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7 C
Seoul
2024년4월20일 토요일 16:15:08
Home일반・기획・특집통일 민족의 염원, 그 갈증을 '21세기민족일보'가 해소하기를

[창간축사] 민족의 염원, 그 갈증을 ’21세기민족일보’가 해소하기를

민족의 염원그 갈증을 ’21세기민족일보가 해소하기를

이루지 못한 민족일보의 꿈, ‘21세기민족일보’가 이루기 바랍니다

노동자의 권익과 평화통일을 주장했던 ‘민족일보’ 발행인 조용수는 ‘진보당’ 대표 조봉암의 뒤를 이어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습니다. ‘민족일보(民族日報)’는 1961년 2월 13일부터 약 3개월 동안 발행되었습니다발행인은 조용수였고논설위원은 송지영양호민이었습니다.

4.19혁명 직후 진보정당인 사회대중당의 후보로 총선에 출마하여 낙선한 바 있는 조용수는 진보세력의 단결에 기여하고 민주당 친미정권의 보수성향을 폭로할 수 있는 언론의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민족일보는 노동자탄압의 비판과 평화통일의 강조라는 논조를 시종일관 유지하였습니다민족일보는 창간직후 가두판매만으로 4만여부나 팔렸습니다.

5.16군사정변으로 집권한 박정희군사정권은 민족일보간부들을 체포ㆍ구금하였습니다육군대령을 재판장으로이회창을 민간인 심판관으로 하는 군사재판부는 ”무분별한 평화통일론을 주장하고 북한에 동조했다”는 이유로 조용수 등 8명에게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1961년 12월 20일 박정희가 형을 재가한 다음날 서대문형무소에서 조용수에 대한 사형이 집행되었습니다.

2006년 ‘진실ㆍ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는 국가에 조용수 사건에 대한 재심을 권고했습니다. 2008년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재심을 열어 ‘특수범죄 처벌에 관한 특별법’ 혐의로 사형이 선고됐던 조용수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이후 조용수 유족은 국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국가가 99억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받아냈습니다.

민족일보 조용수 비극의 배경을 말하자면박정희는 군사혁명이 성공한 이후 자신의 정권이 용공이 아님을 미국에 증명하기 위해 미국의 지원 아래 진보세력에 대해 철저하게 탄압했습니다조용수는 그 희생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앞서 박정희는 남로당 군사조직에 포섭된 혐의로 1948년 체포된 후 군부내 남로당의 명단을 제보하여 사면을 받고친미의 수구보수 이승만정권에 충성을 맹세한 바 있습니다.

박정희가 죽인 민족일보가 부활하여 박근혜의 집권을 저지하기 바랍니다서유럽의 선진국가들은 이미 오래 전에 질풍노도와 같은 민족국가의 시기를 거쳐 지역공동체지구적 시민사회로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완전한 주권국가즉 보통국가 혹은 정상국가의 중요한 기준은 민족통일국가의 완성과 근대 시민혁명의 발전입니다.

미국에 지배당하고 정경유착의 수구 보수세력에 장악돼 있는 남코리아는 불행하게도 그 어느 하나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민족의 홍역에서 벗어난 서구의 나라들은 자유민주주의를 꽃피우고그 자양분 아래 복지 혜택과 진보정치의 보장을 누리고 있지만,우리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코리아에 있어 민족이란 아직도 사춘기의 열정낭만동경 그 자체입니다주권회복평화통일절차적 민주주의 보장노동권 등 인간기본권의 향유이러한 기초적인 것조차 코리아의 현실에선 목숨을 내놓아도 얻을까 말까하는 것들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지구곳곳에서 여러 민족들과 발맞춰 나가야 하지만민족내부에서는 다른 민족들이 이미 맛보았던 민족의 절정을 갈구하고 있습니다. 1961년 ‘민족일보’가 2012년 ‘21세기민족일보’로 부활한 역사적 사명이 여기에 있습니다.

민족일보가 창간과 폐간의 아픔을 동시에 겪은 지 50년이 지났지만남코리아는 외형만 화려하게 바꾸었지 그 본질은 하나도 바뀌지 않았습니다민족일보를 학살한 친미수구보수의 박정희 군사정권의 모습은 현재 이명박 정권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노동자 농민 민중에 대한 탄압서민의 생존권 위기남북관계의 파탄전사회분야에 걸쳐 대미종속성의 강화

모순의 절정은 이번 대선에서 박정희의 딸박근혜의 집권을 예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군사정권이 50년만에유신정권이 40년만에 면죄부를 받고 화려하게 부활하고민족의 염원을 유린하는 친미종속정권이 대를 이어가는 것입니다.

21세기민족일보’의 어깨는 무겁습니다민족일보가 언론을 수단으로 하여 친미정권수구보수정권반통일정권민생파탄정권,민중탄압정권에 맞섰던 것처럼 ‘21세기민족일보’ 역시 민족과 민중그리고 시민의 나팔이 되기를 바랍니다.

유신공주박근혜 정권의 탄생을 저지하는데큰 힘을 보태기를 바랍니다.

김장민(통합진보당진보정책연구원연구위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