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C
Seoul
2024년4월28일 일요일 2:02:09
Home일반・기획・특집정치이재명 〈정치탄압 끌려다니지 않겠다〉 … 검찰소환 불응

이재명 〈정치탄압 끌려다니지 않겠다〉 … 검찰소환 불응

이재명더불어민주당대표가 6일 <정치탄압에 끌려다니지 않겠다>며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애초 검찰이 요구한 서면조사에 응했으니 소환조사의 필요성이 사라졌다는 이유다. 

안호영민주당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대표는 검찰의 서면조사요구를 받아들여 서면진술답변을 했으므로 출석요구사유가 소멸해 출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대표가 5일 오후 검찰의 서면조사서에 답변을 기재해 서울중앙지검에 보냈고 이를 유선으로도 통지했다는 것이다.

앞서 검찰은 이대표에게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혐의로 이날 오전 10시까지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검찰은 특히 이대표가 서면조사에 불응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소환조사를 하게 됐다는 입장이었다. 

검찰은 이대표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혐의 공소시효(9월9일)를 사흘 앞두고 경기도청압수수색을 단행했다. 대장동개발사업실무자였던 고 김문기전성남도시개발공사개발1처장에 대해 이대표가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에 관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압수수색이었다. 

이에 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국민앞에 수사받는 야당대표의 모습을 작위적으로 연출하려는 정치쇼이거나 여태 수사도 제대로 못한 검찰의 무능을 자백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