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 C
Seoul
2024년3월29일 금요일 20:13:56

10.10 전과 후

10.10 전과 후


9월을 넘어간다. 이제 남은건 10.10 전이냐 후냐. 현재 잡히는건 북이 신우주발사체발사. 당창건70돌을 성대히 기념하기 위해서. 허나 이 발사로 <혁명적대경사>라고 말할순 없다. <대전환>·<대변혁>도 <대통로>도 마찬가지다. 그럼 뭔가. 내막은 좀 지나야 잡힐거다. 그전엔 소경 문고리잡기식일뿐. 고도의 군사전략적공세인만큼 외부에서 추측하기란 만만치않다. 일반적견해와 언론적보도는 있지만 당연히 그렇게 굴러가진않는다. 원래부터 10.10은 지나는 일정이었는가. 그럴수 있다. 아님 그 일정이 지연되고있는거다. 10.10일정만 놓고보면 둘중 하나다. 현상황까지 감안하면 둘다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역시 좀 지나야 확연해질거다. 

일단 합리적으로 추리해보면, 후자의 가능성이 커보인다. 북미관계로드맵이 있는데 미측이 이건거다. 이런일은 지난기간 흔히 있었다. 그 좋은예가 1994년 합의한 10년내경수로건설약속을 위반한거다. 대통령이 사인하고 널리 공표한 각서도 믿을수 없는게 미국이다. 그래서 북이 지난해 11월 오바마친서를 받은후에 12.17 3년탈상일집회와 1.1 신년사에서 <백두산칼바람>을 그렇게 강조한거다. 2015.5.9즈음해 발사시험한 super-EMP SLBM을 염두에 둔거다. 즉, 약속 안지키면 미본토의 워싱턴 포함 2개도시를 암흑천지·아비규환으로 만들겠단 최강의 위협이다. 그리고 7.1쿠바-미국수교와 7.14이란핵협상타결이 이뤄졌다. 

북을 고립시키기 위해 벌어진 일이란 한심한 분석이 있는데, 미제국주의가 북을 고립시키기 위해 쿠바·이란에 쳐놓은 수십년간의 봉쇄정책을 푼다는게 말이 되는가. 또 실제로 북-쿠바, 북-이란 관계는 여전히 건재함이 두나라간 다양한 외교적회담을 통해 확인됐다. 이는 결국 북미관계도 쿠바-미국관계처럼 풀릴거란 낙관적전망을 낳는다. 실제로 미 오바마정부는 지난 11월 동시에 친서를 북과 이란에 보냈다. 쿠바는 북과 함께 사회주의원칙을 지키는 거의 유일한 나라가 아닌가. 문제는 쿠바-미국관계가 12.17합의발표이후 반년이상 걸렸고 이란핵협상타결도 숱한 연장회담끝에 이뤄졌듯이 미국이 막판까지 발버둥을 치며 어떻게든 시간을 끌어보고 변수를 만들어보려 한다. 

하지만 이미 대세는 정해졌고 변수는 생기지않는다. 왜냐면 그럴경우 북의 <백두산칼바람>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살을 뚝뚝 베어낼 듯한 백두산칼바람처럼 미본토의 도시들을 뚝뚝 베어내는 super-EMP SLBM이 발사되는거다. 말로 해서 안들으면 몸으로 느끼게 할수밖에. 과연 지금 그런 상황이냐인데, 전반적으로 보면 아직은 북이 좀더 참을만 한거 같다. 하긴 발사는 곧 3차세계대전이다. 이번엔 수십억의 인류가 목숨을 잃을수도 있다. 하여 그만한 명분과 감정 축적이 필요하다. 다만 무한정 기다리진 않는다. 10.10이란 선은 명확하다. 그때까지 뭔가 이뤄지지않으면 힘을 쓸수밖에 없다. 10.10까지는 이제 열흘 남았다.

조덕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