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C
Seoul
2024년3월29일 금요일 16:58:54
Home일반・기획・특집통일북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요구〉

북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요구〉

노동신문은 23일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요구>을 게재했다.
신문은 <인재들을 질적으로 키워내자면 당에서 가르쳐준대로 인재양성의 질을 담보하는 근본요인인 교수내용과 방법을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와 교육학적요구에 맞게 혁신하여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와 교육학적요구에 맞게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한다는것은 사회주의교육학의 원리와 원칙들을 철저히 구현하며 현대교육발전의 기본동향과 선진수준의 교육경험들을 인재육성의 합법칙적요구와 우리 나라의 구체적인 실정에 맞게 창조적으로 받아들여 교수내용과 방법의 개선에서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온다는것>이라고 해설했다. 
더해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중요한것>으로  <우선 사회주의교육학의 원리와 원칙을 철저히 구현해나가는 것>이라며 <주체의 사회주의교육학의 요구를 철저히 지킨다는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회주의교육내용의 구성원리>로 <우선 사람들을 혁명화, 노동계급화하며 지덕체를 겸비한 전면적으로 발전된 주체형의 혁명인재로 키울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하는것>, <학과목들의 교수내용을 실용화, 종합화, 현대화, 정보화하는것>라고 설명했다.

또 <깨우쳐주는 교수는 사회주의교육방법의 원칙과 요구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고 짚었다.
다음으로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중요한것>으로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를 잘 알고 그것을 우리의 현실에 맞게 받아들이는것>이라고 해명했다.
더해 <교육부문에서는 세계적인 추세로 되고있는 교육내용과 방법들을 연구하고 우리의 실정에 맞게 받아들이기 위한 사업을 과학화하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래는 전문이다.
새 세기 교육혁명의 불길높이 교육의 질을 끊임없이 높여나가자
해설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요구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진격로를 열어제끼기 위한 투쟁이 힘있게 벌어지고있는 오늘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절실히 요구하고있는것은 우수한 인재들이다.
인재들은 사회주의건설에서 대비약을 일으키기 위한 우리의 주되는 전략적자원이다.
인재들을 질적으로 키워내자면 당에서 가르쳐준대로 인재양성의 질을 담보하는 근본요인인 교수내용과 방법을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와 교육학적요구에 맞게 혁신하여야 한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와 교육학적요구에 맞게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여 사회경제발전을 떠메고나갈 인재들을 질적으로 키워내야 합니다.》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와 교육학적요구에 맞게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한다는것은 사회주의교육학의 원리와 원칙들을 철저히 구현하며 현대교육발전의 기본동향과 선진수준의 교육경험들을 인재육성의 합법칙적요구와 우리 나라의 구체적인 실정에 맞게 창조적으로 받아들여 교수내용과 방법의 개선에서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온다는것을 의미한다.
지금은 교수내용과 교수방법을 중시하는 시대이다.교육기관들에서는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교수내용을 갱신하기 위한 사업에 주되는 힘을 넣으면서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밀고나가야 한다.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우선 사회주의교육학의 원리와 원칙을 철저히 구현해나가는것이다.교육학적요구는 교육사업을 과학적인 원리와 원칙에 맞게 진행할데 대한 요구이다.교육학적요구는 인재육성의 합법칙적요구이며 교육학적요구를 철저히 구현하여야 교육사업의 과학적발전이 담보된다.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교육학적요구를 철저히 구현한다는것은 곧 주체의 사회주의교육학의 요구를 철저히 지킨다는것을 의미한다.
교수내용을 구성하고 개선해나가기 위한 사업에서 사회주의교육내용의 구성원리를 철저히 구현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내용의 구성원리는 우선 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하며 지덕체를 겸비한 전면적으로 발전된 주체형의 혁명인재로 키울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구성하는것이다.이 원리는 사람들을 우리 당의 혁명사상,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킬수 있도록 정치사상교육을 강화하는것과 함께 모든 교육내용에 당의 로선과 정책을 철저히 구현하게 함으로써 교육내용의 정치사상성을 담보한다.
정치사상과목들의 당정책화, 원리화, 통속화수준을 높여 교수내용의 정치사상성을 철저히 보장하면서 학생들이 폭넓고 깊이있는 지식을 가질수 있도록 교수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옳게 설정하고 교수내용들사이의 순차와 련관관계를 과학적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사회주의교육내용의 구성원리는 또한 학과목들의 교수내용을 실용화, 종합화, 현대화, 정보화하는것이다.이 원리는 지식의 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그의 로화주기가 급속히 짧아지고있는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새롭고 쓸모있는 지식을 더 빨리 습득하고 더 잘 활용할수 있게 함으로써 교육내용의 효과성을 담보하게 한다.
교수내용을 실용화, 종합화, 현대화, 정보화하는 원칙에서 기초과목이나 전공과목이나 할것없이 현실이 요구하고 실지 써먹을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하고 기초적인 내용과 전공과 관련있는 내용을 밀착시키며 최신과학기술성과들로 끊임없이 갱신해나가도록 하여야 한다.이와 함께 교수내용구성에서 실천과 실험실습, 기능훈련의 비중을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에서 사회주의교육방법의 원칙과 요구를 철저히 구현하여야 한다.
깨우쳐주는 교수는 사회주의교육방법의 원칙과 요구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깨우쳐주는 교수는 학생들자신이 능동적인 사고활동을 통하여 교수내용을 스스로 깨닫게 함으로써 그들의 자립성과 창발성을 적극 조장발전시키는 교수이다.깨우쳐주는 교수의 기본요구는 인식활동의 주체인 학생들의 자각성과 적극성을 높여 그들이 주동적인 학습자, 탐구자가 되여 수업에 목적의식적으로 참가하게 하는것이다.
교원들은 학과목의 특성, 학생들의 수준과 준비정도를 고려하여 론리성과 체계성, 순차성을 보장하면서 알기 쉽고 재미나게 원리적으로 배워주며 그들의 지능을 최대로 계발시킬수 있는 교수방법을 탐구적용하여야 한다.그리고 교수목적에 알맞는 교수환경을 조성하고 교수의 계기와 공정에 맞게 적중한 교수수단들을 합리적으로 적용하여 교수의 효과성을 최대로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특히 정보기술, 인공지능기술을 비롯한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교수수단과 교수환경의 정보화, 직관화, 가상화, 지능화가 촉진되여 지난 시기 교원이 수행하던 적지 않은 역할을 교수수단들이 대신하고있는 오늘의 현실에 맞게 교수사업의 최량화, 표준화, 규격화를 실현할데 대한 교육기술학의 요구를 구현하여야 한다.
교수내용과 방법을 혁신하는데서 중요한것은 다음으로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를 잘 알고 그것을 우리의 현실에 맞게 받아들이는것이다.
지금 여러 나라에서 학생들의 개성을 적극 살리고 실천능력이 높은 창조형의 인재를 키우는데 목적을 두고 보다 다양하고 선진적인 교수내용과 방법을 탐구도입하고있다.
많은 대학들에서 다양한 교육과정을 내오고 선택과목제와 탄성학제를 기본으로 하는 학점제를 전면적으로 적용하여 교수내용과 교수관리의 유연성을 실현하고있다.그리고 대학본과의 낮은 학년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을 과학연구사업에 망라시키면서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결합하는 교육과 기술공과교육에서 착상, 설계, 실행, 운영을 통일적으로 실현하는 교육을 비롯하여 새롭고 발전적인 교육형식과 방법을 부단히 창조도입하고있다.
자기 땅에 발을 붙이고 눈은 세계를 보는 주체적인 립장과 안목을 가지고 사회주의교육의 본태를 확고히 고수하면서 세계적으로 발전된 교수내용과 방법을 연구하고 좋은것을 우리 교육체계에 받아들이는 사업을 잘하여야 한다.
교육부문에서는 세계적인 추세로 되고있는 교수내용과 방법들을 연구하고 우리의 실정에 맞게 받아들이기 위한 사업을 과학화하여야 한다.
교육조종학과 교육평가학, 교육비교학을 비롯한 학문분야들을 우리 식으로 개척하고 발전시켜 실효성이 검증된 우수한 교수내용과 방법들을 도입일반화하며 선진적인 교수내용과 방법에서 주목되는 자료들을 수집분류하여 각급 교육기관들에 정상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정연한 체계도 세워야 한다.
교수내용과 방법을 세계적수준에 올려세우기 위한 단계별목표를 명백히 세우고 실속있게 집행해나가야 한다.
고등교육부문에서는 대학들을 세계일류급대학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목표를 전망성있게 세우고 학생들의 응용능력, 실천능력을 부단히 높이면서 여러 분야의 다방면적인 인재들을 키워낼수 있게 선진적인 교수내용과 방법을 실정에 맞게 받아들이고 우리 식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보통교육부문에서도 이 사업을 짜고들어 전반적 12년제의무교육의 질을 세계적인 수준에로 올려세워야 한다.
우리는 교육사업에서 남의 뒤를 따라가는것이 아니라 최대의 비약으로 세계를 앞서나가야 한다.
모든 교육자들은 세계를 앞서나갈 자신만만한 배심에 넘쳐 교수내용과 방법개선에서 새로운 비약을 일으켜나감으로써 우리 나라에 인재가 바다를 이루게 할데 대한 당의 구상을 실현하는데 적극 기여하여야 할것이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