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C
Seoul
2024년4월19일 금요일 20:07:18
Home일반・기획・특집통일북 정세론 〈로중협력에 불안해하는 서방〉

북 정세론 〈로중협력에 불안해하는 서방〉

노동신문은 7일 <로중협력에 불안해하는 서방>을 게재했다.
신문은 <중국과 로씨야가 항법위성체계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있다>고 전했다. 
이어 <분석가들은 두 나라사이의 항법위성체계분야에서의 호상 협력은 앞으로 기술향상은 물론 중로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해주는 반면에 미국을 비롯한 서방에는 큰 심리적부담을 안겨주게 될것이라고 평하고있다>고 밝혔다.
더해 <두 나라는 서방의 방해책동에 대처하여 항법위성체계를 호환할수 있는 연맹을 구축하기로 하였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날로 더욱 밀접해지는 중로사이의 협력은 우주를 독점하려는 서방에 커다란 불안감을 더해주고있다>고 짚었다.
아래는 전문이다. 
로중협력에 불안해하는 서방
 
중국과 로씨야가 항법위성체계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있다.
얼마전 로씨야국가회의는 글로나쓰와 중국의 북두항법위성체계를 평화적목적에 리용하는 분야에서 협조할데 대한 로중정부간 협정을 비준하였다.
로씨야의 한 통신이 전한데 의하면 협정은 글로나쓰의 기능을 보충적으로 발전시키고 지구감시체계를 창설하며 중국과 로씨야에 글로나쓰와 북두항법위성관측소들을 설치할것을 예견하고있다.또한 글로나쓰와 북두항법위성체계를 리용하는 민수용항해설비를 개발, 생산하며 그 사용기준 특히 로씨야와 중국국경을 횡단하는 교통수단들을 감시 및 조절하기 위한 기준작성에서 협조할데 대한 법적기초를 마련하는것을 예견하고있다.협정에는 공동활동범위내에서 전수되는 지적소유권의 보호와 두 나라 령토에서의 소유권의 법적 및 물리적보호에 관한 조항들도 포함되여있다.
분석가들은 두 나라사이의 항법위성체계분야에서의 호상 협력은 앞으로 기술향상은 물론 중로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해주는 반면에 미국을 비롯한 서방에는 큰 심리적부담을 안겨주게 될것이라고 평하고있다.
지난 시기 중국과 로씨야는 이 분야에서 서방에 크게 뒤떨어져있었다.항법위성체계분야에서 미국의 전지구위치측정체계(GPS)가 독점적지위를 차지하고있었다.그러나 국제적으로 항법위성체계에 대한 관심이 커가면서 오늘날 하나의 전략적의의를 가지는 분야로 되였다.
로씨야는 오래전부터 독자적으로 글로나쓰로 명명된 항법위성체계개발사업을 추진시켜왔다.미국은 글로나쓰를 비평하면서 그 개발사업에 장애와 난관을 조성하였다.GPS의 지위가 위협받는것을 허용할수 없었기때문이다.그로 하여 글로나쓰개발사업은 제대로 진척될수 없었다.
중국은 유럽동맹이 추진하는 갈릴레오구축을 위한 협조활동에 참가하려다가 문전거절당하였다.미국과 유럽동맹의 대중국압박책동에 따른 결과였다.
중국과 로씨야는 자체의 힘으로 그것을 개발할것을 결심하고 그에 본격적으로 달라붙었다.그후 두 나라는 서방의 방해책동에 대처하여 항법위성체계를 호환할수 있는 련맹을 구축하기로 하였다.2015년 5월 두 나라는 《중국의 〈북두〉와 로씨야의 〈글로나쓰〉항법위성체계의 공용 및 호환성에 관한 성명》을 채택함으로써 협조실현의 첫걸음을 내디디였다.
현재 글로나쓰와 북두는 모두 자기의 우점과 특징을 가지고있는것으로 알려져있다.
중국의 신랑망은 항법과 통신능력사이의 결합을 혁신한 북두항법위성체계는 실시간항로안내와 고속위치확정, 정확한 시간제공, 위치보고 등 5개의 기능을 가지고있다, 따라서 글로나쓰체계와 결합되면 전면적이고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게 될것이다, 2020년을 전후하여 중국은 35개의 《북두 3호》위성으로 위성망을 구축함으로써 전지구적인 봉사능력을 소유하고 그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게 될것이다고 지적하였다.
전문가들은 중로가 일단 련합하여 세계적인 항법위성체계를 개발한다면 GPS보다 더 우수한 포괄범위, 정밀도를 가지게 될것이라고 평하였다.
날로 더욱 밀접해지는 중로사이의 협력은 우주를 독점하려는 서방에 커다란 불안감을 더해주고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