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C
Seoul
2024년4월20일 토요일 8:17:39
Home일반・기획・특집정치 진보당 혁신비대위 출범, ‘당심·민심’ 모두 기울었다(종합)

[정치] 진보당 혁신비대위 출범, ‘당심·민심’ 모두 기울었다(종합)

진보당 혁신비대위 출범, ‘당심·민심’ 모두 기울었다(종합)

지역위·도당·해외까지, 민노총, 사회원로도 ‘혁신’ 한목소리

 

 

전국운영위부터 폭행사태까지 벌어진 중앙위까지 10여일, 구당권파를 ‘흔든’것은 기층 당원들의 목소리였다.

혁신비대위 출범까지 10여일, 기층 ‘당심’이 대세 바꿔

불과 10여일전, 구당권파의 비례선거부정문제의 해결 실마리는 보이지 않았다. 당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강원도당이 먼저 동을 떴다.

5월3일 진보당 강원도당은 비례대표부정선거의혹진상조사결과 발표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며 4일 예정된 전국운영위를 압박했다. 성명서에서는 ‘온·오프라인의 총체적 관리부실과 부정이 자행되었다’고 확인하고 이러한 선거부정은 ‘정당민주주의의 근본을 뒤흔들어놓은 돌이킬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강원도당은 ‘정치적으로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최정점의 위치에 있’는 이정희공동대표의 즉각사퇴를 주장했다. 동시에 비례대표로 선출된 경쟁부문당선자는 물론 경쟁부문에 참여한 모든 후보의 즉각사퇴를 요구했다. 강원도당은 선거부정관련자 전원의 예외 없는 당기위 회부와 처벌, 시민사회단체·학계·법조계·제반 민중단체가 주축이 된 ‘상식이 통하는 혁신재창당지도부’ 구성을 촉구했다.

강원도당이 성명을 발표한후 하루만인 4일 비례대표1번 윤금순당선자는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례대표1번에서 전격적으로 사퇴했다. 윤당선자가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준후 4일 전국운영위는 구당권파의 회의장봉쇄에도 5일까지 폐쇄형 인터넷까페를 통해 ‘비례대표선거진상조사위원회결과보고에 대한 후속조치의 건’을 가결했다. 전국운영위는 후보직사퇴의사를 밝힌 유시민공동대표를 제외하고 전략공천후보 정진후·김제남·박원석·서기호·강종헌 등 5명이 비례대표당선을 승계하기로 했다.

중앙위 앞두고 지역위, 도당 차원 입장 연이어 발표

 

10일 진보당마포구위원회는 공동위원장·중앙위원·부위원장·운영위원·당원 연서명으로 된 마포구위원회 당원호소문을 발표했다. 「국민과 민중의 곁으로 돌아갑시다」라는 호소문은 ‘순위경쟁명부의 비례당선자와 후보자 전원은 총사퇴’하고 ‘차기 중앙위원회에서 당의 쇄신과 차기 당직선거를 엄정하고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당원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진보당충남도당공동대표단은 13일 「대표단 폭행사태해결과 당내 민주주의 확립을 위한 충남도당 공동대표단 긴급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에서는 ‘대표단 폭행자 전원에 대해 출당 및 영구제명조치’를 취하고 ‘전자투표를 통해 시급히 당의 쇄신안을 통과’시키며, ‘장원섭 사무총장과 그와 함께 하는 중앙당상근자 전원은 즉각 사퇴해야 하며 출당 및 영구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운영위원들과 당원들의 동의연서명을 호소했다.

진보당 유럽당원모임(유럽위) 정미경위원장은 14일 「원칙과 상식으로 당내문제를 바로잡을 것을 호소합니다」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정위원장은 호소문을 통해 ‘비이성과 몰상식의 극치를 보며 … 혹여나 지난번과 같은 분당사태가 또 일어나기라도 하면 어쩌나하는 걱정뿐’이라며 당내사태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또 ‘지난 2003년이후 동포대중과 함께하는 진보정치를 꿈꾸며 뛰어왔던 진보당의 당원들이 동포사회에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는 처지가 되어가고 있다’며 유럽에서의 진보당운동의 현실적 어려움을 말했다. 그러나 정위원장은 5월6일 독일에서 있었던 당원대회를 자긍심와 자신감을 가지고 성사했다는 소식도 전했다.

정위원장은 ‘원칙과 상식으로 당내문제를 바로잡을 것’을 촉구하고 ‘분당을 해야 하는 아무런 이유를 찾지도 못한 채 서로를 껴안고 피눈물을 흘리며 분당해야 했던 우리 유럽당원들의 간곡한 마음을 모아 지금 전자투표로 진행되는 중앙위원회에서 이러한 결정이 힘있게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앙위 결정, 민주노총 등 민중단체 ‘민심’ 반영된 것

 

당외곽에서는 민주노총(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적극적으로 사태해결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진보당 전신인 민주노동당 창당 주역이다. 현재 진보당 당원 13만여명중 4만5000여명(34.6%), 진성당원기준 7만여명중 절반인 3만5000여명이 민주노총조합원이다. 그만큼 민주노총이 당원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5월3일 민주노총은 긴급 산별대표자회의에서 진보당의 비례대표부정선거에 대해 “어떤 이유로도 용납받지 못할 전근대적 행태”이며 “통합진보당이 인적쇄신은 물론 모든 것을 바꾼다는 각오로 재창당 수준의 고강도 쇄신을 단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만약 통합진보당이 미봉책으로 당면사태를 수습하려 한다면 진보정당으로서의 정체성과 민중에 대한 희망을 상실한 것으로 간주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구당권파를 향해 강력하게 경고했다.

5월11일에도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7시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마라톤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통합진보당이 만약 우리의 기대를 저버릴 경우 진보정당으로서의 지지철회를 포함한 당과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재정립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진보당에 대한 사실상의 배타적 지지를 철회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는 「현 통합진보당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글을 통해 10차 진보당 전국운영위에서 결정한 ‘후속조치안’이 책임있게 집행될 것을 요구했다. ‘후속조치안’대로 민주노총소속 경쟁부문 비례후보 3인인 나순자·이영희·윤갑인재의 사퇴도 공식화하며 기득권을 버리는 모습을 보였다.

진보당 주요 지지세력인 민중단체에서조차 구당권파의 행위를 강하게 질타했다. 11일 오전 서민의힘, 전철협, 전국민속5일장중앙회, 민생복지연대, 주거와생존을위한사회연합 등 5개시민단체는 여의도국회의사당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진보당의 행태에 강한 분노와 배신감을 느낀다”며 “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고 각성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강하게 질타했다. 서민의힘은 지난 1월 실시한 회원 1000명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제1지지정당으로 진보당을 꼽은 바 있다.

진보 명망가들도 ‘혁신’ 회초리 들어

 

지난 8일 민교협(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진보당지도부와 비례대표전원이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교협은 성명서에서 ‘비밀주의와 폐쇄주의, 모든 비민주적인 관행을 일소할 제도혁신을 단행해야 한다’고 질타하고 ‘보수정당과 다른’ ‘대혁신’을 당부했다.

21명의 진보원로로 구성된 원탁회의(희망2013·승리2012원탁회의)도 9일 성명을 내고 ‘당내의 분란을 조속히 수습하고 재창당수준으로 갱신함으로써 이번 사태가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원탁회의는 ‘국민들이 하나를 내려놓는 반성을 요구할 때 통합진보당 스스로 둘, 셋을 내던지는 희생을 감내’해야 국민의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다고 구당권파를 나무랐다

정재연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