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14:43:56
Home아카이브항쟁의 기관차〈2023.12 항쟁의기관차〉 가장 치명적인 타격은 우리내부에 기인

〈2023.12 항쟁의기관차〉 가장 치명적인 타격은 우리내부에 기인

영국 CPGB-ML

동지들, 우리의 마지막만남이래, 제국주의를 반대하고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이 벌어지는 이상황에서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됐다. 

아테네에서의 만남은 또다른 과잉생산의 위기와 또다른 세계전쟁의 추진으로 시작됐던 지난 혁명투쟁의 흐름속에서 이곳 그리스동지들의 경험을 되돌아볼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다. 우리는 1940년대 그리스동지들의 위대한 승리와 패배를 새롭게 고찰하면서 이역사가 현재 우리운동에 귀중한 교훈을 많이 주고있음을 알수 있다. 

전세계의 공동주의정당들과 마찬가지로, 그리스공산당은 1차세계대전의 격변과 위기 속에서, 위대한 10월사회주의혁명에서 볼셰비키정당이 승리한후 건설됐다. 

이역사적사건은 우리운동을 볼셰비키화해야할 필요성에 대해 결정적으로 입증했다. 당들은 과학적사회주의의 원칙에 굳건히 기초하고 맑스주의적관점을 대중화하는 예술에 대한 경험이 있었으며, 노동계급의 인재들을 조직하고 그들을 훈련시키고 계급투쟁의 복잡한 물살을 헤쳐나갈수 있었으며, 어떤 순간에도 주요목표를 확고히 견지하고 광범한 대중들이 나아갈 명확한 노선을 제시할수 있었으며, 간부들이 열의에 찬 군대를 철두철미한 규율과 탄력적인 융통성으로 당결정을 수행할수 있게 조직됐다.

⋯ 

유럽에서 새로운 공동주의적조직들은 1차대전의 제국주의적 학살과 혁명적인 위기속에서 노동자들에게 실망만을 안겨준 낡고 썩은 사민주의당들내의 혁명적부분에서 조직됐다. 

그리고 여기에는 현재의 우리에게 또다른 중요한 교훈이 있다. 조직의 성공을 결정짓는것은 조직의 규모나 나이가 아니라 올바른 노선을 찾고 이를 고수할수 있는 능력, 부르주아이데올로기와 부르주아적인 정치사회생활의 지속적인 압력을 견딜수 있는 능력, 진정한 혁명적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헌신성, 심도있게 학습하고 이론을 실천에 적용하는 법을 배운 간부들을 양성하는데 성공해 통일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면서도 집단적지혜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가능한 모든일을 하는것이다. 

⋯ 

소련은 매우 실천적인 의미에서 세계혁명의 기반이었다. 피억압세계의 곳곳에서 젊은 혁명가들이 맑스주의철학·역사·경제학, 당·지하조직건설, 해방전쟁전략·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기 위해 방문했다.

그리스의 위대한 공동주의자 니코스자카리아디스는 그대표적사례이다. 젊은 시절에 그는 소련으로 건너가 국제레닌학교와 동방노력자공동주의대학에서 공부했다. 그는 당의 이론적혼란과 내부분열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들을 가지고 그리스로 돌아왔으며 그리스공산당을 급속한 성장과 발전의 단계로 이끌었다.

흐루시쵸프의 종파는 그를 지도자에서 해임하고 당에서 완전히 추방했다. ⋯ 그의 혁명적유산의 진면모를 밝혀야한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수정주의와 기회주의에 맞서 싸운 그의 모범은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를 패배시키기 위해 진정으로 노력하는 모든 이들이 따라야할 본보기다. 

가장 중요한 교훈을 잘 기억해야한다. 우리운동에 가장 큰 파괴를 낳은 가장 치명적인 타격은 외부에서 가한것이 아니라 우리내부에 기인했다. 

흐루시쵸프의 수정주의, 그리고 부르주아의회주의와 <유로코뮤니즘>으로의 계속되는 추락, 중·소분쟁으로 인한 파벌싸움, 맑스주의에 대한 성실하고 독립적인 학습을 포기한 당들의 배신과 타락 ⋯ 이것들은 독일·일본·영국·미국제국주의의 군사적공격을 모두 합한것보다 더 큰 피해를 낳았다. 

우리의 지도자들이 과거에 스스로 아무리 잘 증명했더라도 사고의 모든 짐을 지도자들에게 넘겨서는 안된다. 우리의 운동은 깊이있는 지식과 집단적인 의사결정에 기반하며 우리의 규율은 이지식에 기초해야한다. 

볼셰비키적조직화에 대한 기본적요건인 이지식이 없다면 우리는 맹목적복종과 무조건적충성심만 남게 되며 이는 우리가 헌신적으로 구축하고자 하는 공동주의적단결에 대한 그릇된 모독일뿐이다. 맹목적복종과 무조건적충성은 사실 공동주의가 아니라 파시스트조직의 전형적특징이다. 

이 새로운 혁명적격변기가 발전함에 따라 제국주의적 전쟁과 착취에 반대하는 노동자들의 운동의 이론적명확성과 조직적규율성을 갖추기 위해 전세계공동주의자들이 확실한 존재감을 갖추는것은 시급한 과제다. 이보다 더 중요한것은 없다. 

동지들, 이도전에 맞서서 이메시지를 전세계 동지들에게 전하자.

지금이 바로 맑스주의를 습득할때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