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7 C
Seoul
2024년4월25일 목요일 23:41:32
Home사설퇴진으로 가는 〈윤석열참사정부〉

퇴진으로 가는 〈윤석열참사정부〉

윤석열정부의 지지율이 또다시 20%대를 기록했다. 참사발생후 집계된 전국여론조사에 따르면 긍정평가는 29%, 부정평가는 63%로 집계됐다. 긍정평가이유 1위로 <모름/응답거절>이 17%를 차지했고 부정평가이유 1위로 <경험·자질부족/무능함>이 16%를 차지했다. 이번참사에 대한 여론조사에선 전체응답자의 무려 73.1%가 정부·지자체에 참사책임이 있다고 응답했다. 민중의 안전과 관련한 정부부처인 행정안전부의 장관 이상민의 사퇴를 촉구하는 여론도 56.8%나 기록했다.

민심은 윤석열정부를 <참사정부>로 규정하며 그 책임을 촉구하고 있다. 참사의 근본원인은 윤석열정부의 인명경시·안전불감증에 있고 구체적으로는 대통령실 용산이전과 무리한 경찰력장악에 따른 경찰인력의 전횡에 의한 것이다. 그럼에도 윤석열은 참사와 압사 자체를 부정하는 망언을 내뱉었고 국무총리 한덕수, 법무장관 한동훈, 행안부장관 이상민, 용산구청장 박희영 등과 국민당(국민의힘)의원들은 참사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각종 망언을 쏟아냈을 뿐만아니라 참사를 정략적으로 악용했다. 민중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의 초보적 임무마저 내던진 윤석열정부에 민심이 격분하고 있다.

이번 참사가 필연인 이유는 윤석열정부하에서 벌어졌던 안타까운 죽음들로 확인된다.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엔 같은 원인으로 수십차례 경미한 사고와 수백번의 징후가 반드시 나타난다. 윤석열은 6월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인 사고는 버려야 한다>는 황당한 망언으로 안전규제완화를 예고했고 여러 산업현장에서의 안전규제가 사실상 철폐돼 노동자·민중이 죽음의 노동환경에 처해있다는 것은 각종 사회적 타살로 증명된다. 한편 <국가애도기간>임에도 북침핵전쟁연습이 광란적으로 전개되면서 당장 전쟁이 터질 수 있는 <수백번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윤석열정부가 있는 한 우리민중의 존엄과 생명은 계속, 심대하게 위협받게 된다.

스스로 존재이유를 증명하지 못한 윤석열<참사정부>의 퇴진은 당연하다. 윤석열은 검찰총장시절 문재인정권을 향해 <위기상황에서 정부의 존재의의가 있는 것인데, 이 정부는 정부가 존재할 이유를 증명하지 못했다>고 떠들었다. 윤석열정부는 존재의의를 증명하지 못한 것을 넘어 이번 참사원인의 중심에 있다. 더해 희생자들과 그 유족들을 능멸하는 망발들로 스스로 짐승만도 못한 야수무리라는 자기존재를 증명했다. 윤석열·국민당을 향한 민중의 분노와 청산의지는 지극히 당연하다. 윤석열<참사정부>의 퇴진은 임박했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