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 C
Seoul
2024년3월28일 목요일 23:52:06
Home일반・기획・특집민생・사회 철도노조 27일 “KTX민영화 중단” 총파업 예고

[사회] 철도노조 27일 “KTX민영화 중단” 총파업 예고

철도노조 27일 “KTX민영화 중단” 총파업 예고



철도노조(전국철도노동조합)가 ‘KTX민영화 중단’을 내걸고 오는 27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철도노조는 27일 오전9시부터 오후7시까지 1차경고파업에 돌입한 후 노조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오는 31일과 내달 3일 2,3차 경고파업을 한 후 내달 9일 전면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철도노조는 23일 민주노총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민영화 중단, 공공철도 강화, 안전인력 충원 등 시민사회적 요구를 주요내용으로 한 임단협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며 “이 정부의 우회적인 민영화 추진 ‘꼼수’와 코레일의 임단협 회피에 맞서 27일 파업 돌입을 비롯한 전면적인 쟁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와 철도시설관리공단이 소위 ‘철도개혁 추진단’을 구성해 철도민영화를 초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도공사경영진은 여전히 정부의 눈치만 보며 자리보전에 급급하고 있다”고 정부와 코레일을 동시에 비판했다.


그러면서 “철도의 공공적 발전, 내부의 불평등 해소, 해고자 복직 등 사회적이고 인권과 관련한 핵심적인 사안이 해결될 경우 임금, 단협상의 노동조건 등에 대해서는 양보할 수 있다”며 “철도노동자의 진정한 요구는 철도의 공공적 발전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 이영익위원장은 “이명박정부는 KTX민영화가 국민의 반대에 부딪히자 역사와 차량기지를 강탈해 민간자본에게 주려하고 있다”며 “KTX민영화를 돌이킬 수 없게 하려는 꼼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철도민영화는 우리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정부가 전향적인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주명기자

*기사제휴: 진보노동뉴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