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 C
Seoul
2024년4월19일 금요일 12:10:14
Home일반・기획・특집정치 진보개혁세력의 사활적 과제 야권연대

[정치] 진보개혁세력의 사활적 과제 야권연대

진보개혁세력의 사활적 과제 야권연대

 

 

위기의 야권연대

 

정치검찰의 진보당(통합진보당)에 대한 표적수사로 야권연대가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검찰은 6월국회와 12월대선에서 위력을 발휘할 야권연대를 사전에 파탄내기 위해 기획수사를 일삼고 있다. 자칫하면 진보당과 민주당(민주통합당)의 야권연대자체가 폐기될 수 있는 상황이다.

 

지난 총선에서 진보당과 민주당은 야권연대로 그나마 일정한 의석수를 얻었다. 허나 만약 야권연대를 하지 않았다면 완전 참패했을 것이다. 한편 일부의 무원칙한 ‘묻지마식’ 야권연대에 대한 비판도 있다. 그런가운데 진보당 비례대표경선부정문제를 빌미로 검찰의 탄압이 시작되자 민주당 내부에서는 ‘야권연대 불필요’의 주장이 수면위로 부상할 조짐도 있다.

 

또한 야권연대가 깨어지거나 무원칙한 야권연대가 되면 기성 정당에 대한 반발심리로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안철수원장에게 야권의 지지가 쏠릴 수도 있다.

 

정치검찰의 노림수

 

대검공안부는 최근 「통합진보당사태에 대한 검찰입장 표명」이라는 준비된 문건을 배포하며 진보당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또 압수수색과정에서의 저항행위를 폭력행위 및 공권력유린행위로 엄단하겠다고 겁박하며 중앙위폭력사태와 특히 야권단일화과정 관련 여론조사의혹 등도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진보당부정경선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은 야권후보단일화여론조사조작의혹까지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한 보수단체가 진보당과 민주당의 여론조사조작의혹이 있다며 경찰에 고발장을 접수함에 따라 수사지휘를 검토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허나 검찰은 이미 전면적인 수사계획을 세워놓고 진보당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진보당혁신비대위 강기갑위원장도 22일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의 불법적인 압수수색규탄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의 길을 가고자 몸부림치는 진보정당을 검찰이 침탈한 것은 정권의 시녀가 돼서 이번 대선에 야권의 연대를 방해하려는 것”이라고 정치검찰의 노림수를 성토했다.

 

야권연대만일 살 길

 

진보당의 내홍에 민주당내에서도 야권연대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했다. 허나 민주당 박지원원내대표는 당일각의 야권연대폐기주장에 선을 그었다. 그는 “민주당은 진보당보다 스펙트럼이 넓기 때문에 그런 얘기를 하는 분도 많다”며 “진보당 내부문제에 개입하거나 자극적 발언을 하는 것은 정치도의나 예의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용진대변인도 24일 브리핑을 통해 “통합진보당의 자정과 쇄신을 전제로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연대지속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검찰과 새누리당의 양면공격이 야권연대 붕괴를 위한 것임을 잘 알고 있다”고 밝히며 진보당에도 “검찰의 부당한 정치탄압으로 경황이 없겠지만 자체 쇄신과 개혁의 발걸음을 보다 빠르게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8명의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후보전원은 대선에서 진보당,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힘을 합쳐 ‘범야권 단일후보’를 내야한다는 데 동의했다. 진보당 등 야권후보와의 단일화를 거쳐 경우에 따라 안원장과 2차단일화를 하게 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진보당과 민주당이 정치검찰의 ‘신공안정국’조성음모를 분쇄하고 6월국회와 12월대선에서 MB정권을 심판하고 진보적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사활적 과제가 야권연대뿐이라는 이야기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수진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