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C
Seoul
2024년3월30일 토요일 0:05:44
Home미국원정뉴크워치, 북콘서트 이어 질의응답·인터뷰서 핵무기폐기 주장 ... 2차평화미국원정 6일째

뉴크워치, 북콘서트 이어 질의응답·인터뷰서 핵무기폐기 주장 … 2차평화미국원정 6일째

뉴크워치, 북콘서트 이어 질의응답·인터뷰서 핵무기폐기 주장 … 2차평화미국원정 6일째


2차 평화미국원정단은 16일 오후7시 워싱턴DC의 한 레스토랑에서 뉴크워치(NUKE WATCH) 공동대표 겸 편집장인 존 라포지(John LaForge)의 뉴클리어하트랜드(NUCLEAR HEARTLAND) 출판기념 북콘서트에 참석했다. 7곳의 단체가 후원하며 30여명의 평화활동가들이 참석한 북콘서트는 1부 강연, 2부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순으로 이어졌다. 원정단은 17일 존과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강연과 질의응답, 인터뷰를 2차례에 걸쳐 싣는다._편집자주

아래는 그 두번째다.


5천여개 핵탄두 저장은 빙산의 일각 … 핵전쟁정책 반대투쟁 적극 벌여야

반전평화단체인 카톨릭워커(Catholic Worker)의 회원인 캐시는 <미국은 가장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며 핵폭탄시험을 한다. 작년 9월 말 프란치스코교황은 미의회에서 미국의 무장해제를 요구하고 전쟁을 반대한다고 연설했다. 하지만 올해 미국국방예산은 5343억달러(약 625조원)나 된다. 민중들의 혈세로 무기를 구입하고 전쟁을 일으키고 있다. 미 정부는 세금을 줄이고 무기구입을 멈추어야한다.>며 <그건 고문이나 마찬가지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객석을 고무시켰다. 

이어 4년 전 테네시주 오크리지의 <Y-12 국가안보단지> 핵시설을 잠입해 반핵·반전시위를 주도한 공로로 평화상을 수상한 매건 라이스수녀(86)는 <오크리지의 핵시설을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돈은 도대체 얼마인가. 셀 수 없을 정도다. 미국은 2008년 금융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를 겪으면서 적자상태의 빚더미가 더욱 늘고 있는데도 핵무기를 계속 배치하고 있다.>며 한탄했다. 

매건수녀와 함께 핵시설점거시위를 벌였던 마이클은 <4년 전 오크리지의 핵시설에서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라>는 내용으로 평화시위를 벌였다. 하지만 정부는 우리를 오크리지 Y-12국가안보단지 공공기물을 파손했다며 고소하고 법원은 유죄판결했다.>며 <정부는 비밀무기를 거래하고 원자폭탄과 핵폭탄을 제조하는 등 국제법을 어기며 다른 나라들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 모두는 정부의 범죄들을 비판하고 진실을 말할 의무가 있다. 정부는 불법적인 짓을 당장 멈추어야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강연자 존은 <미국에 약 5천여개의 핵탄두가 핵무기저장소에 배치·저장되어 있다. 이 탄두들은 2,346개의 핵저장시설에 분산배치되어 있다.>고 공개하며 <14대의 트라이던트잠수함(Trident submarine 트라이던트미사일이 배비된 전략핵잠수함)이 핵저장시설의 24%를 차지한다. 8개의 트라이던트잠수함은 조지아주 킹스베이(Kings Bay)의 동부해안에 있고 6개의 잠수함은 뱅거(bangor)시와 워싱턴의 서부 해안에 있다.>고 말했다.

트라이던트미사일(Trident missile)은 탄두개별재돌입미사일(multiple independently targetable reentry vehicles, MIRV)방식이 장착된 잠수함발 탄도미사일(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 SLBM)로 록히드마틴 우주사업부에서 개발되었다.  트라이던트미사일은 오히아오급 핵잠수함에 배비되어 있다. 

그는 <와이오밍주 F.E.워렌공군기지에서는 50개의 MX미사일(Missile experimental, MX 이동식 대형 대륙간탄도미사일)이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에도 미사일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총 500개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이 미 노트, 노스 다코다, 그레이트 폴스, 몬타나, 와이오밍, 콜로라도, 네브라스카 등의 국경지역에서 가동 중이다.>라며 <이 책은 미사일의 위치를 표시한 혁신적인 지도다. 우리는 오늘날 계속되고 있는 핵전쟁정책과 핵무기에 반대해 정치적이고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투쟁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미국은 다른 나라에도 핵무기를 배치하고 있다. 잉글랜드,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터키 등의 미군기지에 약 400~480개의 핵탄두가 있다.>고 폭로했다.

강연과 질의응답을 모두 듣고 있던 한 관객은 <우리가 핵미사일에 관한 자료들을 알게 된 것은 빙산의 일각이다. 실제로는 얼마나 있을지 모른다. 핵미사일 격납고의 위치를 밝히는 것이 어려웠을텐데 뉴크워치 활동가들의 노고가 대단하다.>면서 격려의 박수를 보냈다.

간담회를 마치고 참석한 평화활동가들은 서로 인사를 나누며 향후 활동계획을 서로 공유하고 다음 만남을 기약했다.  

북콘서트가 끝난 이후 원정단과 존은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원정단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존은 카톨릭워커를 통해 평화미국원정단이 온 것을 알고 있었으며 이렇게 강연에 참석한 것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표했다. 


미, 30여개국 1000여곳 해외주둔미군기지에 1700억달러 군사비 지출 … 남코리아에도 33년간 핵무기 공식배치

1. 인상적인 강연이었다. 민족일보 독자들에게 다시한번 뉴크워치에 대해 소개해 달라.

뉴크워치는 1979년 미 북중부의 위스콘신에서 만들어졌고 현재까지 비폭력반핵운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비폭력운동은 우리가 추구할 수 있는 가장 정치적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뉴크워치는 군비예산을 감축하고 인간이 착취에서 벗어나는 세상을 추구한다. 전 세계적 범위의 전쟁, 자원고갈 및 환경오염에 반대하며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트랙워치감시프로그램(TrackWatch monitor program)을 통해 미국의 핵폐기물을 몰래 수출하는 것을 폭로하면서 미국내에서 표식도 없는 트럭으로 수소탄(H-bobms)을 이동배치하는 행위들을 감시한다. 뉴크워치는 미국전역에서 활동하는 성공적인 풀뿌리조직으로 손꼽힌다.

2. 미정부는 이 모든 무기를 어떻게 구입하는가. 그리고 전체 국방예산중 핵무기가 차지하는 비율은 얼마인가?

좋은 질문이다. 이 모든 무기를 연방세금으로 사들인다. 연방예산의 반은 국방부 예산으로 사용된다. 미국은 1979년 냉전시기 비밀리에 핵관련산업을 추진하며 핵무기를 축적하기 시작했다. 미니트맨미사일(Minuteman missile, 미국의 육상기반 대륙간탄도미사일. 현재는 개량형 LGM-30G 미니트맨 III가 운용 중)의 수는 1988년 이후 반으로 줄어들었으나 미국 핵무기산업은 오히려 강화돼 1945년 이후 군사비를 10조달러 이상 지출하고 있다. 나토(NATO)를 포함해 세계 30여개국 1000여곳이 넘는 해외주둔미군기지에 약 1700억달러, 핵전쟁 대비에 600억달러가 지출되고 있다. 

3. 남코리아에는 북침핵전쟁연습인 키리졸브·독수리훈련이 3월7일부터 4월30일까지 최대규모의 미남합동군사연습으로 진행되고 있다. 코리아반도의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3월 초에 시작된 미남합동군사연습에 대해 알고 있다. 매우 위험하다. 미국은 1958년부터 1991년까지 남코리아에 공식적으로 33년간 핵무기를 배치(1967년 949기 배치돼 최대 기록. 미국방부의 일급비밀문서 <1945년부터 1977년까지의 핵무기 배치 역사> 해제_편집자 주)했는데, 이는 필리핀과 미국령인 괌보다도 더많은 핵무기의 양이다. 더 이상 이 땅에 드론, 핵폭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이 없도록 전쟁무기를 없애야한다. 미국은 핵무기를 사용하는 유일한 나라다. 이는 전쟁범죄다. 제주도에 있는 미해군기지도 마찬가지다. 필리핀, 일본, 파나마 등 해외주둔미군의 환경오염사례가 극심하다. 가능한 빨리 핵미사일을 모두 제거해야한다. 핵무기를 만드는 사람들은 모두 물러나야한다. 불의에 맞서 항의하고 다 같이 투쟁하여야만 없앨 수 있다. 

4.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리는 일이다. 많은 곳에서 연설하고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야 한다. 심지어 미국사람들도 본토에 핵이 얼마나 배치되어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 내일은 볼티모어로 떠난다. 이후에도 뉴욕, 보스턴, 미네소타 등에서 북콘서트 일정이 계획돼있다. 뉴크워치는 수년동안 반전평화운동을 해왔다. 교육적인 평화캠프를 후원하고 비폭력반전평화운동을 전개한다. 현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방사능, 핵무기, 핵폭발 등이 얼마나 사람들에게 위험한지 깨달아야 한다. 이는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기사참고 : 뉴크워치, <미국내 모든 핵미사일은 없어져야 한다> 북콘서트 진행 … 2차평화미국원정 5일째 http://www.minzokilbo.com/xe/coreanalliance/157864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9.jpg 
10.jpg 
1.jpg
임진영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