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7 C
Seoul
2024년4월26일 금요일 0:12:36
Home아카이브특집 남코리아판 맥카시광풍 미국 대 남코리아

[정치] 남코리아판 맥카시광풍 미국 대 남코리아

남코리아판 맥카시광풍 미국 대 남코리아

 

 

공안당국과 새누리당, 조중동 극우언론들의 공안몰이가 가속화되고 있다. 흡사 1950년대초 미국의 맥카시광풍을 연상케한다.

 

맥카시의 정치적 야심에 놀아난 미국

 

1946년 위스콘신주연방상원의원으로 당선된 풋내기정치인이자 알콜중독자 조짚 맥카시(Jeseph Raymond McCarthy)는 금품수수, 경력위조, 음주추태 등으로 정치적 입지가 추락한 국면을 반전시킬 계기가 필요했다. 당시는 2차대전후 소련-미국 냉전이 심화됐고 1949년 중국사회주의혁명이 일어났다.

 

맥카시가 ‘먹잇감’으로 고른 것은 ‘공산권의 팽창으로부터 미국을 구원해 낼 반공’이었다. 1950년 공화당당원대회에서 맥카시는 “미국무성안에 205명의 공산주의자가 있다”는 폭탄발언으로 전미여론을 집중시켰다.

 

‘블랙리스트’를 전혀 제시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맥카시의 계속되는 폭로는 연일 언론의 머릿기사를 장식했고 상원조사위원회까지 구성됐다.

 

당시 정세와 맞물려 맥카시의 ‘반공산주의’선동은 대중들에게 급속도로 받아들여져 마치 미국의 ‘국시’로 굳어졌다. 대중의 맹목적 지지를 업은 맥카시는 일약 미국을 지킬 영웅이 됐다. 때마침 미국은 1950년 코리아전까지 개시하며 맥카시즘은 더욱 증폭됐다.

 

민주당은 맥카시의 화살을 피하기 위해 그의 의견에 동조했고 정치인, 지식인 할 것 없이 맥카시와의 대적은 꿈도 못 꾼 상황이었다. 맥카시가 이끈 비(非)미활동위(Committee on Un-American Activities)는 공산주의자 ‘딱지’를 붙여 대중에게 ‘먹힐만한’ 인사들만 공개청문회에 세우는 식으로 극적효과를 꽤했다.

 

할리우드도 맥카시광풍을 비켜가지 못했다. 비미활동위의 청문회에 끌려나온 할리우드배우·감독들은 ‘살아남기 위해’ 서로가 서로를 죽고 죽이는 비극에 휘말릴 수밖에 없었다. 1940년대 ‘아메리칸 시네마’를 이끌며 전성기를 구가한 할리우드가 급속도로 얼어 붙었다.

 

<까사블랑카>의 험프리 보가트는 끝까지 맥카시즘에 맞서 싸웠다. <모던 타임즈>, <황금광시대>의 찰리 채플린이 맥카시즘의 공격에 스위스로 망명한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채플린은 1972년에서야 미국을 방문했다. 아카데미시상식 공로상수상자로 선 채플린을 향해 관객은 기립박수로 1950년초의 ‘미친 미국’을 대신해 용서를 구했다.

 

맥카시의 ‘반공산주의’ 참극은 얼마가지 못했다. 1952년 공화당이 집권하자 공화당내부에서부터 더 이상의 맥카시즘 ‘열풍’은 불필요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미연방대법원도 국가안보보다 사상과 표현의 자유에 손을 들어주며 전향적 판결로 선회했다.

 

1954년 3월9일 CBS앵커 에드웟 머로우는 <See it now> 프로그램을 통해 맥카시의 근거없는 주장을 수많은 자료와 제보로 입증해 맥카시의 정치적 야심을 파산시켰다. 머로우는 “역사를 부정할 수는 있지만 책임은 피할 수 없다”라는 유명한 말로 맥카시와의 정면승부를 통해 돌파하고자 했다. 머로우와 맥카시의 당시 TV대담은 조지 클루니가 감독한 <굿 나잇 앤 굿 럭>(2005)이 잘 그려내고 있다.

 

굿 나잇 앤 굿 럭.jpg

<굿 나잇 앤 굿 럭>(감독 조지 클루니, 2005)

 

대세가 기울자 맥카시는 미육군내 공산주의스파이들이 득세하고 있다며 미육군에 도전했다. 이는 결정적으로 자신의 정치적 생명에 종말을 고하는 계기가 됐다.

 

맥카시는 미육군청문회를 밀어부치며 공화당출신 아이젠하워까지 적으로 만들었다. 1954년 열린 미상원맥카시청문회에서 맥카시는 미육군내 공산주의자가 존재한다는 어떠한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채 고함과 비난, 실언으로 일관하며 마지막으로 발악했다. 그러나 이미 맥카시즘의 ‘약발’은 떨어진 상황이었다.

 

이로써 맥카시즘의 정치적 야심에 놀아난 미국은 수만명의 ‘마녀사냥’ 희생자를 조작해 낸 ‘빨갱이 색출’의 광기를 멈추게 됐다. 맥카시즘의 망령은 2012년 오늘 남코리아(Corea)에 되살아나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정치권 맥카시광풍 누가, 왜, 어떻게?

 

새누리당은 진보당 이석기·김재연 당선자 제명추진과 함께 ‘종북’논란을 제기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이한구원내대표는 21일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법률검토가 됐는지 확인한 뒤 당내부에서 결정되면 민주당과 협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원내대표는 “의원제명안건은 인사에 관한 사안인 만큼 본회의에서도 비밀투표로 표결에 부쳐진다”며 “새누리당소속이 아닌 의원중에서도 종북좌파의 국회입성금지에 찬성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며 야권 ‘갈라치기’전술을 구사하는 모습을 보였다.

 

심재철최고위원은 24일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석기·김재연 당선자를 두고 “보수냐 진보냐 등 사상의 자유가 보장돼있지만 이분들은 대한민국체제를 부정했던 분들이다. 예전해는 부정했는데 지금 북한핵, 인권, 3대세습에 대해 물어봐도 대답을 하지 않는다”며 “종북주사파 당선자들에 대해 철저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종북’논란에 불을 지폈다.

 

‘종북’논란을 지핀 새누리당지도부의 본내는 민주-진보 야권연대 흔들기다.

 

김영우대변인은 24일 논평에서 “4.11총선에서 선거연대를 통해 잠재적인 자당 의석수를 통합진보당에 나눠준 민주통합당에 포괄적인 연대보증의 책임이 있다”며 “민주당은 제1야당으로서 애매한 태도를 그만두고 통합진보당을 향해 단호히 종북주의 청산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전비대위원장은 최근 진보당사태와 관련 당대표와 대변인의 ‘종북세력 척결’선동에 함구하고 있다. 사실상 박전위원장의 입장이 다르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박전위원장측근은 지난 4.11총선 당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일부 세력이 있는 통합진보당을 공략해서 야권연대를 무력화시키는 전략으로 가야 한다”고 지도부에 밝힌 바 있다.

 

이같은 새누리당의 주장에 민주당은 정면으로 반박했다. 민주당 박용진대변인은 24일 국회정론관에서의 현안브리핑에서 “사상편향을 기준으로 삼겠다면 좌편향을 기준으로 할때 서노련, 민중당 출신의 김문수도지사, 대한민국지하조직사상 최초로 인민무력부를 설치해 박정희정권을 경악하게 했다는 남민전출신 민중당 이재오의원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박대변인은 “우편향사상도 검증대상에 넣는다면, 헌정질서를 파괴한 쿠데타를 높이 찬양한 박근혜의원도 제명대상이 되겠다”며 “종북주의의심대상자들에게 3대세습과 북핵에 대해 묻듯이 5.16쿠데타에 대해 친박계의원을 하나하나 검증하면 새누리당의원중에 살아남을 의원은 얼마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극우언론들은 원색적인 ‘마녀사냥’으로 새누리당과 검찰의 행보에 보조를 맞춰왔다. 이들은 진보당분당과 진보세력분열을 통해 야권의 대여전투력을 약화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17일자 사설 「‘간첩복역자 국회입성’ 국민은 구경해야 하나」를, 18일자 조선일보는 1면기사 「‘주체사상 반대한다’고 결코 말않는 이석기」를, 18일자 중앙일보는 머릿기사 「종북좌파는 진보 아니다」를 통해 통합진보당사태의 본질을 흐리고 ‘종북’ 대 ‘비종북’ 갈라치기에 열을 올렸다.

 

조선일보는 23일 ‘진보당, 북엔 넘긴 당원자료 대한민국 검찰엔 못준다니’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진보당의 전신인 민노당의 최기영사무부총장은 … 주요당직자 300여명의 기초자료와 성향 등을 북노동당대외연락부에 넘겼다’며 ‘북지시는 떠받들어도 대한민국법률은 인정할 수 없다고 자백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23일 대한상공회의소의원회의실에서 열린 자유민주연구학회 ‘한국 종북좌파네트워크의 현주소’라는 제목의 긴급세미나에서 학회는 주제발표에 앞서 “통합진보당은 진보라는 가면을 쓰고 대한민국의 헌법수호와 체제를 부정하는 북한체제수호의 전위세력”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좌표와 존망을 위태롭게 하는 이들을 사전에 차단하고 거세시켜야 한다”고 핏대를 높였다.

 

조갑제닷컴 김필재기자는 “시국-공안사건연루자가 대거 19대국회에 입성했다”며 “4.11총선 결과를 보면 새누리당의 약진에도 불구하고, 국회의 종북화가 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20일 극우단체 활빈단은 “통합진보당내부 소수핵심들이 북한 노동당당적을 갖고 있을 것”이라는 김문수지사의 최근 발언을 근거로 “이들이 19대국회에 입성해 국가기밀이 유출되지 않도록 대검찰청이 통합진보당중앙당사 관할경찰서에 긴급수사지휘에 나서달라”는 취지로 진정서를 낸 바 있다.

 

향후 ‘신공안정국’을 총지휘할 한상대검찰총장은 MB정권말기 검찰수장에 취임하면서부터 ‘종북세력척결’을 내걸고 ‘사냥꾼’을 자임했다.

 

작년 8월12일 취임사를 통해 한총장은 “북한을 추종하며 찬양하고 이롭게 하는 집단을 방치하는 것은 검찰의 직무유기”며 “종북주의자들과의 싸움에서는 결코 외면하거나 물러서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전의’를 불태웠다. 취임직후 대검공안부업무보고때는 ‘왕재산사건’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는 등 공안분야에 비중을 많이 뒀다. 이때문에 진보당압수수색도 사전에 기획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정재연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