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5 C
Seoul
2024년6월23일 일요일 4:05:38
Home일반・기획・특집국제러, 미 핵무기 추가배치시 핵교리 따라 대응 

러, 미 핵무기 추가배치시 핵교리 따라 대응 

러시아가 미국이 핵무기를 추가로 배치하면 러시아도 대응할 것이라 밝혔다.

8일(현지시간) 마리야자하로바러시아외무부대변인은 미국이 핵무기배치수를 늘릴 경우 러시아도 핵교리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하로바대변인은 이날 스푸트니크통신에 블라디미르푸틴러시아대통령이 이미 전날 핵교리에 대해 모든 것을 이야기했다면서 <수정할 필요가 있다면 일부 수정이 채택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푸틴대통령은 7일 상트페테르부르크국제경제포럼(SPIEF) 본회의에서 핵무기사용조건을 명시한 핵교리를 수정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같은날 미국에서도 핵무기에 대한 언급이 나왔다.

7일 프라나이바디백악관국가안보회의(NSC) 군비통제·군축·비확산 담당 선임보좌관이 러시아, 중국, 북 등 <적국>핵무기궤도에 변화가 없다면 몇년뒤 현재 배치된 핵무기숫자를 늘려야 할 시점에 도달할수 있다고 말했다.

푸틴대통령은 전날 <지금은 핵무기를 사용할 상황이 아니며 우크라이나에 승리하기 위해 핵무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서도 <러시아가 유럽에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미국이 유럽을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부 유럽 국가들의 적대적인 발언이 증가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러시아가 유럽에 보복공격을 가해도 미국이 핵교전에 참여할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