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 C
Seoul
2024년3월29일 금요일 21:07:54
Home일반・기획・특집국제장쩌민전중국국가주석 별세, 중국공산당 애도성명발표 

장쩌민전중국국가주석 별세, 중국공산당 애도성명발표 

30일 중국공산당기관지인 인민일보·환구시보 등은 장쩌민전중국국가주석이 96세로 별세했다고 전하며 웹페이지화면을 일제히 흑백으로 전환했다. 

애도성명에서 중국공산당은 <중국공산당 전국대표회, 군, 인민, 민족에게 고한다. 장쩌민동지는 30일 오후 12시13분께 상하이에서 서거했다. 향년 96세였다.>라고 전했다.

이어 <장쩌민동지는 우리당과 우리나라 각 민족 인민들이 누린 탁월한 지도자, 위대한 마르크스주의자, 위대한 프롤레타리아혁명가, 정치인, 군사가, 외교가, 공산주의전사, 중국특색사회주의 위대한 사업 <3개대표론>사상의 창설자였다>라고 소개했다. 

또 <장쩌민동지는 10대 때부터 열심히 공부하며 진리를 추구했고, 애국심과 민주혁명으로 깨달음을 얻었다. 대학시절 항일애국운동에 적극 참여한 후 마르크스주의적 세계관을 형성, 조국해방과 인민의 행복을 위해 분투하는 이상과 신앙을 확립했다>, <장쩌민동지는 공산당 3세대 중앙지도부의 핵심이었다.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 국내외에서 심각한 정치적 파동이 발생해 세계사회주의가 심각한 굴곡을 겪고 전례없는 큰 어려움과 압박에 직면했을 당시 공산당과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대한 역사적 고비에서 중앙지도부를 이끌었다. 뚜렷한 4대기본원칙을 견지하며 국가의 독립, 존엄, 안전, 안정을 수호했다.>고 평가했다. 

계속해서 <장쩌민동지는 경제건설의 중심에서 개혁개방을 일궈내고 중국특색사회주의의 위대한 사업을 수호했다>며 <중국공산당 제13기4중전회부터 중국공산당 제16차전국대표대회까지 13년동안 국제정세는 변화했다. 중국의 개혁개방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은 파란만장했다>, <복잡한 정세속에도 장쩌민동지는 당의 중앙지도부를 이끌고 마르크스-레닌주의, 마오쩌둥사상, 덩샤오핑 이론의 위대한 가치를 높였다. 노선을 흔들리지 않고 전당의 전국 각 민족인민을 단결시켰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도직에서 물러난 후 장쩌민동지는 중국특색사회주의의 위대한 사업에 관심을 갖으며 청렴한 정부건설과 반부패투쟁을 확고히 지지했다. 2006년에는 <장쩌민 문선(文選)>을 출간해 우리가 <3개대표론>을 더욱 깊이 있게 배울수 있도록, 중국특색사회주의의 위대한 사업과 당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하는데 중요한 교재를 제공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장쩌민동지의 죽음은 우리당과 우리군의 각 민족인민에게 헤아릴수 없을 정도로 큰 상실이다. 중앙당은 전군, 전국 각 민족인민에 이 비통한 사실을 알리며 그의 유지를 계승해 조의를 표할 것을 호소한다>, <우리는 시진핑동지를 핵심으로 더욱 단결해야 한다. 당의 기본이론, 기본노선, 기본전략을 견지하라. 두개의 확립(兩個確立)의 결정적 의의를 헤아리고, 네개의 의식(四个意识)을 강화해야 한다. 두개의 수호를 달성해야 한다>고 짚었다. 

끝으로<우리는 반드시 중국공산당의 영도를 견지하고 중국특색사회주의를 견지할 것이다. 한마음으로 단결해 사회주의현대화강국을 전면적으로 건설할 것이다. 제2의 100년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중국식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인류운명공동체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