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 C
Seoul
2024년4월25일 목요일 15:45:03
Home일반・기획・특집통일노동신문 〈대형평판식작도기와 활성수제조장치〉

노동신문 〈대형평판식작도기와 활성수제조장치〉

노동신문은 7일 <현실적의의가 있는 발명들>에서 대형평판식작도기와그조종체계·활성수제조장치를 소개했다.
 
대형평판식작도기와그조종체계는 <콤퓨터에서 완성한 설계도면을 철판이나 목재, 가죽, 천, 수지판 등의 표면우에 자동적으로 작도하고 그대로 가공함으로써 제관과 재단 및 조립작업의 능률과 질을 훨씬 높일수 있게 하는 설비>라고 밝혔다.

이어 <과학자들은 이 발명성과에 토대하여 연구사업을 심화시킴으로써 대형평판식작도기의 머리부에 플라즈마발생부를 설치한 성능이 높은 3축조종CNC플라즈마절단기를 제작하였다>고 내세웠다.

활성수제조장치는 <대학의 과학자들이 연구제작한 활성수제조장치는 전기분해법이나 시약을 전혀 이용하지 않고 순수역학적 에너지만을 이용하여 물을 가공하는 새로운 장치>라고 전했다.

계속해서 <어느 한 식료공장의 경험에 의하면 이 기술을 받아들여 음료품의 발효기일을 단축하고 그 맛을 개선하였으며 생산량을 훨씬 늘이였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전문이다.

사회주의 내 조국을 과학기술성과로 더욱 빛내여갈 드높은 열정

현실적의의가 있는 발명들
 
대형평판식작도기와 그 조종체계
과학으로 조국을 받들어가는 우리 과학자들의 사색과 탐구의 열정이 깃든 창조물들가운데는 리과대학의 과학자들이 이룩한 발명성과들도 있다.
대형평판식작도기와 그 조종체계는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널리 도입할수 있는 실리가 큰 발명품이다.
이 작도기는 콤퓨터에서 완성한 설계도면을 철판이나 목재, 가죽, 천, 수지판 등의 표면우에 자동적으로 작도하고 그대로 가공함으로써 제관과 재단 및 조립작업의 능률과 질을 훨씬 높일수 있게 하는 설비이다.
실장 송승철, 연구사 계영식동무를 비롯한 과학자들은 현실에서 절실하게 요구되는 자동화된 평판식작도기를 높은 수준에서 개발할 목표밑에 연구사업을 벌려왔다.이들은 세계적인 추세와 이미 개발리용되고있는 작도기들에 대한 문헌연구를 심화시켜 우리의 구체적인 조건에 맞게 현장들에서 크고작은 대상들을 제한없이 높은 질적수준에서 가공할수 있는 대형평판식작도기의 구조를 새롭게 착상하였다.그리고 그 제작에서 제기되는 여러가지 과학기술적문제도 성과적으로 해결하였다.그리하여 작도면적이 크면서도 정밀도가 높고 작업속도가 빠른 자동화된 대형평판식작도기와 그 조종체계를 발명하였다.
과학자들은 이 발명성과에 토대하여 연구사업을 심화시킴으로써 대형평판식작도기의 머리부에 플라즈마발생부를 설치한 성능이 높은 3축조종CNC플라즈마절단기를 제작하였다.절단하려는 소재의 평면도에 관계없이 플라즈마불길높이추종에 의하여 절단정밀도를 원만히 보장할수 있는 이 3축조종CNC플라즈마절단기는 절단속도와 절단면, 절단품의 질을 훨씬 높일뿐아니라 도입범위가 넓어 관심을 모으고있다.
활성수제조장치
리과대학의 과학자들은 현실적의의가 큰 활성수제조장치도 발명하였다.
사람들의 건강에 좋은 약수나 샘물과 같은 천연수를 적극 개발리용하는것과 함께 물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공처리하여 리용하는것은 오늘날 세계적인 추세로 되고있다.이와 더불어 물가공설비에 대한 요구성과 수요가 날을 따라 높아지고있으며 수질위주로부터 물의 회합도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있다.
현재는 물의 활성을 높여 리상적인 소분자활성수로 만드는 방향으로 집중되고있다고 한다.
대학의 과학자들이 연구제작한 활성수제조장치는 전기분해법이나 시약을 전혀 리용하지 않고 순수 력학적에네르기만을 리용하여 물을 가공하는 새로운 장치이다.
실장 박광일동무를 비롯한 과학자들은 력학적에네르기만을 리용하여 물을 가공처리할수 있다는 새로운 착상을 내놓고 여러해동안 연구를 심화시켰다.그리하여 순수 력학적인 회전운동방식과 나노크기의 미시공동기포발생방식으로 물의 천연활성을 그대로 증가시킴으로써 로화된 물을 소분자화된 강한 에네르기활성수로 전환시킬수 있는 방법을 확립하였다.
이에 토대하여 물을 침투성이 강하고 활성이 높은 소분자활성수로 전환시킬수 있는 활성수제조장치를 우리 식으로 연구제작하고 여러 단위에 도입하였다.어느 한 식료공장의 경험에 의하면 이 기술을 받아들여 음료품의 발효기일을 단축하고 그 맛을 개선하였으며 생산량을 훨씬 늘이였다고 한다.연구결과에 의하면 이 장치로 만든 소분자활성수는 장의 윤동운동강화, 항산화작용도 있어 전문가들의 주목을 끌고있다.
이 활성수제조장치는 지난해에 특허로 등록되였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