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13:41:20
Home아카이브코리아연대 박원순 서울시장, 이브 헤미 시데프운영대표 간담회

[사회] 박원순 서울시장, 이브 헤미 시데프운영대표 간담회

박원순 서울시장, 이브 헤미 시데프운영대표 간담회


IMG_8153.JPG


박원순 서울시장, 지방선거 후 교육기관 만들것 지시
박원순서울시장이 코리아국제포럼 초청으로 방문한 이브 헤미(Yves Remy) 시데프(CIDEFE)운영대표와 4월24일 오전10시50분부터 40여분간 서울시장실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브 헤미대표를 반갑게 맞이한 박원순시장은 <114명의 시의원이 있는 서울시에 제대로 된 교육기관이 없다>며 <서울시에서도 이런 교육기관을 만들면 어떨까. 인재개발원이 있는데 이런 서울시 부설기관에서 전국의 지방의원들을 교육시키면 좋겠다>며 비서진에게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시데프의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협력관계도 구축할 것을 옆자리에 배석한 비서관들에게 전했다.

IMG_8033.JPG


간담회에서 이브 헤미대표는 <프랑스에는 전국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기관이 여럿 있는데, 그 중 시데프는 1980년에 설립된 프랑스 최초의 교육기관>이라며 <20년전 법안이 통과돼 지방의원들에 대한 교육과 재정지출이 가능해졌다>고 시데프를 소개했다.

시데프는 참여민주주의와 시민권, 지역자치 등을 만드는 과정에 시민이 참여하는데 여기에 시의원의 역할이 있으며 의정교육, 국제교류, 자매결연 등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시장은 현재 서울시는 파리, 런던, 베를린 등 여러나라의 수도와 샌프란시스코 LA 등 40여개 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고, 도시간 교류는 공식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구체적 정책교류는 거의 없는 상황임을 밝혔다.

IMG_8110.JPG


지난 3월 프랑스 지방선거(꼬뮌지방선거)에 대한 환담도 이어졌다.

이브 헤미대표는 <지방권력을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중앙권력 아래에서의 지방권력이 벗어날 수 없는 한계점을 드러냈다>며 프랑스 지방선거 결과와 한계, 교훈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전달하기도 했다. 프랑스에서의 선거는 1차투표와 2차결선투표로 분리돼 진행되는 등 남코리아에서의 선거제도와 크게 다르지만, 이 선거에서 주거, 교통, 교육, 환경 등의 정책이 다뤄지는 것은 파리나 서울이나 비슷하다고 전했다.
파리시 내부와 주변 도시 간의 균형적 발전이 필요하며 좀더 민주적인 시운영과 주변과의 연대, 정책적 교류를 잘 가져갈 것을 파리시 상황을 건네며 제안하기도 했다.

IMG_8107.JPG

또한 이브 헤미대표는 이번 남코리아 방남과정에서 인상적인 것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브 헤미는 <수요집회에 참석해서 발언하고 또 정대협박물관을 둘러본 다음 할머니들과도 얘기를 나눴다>며 <그 분들의 존엄성과 힘을 강하게 느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파리시 차원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알아보고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원순시장과 이브 헤미대표의 간담회는 짧지만 인상적인 만남으로 진행되었으며, 함께 사진촬영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IMG_8159.JPG


코리아국제포럼측의 초청으로 방남한 이브 헤미대표는 4월21일부터 28일까지 남코리아의 여러 지역과 현장을 방문했다. 

이브 헤미대표의 방남은 2011년 6월에 이어 2번째다. 
임진영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