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4 C
Seoul
2024년4월26일 금요일 17:20:39
Home일반・기획・특집국제시진핑주석 〈식량·에너지무기화 반대, 일방적 제재 반대〉

시진핑주석 〈식량·에너지무기화 반대, 일방적 제재 반대〉

시진핑중국국가주석이 주요20개국(G20)정상회의에서 식량과 에너지를 무기화하는 것과 일방적인 제재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15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주석은 이날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정상회의 첫 세션에서 <식량과 에너지안보문제는 전세계발전영역에서 가장 시급한 도전>이라며 <우리는 식량과 에너지문제의 정치화, 도구화, 무기화를 단호히 반대하고 일방적인 제재를 철회하며 관련기술협력제한을 해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식량과 에너지분야에서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위기는 특히 두드러졌다>며 <G20은 이를 염두에 두고 생산, 자금, 기술 등 영역에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위기의 근본적 원인은 생산과 수요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공급망에 문제가 생긴 것이며 국제협력이 간섭을 받기 때문>이라며 <그 해결책은 각국이 유엔 등 다자국제조직의 조율하에 시장관리감독 관련 협력을 강화하고 대종상품협력파트너관계를 구축하며 개방적이고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대종상품시장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세계는 전례없는 대변혁을 겪고 있고 코로나19확산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세계경제취약성이 더 드러났으며 인류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런 도전앞에서 각국은 <운명공동체>인식을 갖고 분열 대신 단결, 대립 대신 협력, 배타 대신 포용을 선택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계속해서 <단결은 힘이고 분열하면 출로가 없다>며 <각국은 상호존중, 구동존이(求同存異), 평화공존해야 한다>, <개방형세계경제를 구축하는 것을 추진하고 화를 남에게 전가하거나 장벽을 구축하고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소그룹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중국은 변함없이 평화발전의 길을 가고 개혁을 심화하고 개방을 확대하며 중국식현대화를 통해 중화민족의 부흥을 전면 추진하려 한다>며 <현대화로 나아가는 중국은 세계에 더 큰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협력에 더 강한 동력을 가져다 줄 것이며 인류에 더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