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C
Seoul
2024년4월20일 토요일 22:07:14
Home일반・기획・특집경제 그린스펀 〈1929년 대공황만큼 유효수효 취약〉

[경제] 그린스펀 〈1929년 대공황만큼 유효수효 취약〉

그린스펀 <1929년 대공황만큼 유효수효 취약>


전FRB(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장 앨런 그린스펀는 올해 미국의 기준금리인상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10년·30년만기 미국채금리가 하락하는 현상은 전체적으로 세계경제의 심각한 취약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26일(현지시간) 말했다.

그린스펀은 레이건대통령때인 1987년부터 2006년까지 FRB의장을 4번 역임하며 세계통화정책을 관장했다.

그는 미경제방송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내 방식대로 집계하면 (유효수효가) 대공황후반기때와 유사한 수준>이라며 <(대공황시기의) 문제들이 다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아니라 그때 이후로 이같은 상황을 본 적이 없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의 지표도 강하지 않다>며 <고용시장상황은 크게 개선됐지만 생산성은 약화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4분기성장률을 약2%로 다들 기대하는데 이수치는 이전 버전보다 하향조정된 것이며, 이보다 더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상무부는 27일 지난해 4분기GDP(국내총생산)증가율지표를 발표한다.

FRB의 기준금리인상시기와 관련 다소 다른 입장들이 나오고 있다.

FRB의장 재닛 옐런은 상·하원청문회증언에서 기준금리인상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세인트루이스연방은행총재 제임스 불라드는 FRB가 3월통화정책회의에서 <인내심>문구를 삭제해 여름동안 어느회의에서든지 기준금리인상을 단행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서기영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