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 C
Seoul
2024년4월17일 수요일 8:55:54
Home사설세월호참사 700일, 〈정권〉퇴진 없이 진상규명 없다

세월호참사 700일, 〈정권〉퇴진 없이 진상규명 없다

[사설] 세월호참사 700일, <정권>퇴진 없이 진상규명 없다
 
 
세월호참사가 벌어진 지 벌써 700일이다. 이제 한달후면 참사 2주기를 맞는다. 참사의 원인뿐만 아니라 구조과정의 문제점과 후속대책까지 어느 하나 제대로 해명하지 못한 채 700일이 흘렀다. <대통령>의 사라진 7시간 역시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진상규명과정은 누군가 의도적으로 가로막는다고 의심할만한 개연성이 충분하다. 참사원인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제기된 수많은 합리적 의혹들과 인터넷상에 일파만파로 퍼져나간 증거영상들이 뒷받침한다. 세월호참사를 문제 삼으면 <괴담유포자>가 돼 잡혀가는 현실도 그 의심을 부추긴다. 세월호참사에 대한 극심한 언론통제는 이땅 민주주의의 현실이기도 하다.
 
세월호참사 이후 민중들은 우울증에 걸렸다. 유족이든 유족이 아니든 참담한 현실앞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 100% 치유될 수 없는 그 상처를 그나마 어루만질 수 있는 것은 바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이다. 재발방지를 위한 진상규명은 안전사회건설의 첫걸음이기도 하다. 유족들과 국민들이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요구하는 것은 상식이다. 그 상식이 통용되지 않는 사회가 얼마나 비정상적인가. 자그마치 7일·70일도 아니고 700일 넘게 말이다. 광화문광장남단이 <세월호광장>이라는 이름으로 불린지 2년이 다 돼 간다. 농성장도 몇번이나 새롭게 단장했지만 진상규명 없이 농성장이 자진해산하기는 불가능해 보인다. 
 
세월호유가족들의 투쟁은 계속된다. 세월호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지난 8일 국회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세월호참사진상규명특벌법과 특검안을 19대국회내에 처리할 것을 삭발·단식으로 호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별법·특검안이 19대국회에서 처리될 가능성이 희박해져 가고 있다. 세월호유족들의 눈물겨운 투쟁에도 특별법·특검안이 제대로 마련되지 못하고 보도조차 옳게 되지 못하는 현실은 <감추려는 자가 범인>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한다. 인터넷신문에 실린 세월호유족들 삭발·단식소식에 <칠푼이의 7시간이 해결되지 않는 한 세월호해결책은 없다>는 댓글이 달렸다. 풍자의 댓글이지만 본질이 담겨있다. 과연 박근혜<정권>하에서 세월호참사의 진상이 규명되겠는가. 
 
300명이나 수장시키고도 모자라 유족들까지 고통에 몸부림치게 만드는 <정권>을 두고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다는 의미로 <귀태정권>이란 말까지 나왔다. 박<정권>이 존재하는 한 우리민중의 삶은 늘 위태롭다. 언제 핵전쟁이 터질지 모르는 위험과 비정규직 1000만명과 가계부채 1200조, 세계최고자살률의 고통이 끔찍하다. 한마디로 온국민이 죽음의 문턱에 있다. 민중의 하루하루를 세월호참사로 만드는 저주스런 현실을 이젠 끝장내야 한다.
 
21세기민족일보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