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단신] 매티스전국방장관 <성숙하지못한 리더쉽>

6월4일 국제단신뉴스

제임스매티스전국방장관이 인종차별반발시위에 강력 대응을 선언하고 나선 도널드트럼프대통령을 향해 <성숙하지 못한 리더십>이라며 따끔한 일침을 놓았다. 현직인 마크에스퍼국방장관이 트럼프의 군대투입발언에 사실상 반기를 든데 이어 전직장관까지 나선 것이다.

4일 미정치전문매체리얼클리어폴리틱스(RealClearPolitics)가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한 결과 현재 트럼프대통령은 바이든전부통령보다 지지율에서 평균7.8%포인트 밀리고 있다. 한달전 5.3%포인트보다 격차가 더 벌어졌다. 정확히 4년전인 2016.6.4 조사에선 힐러리클린턴 당시 민주당대선후보가 트럼프대통령에 1.5%포인트 앞섰다. 그해 11월 대선에서 클린턴후보는 전국 득표율에서 트럼프대통령에 2.1%포인트 앞서고도 선거인단 수에 밀려 패배했다.

미국교통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는 16일부터 중국항공사소속 여객기의 미국운항을 금지하겠다고 공식발표했다. 중국항공당국이 미항공사들의 중국노선재개를 허용하지 않고 있는데 따른 보복이다. 다만 중국본토항공사에만 해당하며 홍콩항공사는 열외다. 이에 따라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과 중국동방항공, 중국남방항공, 하이난항공등 4개 중국항공사는 미국취항이 전면 제한된다.

일본 전범기업자 매각을 위한 사법부의 절차착수에 일본 정부가 보복카드를 빼들었다. 지난해 수출규제와 마찬가지로 보복을 위한 핑곗거리를 찾아 취약점을 노릴 것이란 관측이다. 대일의존도를 낮추고 규제리스크를 파악하는 등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유럽중앙은행(ECB)이 4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적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6천억유로의 채권을 추가 매입하기로 했다. ECB는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팬데믹긴급매입프로그램>의 규모를 이같이 증액시키기로 했다.

미전역에서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인종차별항의시위 과정에서 1만명이상이 경찰에 체포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AP통신이 4일 보도했다. 지난달 25일 미네소타주에서 위조지폐사용신고를 받고 출동한 백인 데릭쇼빈전경관이 흑인 조지플로이드를 체포하는 과정에서 무릎으로 목을 9분가까이 짓눌러 숨지게 만든 사건 이후 미국도시에서는 시위가 잇따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