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 C
Seoul
2024년3월28일 목요일 22:24:14
Home사설 혁신비대위는 시대와 당원이 부여한 소명을 더욱 충실히 완수해야

[사설] 혁신비대위는 시대와 당원이 부여한 소명을 더욱 충실히 완수해야

혁신비대위는 시대와 당원이 부여한 소명을 더욱 충실히 완수해야

 

 

3월25일 진보당(통합진보당)혁신비대위는 마침내 이석기·김재연당선자를 비롯한 총4명의 비례대표후보들을 당기위에 제소했다. 이로써 혁신비대위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가 그 손을 떠났다. 이제부터 모든 것은 당기위, 구체적으로 서울시당기위와 중앙당당기위에 달려있게 됐다. 검찰에 당원명부라는 ‘심장’을 ‘강탈’당한 후 바로 동지를 출당시켜야 하는 극약처방은 강기갑위원장의 말대로 “멸족의 위기”에서 당을 구원하기 위한 참담한 심정에서 내려졌다. 내부이견이 없지않았지만 한번 연기하는 과정을 거쳐 결국 만장일치의 합의로 혁신비대위의 결정이 내려진 것은 분명 평가할 일이다.

 

이날 전국광역시도당공동위원장들 33인은 사퇴거부자4인에 대한 혁신비대위의 당기위제소결정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비례당선자및후보자사퇴는 통합진보당이 석고대죄의 마음으로 국민앞에 설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4명의 비례대표당선자및후보자들은 자진사퇴해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혁신비대위가 당의 근본적 혁신을 위한 특위활동을 적극 지지한다는 점과 검찰을 비롯한 공안기관의 불법적 행위 및 보수언론과 맞서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도 천명했다. 전국의 모든 광역시도당들의 공동위원장들 중 압도적 다수가 참여하고 실제 여론조사나 진보매체를 통해 확인된 당심과 민심이 실려있음은 물론이다.

 

이에 당원비대위측은 회의를 또다시 2시간이나 방해하고 기자회견과 보도자료를 통해 “당기위제소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혁신비대위의 부당한 처사에 대해 맞설 것”이라고 밝힌 점은 매우 유감이다. 여전히 당의 혁신과 단합에 대한 이견차이가 만만치않고 문제해결의 과정에 적지않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아직 청소하고 역량도 크지않은 진보당이 6월국회와 12월대선을 앞두고 공안당국과 범수구세력으로부터 ‘맥카시선풍’의 과녁이 될 수 있는 조건에서, 일종의 ‘적전분열’양상으로 심각한 역량손실과 이른바 ‘이적행위’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당의 지지율은 반토막이 나고 야권연대가 위협받으며 무엇보다 MB정권의 측근·인척의 비리사건이 덮어지는 동시에 정치검찰과 새누리당, 조중동의 의도대로 ‘신공안정국’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격변하는 2012년의 코리아반도정세에 적어도 남측에서 사회진보의 기관차 역할을 하여야 할 진보당이 내우외환으로 신음하며 ‘신공안탄압’의 표적이 돼야 한다는 사실은 겨레와 민중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심각한 우려를 낳게 하고 있다. 하지만 그간 당내 패권주의와 부정부실의 고질적 문제점은 언젠가 한번은 제대로 치유해야 했다는 점에서 대선직전이 아니고 총선직후에 불거진 것이 다행일 수도 있다. 이미 충분히 드러났지만 재차 진행되는 조사를 비롯 다양한 차원에서 진행되는 사실규명에 의해 진실은 명명백백 확인될 것이다. 정치검찰을 비롯 범수구세력의 ‘색깔공세’와 ‘탄압선풍’이 ‘이명박-박근혜’의 대선승리를 위한 전략과 기획의 산물인 만큼 결코 실효를 거둘 수 없을 것이다.

 

현 상황에서 최선의 길은 이제라도 4인의 당선자·후보자가 당의 혁신과 단합, 당면한 ‘맥카시선풍’ 돌파를 위해 대승적인 자진사퇴결단을 내려 국면을 전환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출당조치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막을 수 있고 당선자·후보자들의 정치생명도 더 이상의 치명타를 입지않게 될 것이다. 동시에 혁신비대위는 당원과 역사가 부여한 소명을 충실히 이행하여 앞으로 패권주의와 부정부실의 문제가 재연되지않고 당이 대중속에 깊이 뿌리박으며 우리시대 진보의 가치를 앞장서 실현할 수 있는 기본바탕을 확고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특히 당면해서 ‘신공안정국’을 분쇄하고 6월국회를 준비하는 데서 야권연대부터 힘있게 복원하고 신속, 정확, 과감한 대처로 반드시 전화위복의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