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 C
Seoul
2024년3월29일 금요일 0:59:21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 민주노총, 6월28일 3만명 경고파업 ... 새정치특위 신설

[사회] 민주노총, 6월28일 3만명 경고파업 … 새정치특위 신설

민주노총, 6월28일 3만명 경고파업 … 새정치특위 신설
양성윤부위원장 “진보당혁신제안서를 주의깊게 주목 중”

 

 

0618 민주노총기자회간담회2.jpg

  

민주노총 김영훈위원장은 18일 민주노총 1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6.28경고파업의 의의와 요구, 새정치특위(새로운노동자정치세력화를위한민주노총특별위원회) 구성, 101차 ILO(국제노동기구)총회 참가결과보고 등에 대해 밝혔다.

 

김영훈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올해는 87년6월항쟁 25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고 총선과 대선이 겹쳐있는 새로운 2013년체제를 맞이하는 대단히 중요한 해”라며 “올해 6월말 노동자대투쟁을 통해서 노동존중사회, 민중복지사회, ‘종북’논란이 되고 있는 남북대결정책에서 평화, 통일 등을 투쟁을 통해서 국민들과 함께 알려나가야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사회의 본질적인 문제는 양극화문제이고 원인은 비정규직의 급증으로 노동법에 잘못되어 있기 때문이다. 노동법 개정을 통해서 누구나 노동기본권을 자유롭게 보장받을 수 있도록 투쟁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장호정책기획실장은 이 자리에서 “경고파업은 전국에서 3만이상의 파업조합원이 상경해, 오후2시부터 서울 각처에서 5대현안해결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하고 “오후5시에 여의도로 총집결해 총파업결의대회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5시 국회앞에서 열릴 ‘민주노총파업승리결의대회’의 3대요구안은 △비정규직철폐 △정리해고철폐 △노동법재개정이다.

 

또 이에 앞서 각 연맹별로 △특수고용노동자노동기본권보장(건설·화물, 14시, 서울광장) △최저임금현실화(여성연맹·민주일반연맹등, 14시, 최저임금위원회앞) △정리해고중단(금속노조, 14시, 대한문앞) △언론파업해결(언론노조, 16시, MBC앞 △교육개혁실현(대학노조, 전교조, 비정규교수노조, 교수노조, 14시, 국회앞) 등의 5대현안집회가 열린다.

 

김영훈위원장은 “오늘 6월말부터 시작되는 노동자대투쟁을 통해 노동존중사회, 민중복지사회 등을 국민들에게 알려나갈 것”이라며 “특히 비정규직과 정리해고 법개정과 비정규직 급증에 따른 사회양극화문제 등의 근본적인 문제를 바꿔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의 6월말·8월파업은 19대국회의 노동의제를 부각시키고 실제로 입법을 추진하며 나아가 대선까지 겨냥한 올해 가장 중요한 투쟁이다.

 

한편, 이날 같은 자리에서 진보당(통합진보당)사태에 따른 새정치특위(새로운노동자정치세력화를위한민주노총특별위원회)구성에 대해서도 밝혔다.

 

김영훈위원장은 “민주노총도 책임당사자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우리 스스로 새로운 지난날의 노동자정치세력화를 성찰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기구로서 민주노총내외의 다양한 의견들을 총망라할 수 있는 특별위원회구성을 결의했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노총이 지향하는 새로운노동자정치세력화는 위탁정치, (당을 통한) 대리정치를 뛰어넘어 노동자들이 직접 정치에 나설 수 있는, 선거때만 돈대고 몸대는 일회적인 정치활동이 아니라 노동조합의 골간사업에서부터 정치사업을 우선하고 조합원교육을 앞장세우면서 조합원이 진정한 진보정치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기본으로 새로운 노동자정치세력화를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성윤부위원장은 “지난 17일 발표한 통합진보당혁신제안서를 주의깊게 주목하고 있다”며 그 제안서의 노동관련 대목을 언급했다.

 

양부위원장은 이어 민주노총이 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 상태에서 새로운 노동정치구성에 대한 논의는 당의 새지도부가 들어선 후

에나 가능할 것이라며 이번 당대표선거에서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6월8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신설된 새정치특위는 올해말까지 운영되며 기존의 정치위원회를 대신해 총선평가및대선방침 수립과 지난 노동자정치세력화과정을 평가한다.

 

양부위원장은 올해 대선이 있는 해이므로 대선에 대한 방침을 내놓을 것이며 노동자정치세력화에 대한 토론은 상층중심이 아닌 산별·지역본부의 현장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김영훈위원장은 ILO총회에 대해서 “동아일보에서 마치 ILO가 한국정부의 고용정책이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극찬한 것인양 보도했지만 대단히 왜곡됐고 국제규범과 ILO준칙을 위반한 대단히 유감스럽고 잘못된 보도행태로 ILO측 보도당사자의 항의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6월7일자 「ILO “한국의 고용정책은 위기극복 모범사례」기사를 통해 ILO간부 면담내용을 보도했다.

 

이에 대해 보도당사자인 ILO 이슬람고용정책국과장 이야나툴은 제네바남코리아대표부 김종철고용노동관에게 ‘면담은 아직 초안상태여서 인용, 배포되어서는 안되는 보고서에 관한 ‘비공개’브리핑이었다. 신문보도는 수많은 잘못된 주장을 담고 있다’고 항의메일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면담을 보도한 동아일보기자 등은 ILO총회 참석자명단에 기자가 아닌 노동부 소속 공무원으로 올려져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조선일보가 민주노총통일위원회가 발간한 조합원대상 통일교육교재에 대해 16일자 신문을 통해 ‘민주노총이 북한의 핵개발과 ‘3대세습’을 사실상 정당화하는 내용의 ‘통일교과서’를 지난 5월초 발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김영훈위원장은 이에 대해 “교재는 말그대로 기존의 나와있던 다양한 주장들을 하나로 집합해 놓은 것으로 민주노총이 결론을 내린 것이 아니다. 무슨 특종이나 되는 것처럼 보도를 하고 때 마쳐서 검찰에서 철지난 국가보안법으로 수사 운운하는 것은 구태의연한 정치탄압”이라고 비난했다.

 

김동관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