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 C
Seoul
2024년4월24일 수요일 3:16:27
Home일반・기획・특집국제필리핀에 미군기지 새로 건설 

필리핀에 미군기지 새로 건설 

21일 필리핀을 순방중인 카멀라해리스미국부통령이 중국의 남중국해 영향력 확대를 명분으로 <미군개입을 담은 상호방위조약>을 재확인했다. 또 필리핀현지에 기존 미군기지 5곳에 더해 새로운 기지를 건설하기로 했다.

백악관과 외신 등에 따르면 해리스부통령은 이날 필리핀 대통령궁에서 페르디난드마르코스주니어필리핀대통령과 만나 국방, 원자력, 식량안보 등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해리스부통령은 <남중국해에서 규칙과 규범을 수호하기 위해 함께한다는 미국의 흔들리지 않는 약속을 거듭 확인한다>며 <남중국해에서 필리핀함정을 공격하는 것은 상호 미국방어약속을 불러올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국은 남중국해 영유권분쟁과 관련해 국제사회의 결정에 따라 필리핀을 지지한다>고 언급했다.

1951년 미국과 필리핀은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한 바 있다. 2014년에는 필리핀 현지기지 5곳에 전투기와 군함을 순환배치하는 내용의 방위력협력확대협정(EDCA)을 체결했다.

백악관은 해리스부통령의 필리핀순방에 맞춰 EDCA강화를 위한 21개프로젝트에 8200만달러를 배정했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미군이 사용할수 있는 기존 EDCA군사기지 5곳에서 새로운 기지를 추가하는 방안을 필리핀측과 막판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