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C
Seoul
2024년4월17일 수요일 3:08:15
Home일반・기획・특집국제나토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은 우크라이나방공미사일〉

나토 〈폴란드에 떨어진 미사일은 우크라이나방공미사일〉

16일(현지시간)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는 최근 폴란드 동부 우크라이나접경지역에 떨어진 미사일에 대해 우크라이나의 방공미사일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나토는 이날 벨기에 브뤼셀 나토본부에서 북대서양이사회(NAC)회의를 열고 이같은 잠정적 조사결론을 냈다. 

옌스스톨텐베르그나토사무총장은 회의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이 의도적 공격의 결과물이라는 암시는 없다>며 <러시아가 나토를 상대로 공격적인 군사행위를 준비하고 있다는 조짐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스톨텐베르그사무총장은 초기평가결과를 토대로 <나토 4조에 따른 협의요청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전날 폴란드정부는 나토조약 4조 발동을 검토중이라고 밝혔지만, 러시아에서 발사된 것이 아니라는 잠정결론을 내림에 따라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나토조약 4조는 <동맹국은 영토보존, 정치적 독립 또는 안보가 위협받을 때마다 협의를 요청할수 있다>고 규정한다. 

한편 스톨텐베르그사무총장은 이번 사고가 전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규모공습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우크라이나의 책임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책임은 러시아에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계속할 것이며 우크라이나가 자신을 지킬 자위권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5일 폴란드 동부 프셰보두프 지역에는 미사일 1발이 떨어져 폴란드인 2명이 숨졌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