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생태사회주의 – 생태학적관점과 사회주의적관점의 결합 – 칼럼

생태사회주의 – 생태학적 관점과 사회주의적 관점의 결합

 

 

현대자본주의에 대한 생태사회주의적 관점은 차이점뿐만아니라 공통점도 가지는 두관점의 창의적인 결합이다. 생태적 측면이 없는 사회주의적 관점은 생산주의에 이르며 이는 자본주의의 파괴적 특성을 근본적으로 비판하지 않는다. 이 생산주의적 사회주의의 가장 나쁜 형태는 과거와 현재의 스탈린주의이다. 사회주의적 측면이 없는 생태적 관점은 자본주의의 이윤극대화 우선이라는 환경파괴의 근본적 이유를 찾아낼 수 없다. 일부 생태학자들은 녹색자본주의가 시장의 선도로 자본주의기업과 소비자들의 활동이 친환경적 목적을 갖도록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생태사회주의자들의 관점은 자본주의내에서의 녹색개혁에 대립되지 않으며 사실 이들은 녹색개혁을 위해 투쟁한다. 이는 녹색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한 기초로서 녹색자본주의가 그렇지 않은 자본주의보다 낫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판적 접근은 사회주의자들이 민주적 사회주의사회를 건설하는 기반으로서 민주화된 자본주의사회가 낫다고 믿으며 자본주의 내 민주개혁을 위해 투쟁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러나 자본주의내 민주주의의 계급기반적 성격으로 인해 자본주의에서의 민주개혁에 한계가 있듯 자본주의의 생태적 재접근도 자체의 이윤추구적 특성으로 인해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일관된 생태적 관점은 진정한 친환경적 경제와 사회는 오직 자본주의를 보다 덜 계급적인 사회로 대체함으로써만 건설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프리탐 싱, 옥스포드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