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C
Seoul
2024년4월27일 토요일 3:49:11
Home미국원정 8.15집회·장준하포럼 ... 〈탄저균가지고미군은떠나라〉평화미국원정단 2일째

[사회] 8.15집회·장준하포럼 … 〈탄저균가지고미군은떠나라〉평화미국원정단 2일째

8.15집회·장준하포럼 … <탄저균가지고미군은떠나라>평화미국원정단 2일째 


해방70년을 맞은 8월 15일, <탄저균 가지고 미군은 떠나라>평화미국원정단은 오전11시부터 2시간동안 백악관앞에서 2일차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평화미국원정단은 한낮의 뜨거운 햇볕에도 불구하고 완강하게 백악관앞 피켓시위를 전개하며 수많은 관광객들과 다른 집회참가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백악관앞에서 <낙태반대 캠페인>을 벌이던 한 현지인은 평화미국원정단의 피켓을 살펴보더니 <남과 북은 하나다! 코리아의 통일을 염원한다!>며 양손으로 엄지손가락을 치켜들며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또 <싸드배치반대>의 피켓구호를 유심히 쳐다보던 한 중국인은 동행한 친구들에게 피켓의 내용을 설명한 후 <싸드배치를 반대하는 당신들의 구호에 동의한다>며 중국을 겨냥한 싸드배치에 반대뜻을 표했다.

한편 백악관을 지키는 경찰들은 원정단을 향해 사람이 많이 다니는 인도를 피해 아래쪽으로 내려서서 피켓시위를 진행하라고 안내했으며, 맞은편에서는 보수적인 종교인들의 기도회가 진행되기도 했다.

해방/분단 70년 전쟁종식, 평화실현 워싱턴대회> 참가 … 코리아전쟁 반대, 평화조약 체결 촉구

이어서 원정단은 평화적인 피켓시위를 안정적으로 마치고 세계평화 및 전쟁종식을 위해 1시부터 진행되는 <해방/분단 70년 전쟁종식, 평화실현 워싱턴대회>집회에 참석했다. 

미주희망연대를 비롯하여 ANSWER, 필리핀단체Gabliella, 여성평화단체 Codf Pink, Tim Schorrock 등 50여명이 참석했으며, 참가자들의 연대발언이 이어지면서 평화를 간절히 바라는 국제연대가 돋보였다. 

<탄저균 가지고 미군은 떠나라> 평화미국원정단 이상준단장은 연대발언에서 원정단의 백악관앞시위와 당면 민중들의 투쟁과제에 대해 발언했다. 이단장은 <해방70년을 맞는 오늘, 미군은 코리아에서 물러갈 대신 오산미공군기지를 비롯해 미군기지의 탄저균실험을 자행했다.>며 <저공비행으로 100kg을 살포하면 300만명을 죽일 수 있는 치사율 95%의 탄저균을 가지고 당장 떠나라>고 주장했다.

이어 <금권관권부정선거로 당선된 박근혜<대통령>이 10월에 미국을 방문한다.>며 탄저균에 대해 아무말도 못하고 전쟁책동, 흡수통일만을 외치는 박<정권>은 당장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으로 오바마미대통령은 탄저균문제에 대한 즉각 사과와 코리아의 통일을 위해 당장 나서라고 촉구했다.

한편 어린 초중등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풍물패 한판>의 문화공연으로 집회의 흥을 돋구며 그 열기를 더했다. 

집회말미에 <전쟁종식 선포식>퍼포먼스가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친 후 백악관 앞 차도를 따라 행진하면서 <End the Korea War, Peace Treaty Now!>구호를 외치는 등 관광객들과 현지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장준하선생 40주기 기념포럼 진행 … <새로운 평화통일의 한반도를>

이후 50여명의 참여자들은 집회가 끝난 후 오후5시부터 윌리암조평화센터에서 <해방/분단 70년 평화통일 및 장준하선생 40주기 기념포럼>을 이어갔다.

우선 참가자들은 <신흥무관학교> 교가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참가자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짧은 인사말이 오고간 후 포럼 본행사가 시작됐다.
 
먼저 함석헌사상연구회 노병원선생은 <통일의 기본은 무엇인가>의 주제를 강독하며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 정권을 교체해야한다.>며 <분단과 전쟁을 끝내고 새로운 평화통일의 한반도를 만들어가자.>고 주장했다.

다음으로 고 장준하선생의 3남인 미주희망연대 장호준목사는 장준하선생의 지난 삶을 회고하며 강연을 이어갔다.

장호준목사는 <자신과 다르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은 모두 틀리다고 생각한다.>며 <옳은 삶과 그른 삶의 이치를 깨달아 지치지말고 끝까지 가자!>라고 외치며 참석자들의 결의의 박수를 이끌어냈다.

포럼을 마친 후 참석자들은 뒷풀이를 이어가며 분단종식과 평화통일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001.jpg


002.jpg


003.jpg

004.jpg 

005.jpg 

006.jpg


007.jpg


008.jpg 

009.jpg 

010.jpg 
011.jpg


012.jpg


013.jpg 

014.jpg

015.jpg 

016.jpg
017.jpg 
018.jpg

019.jpg 

021.jpg


024.jpg 

025.jpg 
026.jpg 
027.jpg

민족일보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