인사찰피해자, 쌍용차정리해고노동자를 왜 보호하려 하지 않았는지 대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수진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