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C
Seoul
2024년4월27일 토요일 4:19:44
Home일반・기획・특집경제 가계부채 1000조 시대 ... 가계부채문제 해결 위해 ‘빚갚사’ 만든다

[경제] 가계부채 1000조 시대 … 가계부채문제 해결 위해 ‘빚갚사’ 만든다

가계부채 1000조 시대 … 가계부채문제 해결 위해 ‘빚갚사’ 만든다

 

 

가계부채가 1000조원에 육박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채무자의 권익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시민단체가 발족한다.

 

13일 참여연대에 따르면 최근 채무자지원을 취지로 출범한 사단법인 ‘희망살림’산하에 가칭 빚갚사(빚을갚고싶은사람들)이라는 이름의 단체가 오는 8월중 꾸려질 예정이다.

 

참여연대 안진걸민생경제팀장은 “희망살림을 주축으로 참여연대, 한국진보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경제민주화를위한민생연대 등 여러 시민단체가 힘을 모아 ‘빚갚사’결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구체적인 확정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채무자들을 모아 가계부채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을 벌이는 한편 사후구제책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빚갚사’ 결성을 추진중인 단체들은 채무자들이 반(反)인권적 채권 추심에 방치되는 사례가 여전히 많은 점을 고려해 채권자와의 채무조정과정에서 대리인을 선임할 수 있게 제도화를 요구하는 등 장기적으로 채무자인권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행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빚갚사’ 결성을 주도하고 있는 희망살림 제윤경상임대표는 “채무 때문에 고통받던 서민들이 새출발을 하도록 돕고 이들의 인권을 지키면서 궁극적으로는 신용시스템의 약탈적 측면을 개선하는 활동을 펼 것”이라고 밝혔다.

 

서기영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