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 C
Seoul
2024년4월19일 금요일 7:03:19
Home미국원정백악관앞 금요시위 〈필요없는 존재, 미군은 남코리아에서 당장 나가라!〉 ... 2차평화미국원정 49일째

백악관앞 금요시위 〈필요없는 존재, 미군은 남코리아에서 당장 나가라!〉 … 2차평화미국원정 49일째

29일 평화미국원정단은 1998년부터 매주 금요일 백악관시위를 전개하고 있는 카톨릭워커와 함께 반전평화시위를 벌였다. 이날 연대투쟁에는 여러 평화활동가들이 참여해 전세계 평화를 교란하며 침략전쟁의 온상인 미국의 제국주의적 만행을 규탄했다. 

시위 참가자들은 반갑게 인사한 후 서로의 안부를 물었다. 원정단은 28일 코리아연대회원 5명의 1심재판 결과 2명(지영철·이동근회원) 실형과 3명(김정희·김동관·강순영회원) 집행유예 판결소식을 알렸으며 부당하고 비민주적인 남코리아사회를 폭로했다. 평화활동가들은 <4.13총선결과가 좋은 편이라고 하지 않았는가? 이유가 무엇인가?> <우리가 도와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언제든 말하라.>며 굳건한 연대의 마음을 표했다. 

이날 연대투쟁에는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온 평화활동가 진도 함께 했다. 진은 3월25일 부활절집회에 함께 했던 원정단을 기억하고는 반갑게 인사했다. 그는 <지난해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건설반대투쟁에 참가했다.>면서 원정단의 평화원정활동을 지지해 주었다. 그러면서 <미국에는 이슬람교도에 대한 악선전이 넘쳐난다. 세계에서 전쟁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것은 다름아닌 미국인데 이를 숨기고 있다.>면서 미정부를 날카롭게 비판했다. 

원정단이 <남코리아에도 진보민주세력에 대한 악선전이 넘쳐난다. 더구나 북과 연계시켜 국가보안법으로 진보세력을 잡아가두고 탄압한다. 그 배후에는 미제국주의가 있다.>고 전하자 진은 <들어본 적 있다. 남코리아군의 전시작전권도 미군에게 있다고 알고 있다. 제주 뿐만 아니라 미군은 남코리아에서 필요없는 존재다. 당장 떠나야한다.>면서 맞장구쳤다. 

그러면서 <원정단이 미국까지 와서 강인하게 투쟁하는 그 반전평화정신을 잊지 말자. 중요한 것은 지치지 말고 더욱 전진해야한다는 거다. 어디에 있건 항상 함께 하겠다.>며 진정어린 애정의 마음을 보탰다.

이어서 지난해 1차원정활동 당시 금요시위에 늘 함께 했던 쟝과 인사를 나눴다. 그는 <다시 봐서 정말 반갑다. 지난해에 이어 이번 2차평화원정을 환영한다.>며 <박사과정 준비하느라 시간을 거의 못냈는데 이제 마무리된 만큼 앞으로 백악관시위에서 자주 보자.>면서 반갑게 인사했다. 

시위대는 평화를 기원하는 노래를 부르며 백악관앞 투쟁을 이어나갔다. 경찰은 여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모인 투쟁을 주시할 뿐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관광객들은 시위대가 든 플래카드를 유심히 지켜보고 또 직접 질문을 하기도 했다.

관광객들은 <왜 미군이 남코리아에서 나가는 것이 코리아통일의 전제가 되는가? 미국은 남코리아의 우방이지 않나?>, <탄저균을 몰래 반입해 실험을 벌인 것이 사실인가?>라며 질문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였다. 원정단은 <1945년 일제로부터 독립한 뒤 곧바로 남코리아에 미군정이 실시되면서 현재까지 군사,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직간접적으로 예속됐다. 두나라가 결코 평등하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미국이 세계 제1위의 무기수출국이라면 제1위 수입국은 남코리아다. 결국 미국은 코리아 분단을 통해 동북아 패권을 유지하고 이익마저 가로채 제 뱃살을 살찌우고 있다.>고 설명하자 관광객들 사이에 깊은 공감대가 형성되곤 했다.

한시간 가량의 연대투쟁을 마치고 시위대는 동그랗게 모여 서로 손을 맞잡고 소감을 공유했다. 한 활동가는 <전 세계의 평화, 특히 코리아의 통일과 평화를 기원한다.>며 격려하고 응원했다. 

원정단은 <4.13총선결과 여소야대국회가 만들어졌다. 누군가는 당장의 변화를 기대했겠지만 현실은 여전히 공안탄압을 통해 위기를 돌파하려 한다는 사실을 목격한다. 결국 선거만으로는 근본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이 다시금 증명됐다.>며 <세상을 바꾸는 것은 결국 민중들의 단결된 힘으로 가능하다. 평화미국원정단은 코리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굴함없이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며 결의를 드높였다. 

금요시위가 끝난 뒤 일부 활동가는 <우리가 도와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언제든 말하라.>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다. 자신의 일처럼 걱정해주는 평화활동가들의 모습에서 원정단은 굳건한 국제연대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28일 법정구속된 이동근회원은 부당한 재판판결에 항의해 즉시 옥중단식투쟁에 돌입했으며 현재 단식 이틀째를 맞고 있다. 29일 미대사관앞에서 전개하는 코리아연대의 합법적인 1인시위는 98일째 진행중이며 <독수리연습중단! 핵전쟁연습중단! 북미평화협정체결! 박근혜정권퇴진!> 철야시위 61일째, 서울구치소앞 노숙농성투쟁은 343일째를 지나고 있다. 코리아연대의 강력하고 연속적인 시위는 미대사관앞을 지나는 시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