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5 C
Seoul
2024년4월19일 금요일 16:52:24
Home아카이브특집 위기를 기회로, 진보당 전국운영위서 쇄신 로드맵 확정

[정치] 위기를 기회로, 진보당 전국운영위서 쇄신 로드맵 확정

위기를 기회로, 진보당 전국운영위서 쇄신 로드맵 확정

12차전국운영위 열어 6월25일~29일 새지도부 선출일정 확정

8일 중앙위 전자회의로 개최, ‘검찰수사규탄 및 당혁신을 위한 특별결의문’ 채택

 

 

진보당(통합진보당)이 6월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12차전국운영위원회를 열어 동시 당직선거일정과 선거관련 주요사항을 확정하고 8일 전자회의를 통한 중앙위원회 개최, 새로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구성, 혁신비대위 공동집행위원장 인준, ‘검찰수사규탄 및 당혁신을 위한 특별결의문’ 채택 등의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이로써 내홍과 외압으로 창당이후 최대위기에 빠졌던 진보당이 단결과 쇄신의 로드맵을 확정하고 진보당 발전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었다.

 

이날 진행된 전국운영위에서는 6월25일~29일까지 동시당직선거투표를 진행하고 7월8일 2기지도부출범식을 진행하기로 확정했다. 이번 동시당직선거로 당대표, 최고위원, 당대회대의원, 중앙위원, 광역시·도당위원장·부위원장, 지역위원회위원장·부위원장까지 총 8개단위의 지도부를 선출한다.

 

구체적으로는 6월10일 선거공고, 12일까지 선거인명부를 작성, 13일~15일까지 명부열람 및 이의신청, 16일 최종선거인명부 확정, 17일~18일 후보등록, 19일~24일까지 선거운동, 25일~28일까지 인터넷투표, 29일 현장투표로 선거일정이 정리됐다. 다만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거는 보다 많은 당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30일 ARS 및 모바일 투표를 진행한다.

 

한편 인터넷투표의 경우 중복IP발생을 우려해 ‘모바일투표페이지개발 및 콜백(URL)문자투표시스템도입을 전제로 동일IP에서는 4회까지만 허용’한다는 원안을 제출되었으나 일부 운영위원들이 문제제기가 있었다. 혁신비대위는 그 의견을 수렴해 중복IP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는 대안을 선거공고일 전까지 모색하기로 했다.

 

또 전국운영위에서는 6월8일 오전10시부터 오후10시까지 전자회의로 중앙위원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중앙위 안건으로는 △투표율과반수규정 관련 당헌 개정안(당헌 부칙 제7조 신설) △일부 당헌 보완사항 관련 개정안(당헌 제5조·제24조·제37조·제55조 개정, 당헌부칙 제6조 신설)이 제출됐다.

 

혁신비대위 강기갑위원장은 ‘투표율과반수규정’ 개정에 대해 “비례대표 경선 문제 등으로 당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부정선거 시비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투표독려 활동을 제한적으로 하게 될 경우 사실상 투표율50%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6월 동시당직선거에 대해선 예외적으로 50%투표참여에 관한 규정을 적용하지 않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당헌보완사항과 관련하여 “(국가)중선관위에서 일부당헌보완권고사항이 있어 정당등록을 보류해 놓은 상황이라 시급히 처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중앙위원회의가 불가피하게 전자회의로 진행되는 것에 대해 양해를 구했다.

 

또 전국운영위에서는 새로운 중앙선거관리위원장으로 윤상화성남지역위원장, 선관위원으로는 양유라(서울강남)·이영경(안양군포의왕)·이혜정(학교비정규직노조서울사무국장)·황윤정(인천시당노동위원장)·좌혜경(서울시당선관위원)·박영수(광주시당당기위원장) 당원이 선임됐다.

 

또 전국운영위에서는 혁신비대위 공동집행위원장으로는 전당헌당규제개정위원회 권태홍위원장과 부산시당 민병렬공동위원장이 선출됐다. 선출은 무기명투표로 진행됐으며, 권태홍·민병렬 위원장 모두 찬성28표, 반대5표, 무효2표의 결과였다.

 

또 전국운영위에서는 지난 4.11총선에 출마했던 비례후보들의 선거비용, 기탁금과 관련해 “중앙위원회 결정에 따라 비례대표를 사퇴하는 당선자 및 후보자에게 당에 납부한 선거비용과 기탁금 전액을 반환하도록 한다”고 결정했다. 또지난 11차 전국운영위에서 반려됐던 예결산위원회 관련 당규제정 및 일부 당규제·개정 원안도 일부수정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 운영위원들이 인식을 공유한 뒤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또 전국운영위에서는 마지막 안건으로 상정된 ‘검찰수사규탄 및 당혁신을 위한 특별결의문 채택의 건’은 일부 문구수정을 거쳐 최종 통과시키고 회의를 마쳤다.

 

아래는 특별결의문 전문이다.

 

 

<특별결의문>

혁신비대위로 단결해 진보정치 쇄신하고 검찰의 공안탄압 저지하자

 

진보정치가 풍전등화의 위기에 놓여 있다. 경선부정과 중앙위폭력사태로 당원들의 자존심은 땅에 떨어졌다. 수구보수언론은 진보정치를 물어뜯기에 바쁘며, 급기야는 공안검찰이 당의 심장이라 할 당원명부까지 탈취했다.

 
그러나 가장 심각한 위기는 진보정치를 지지해 온 현장과 유권자들이 등을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 책임지고, 분명하고 단호한 쇄신을 단행하지 못한다면, ‘창피하고, 속았다’며 지지를 철회하고 있는 현장과 국민의 마음을 되돌릴 수 없을 것이다.

 
이 마지막 시간은 길지 않다. 관행으로 용인되어 오던 우리 안의 모든 낡은 것들과 빠르게 결별하자. 쇄신의 대상은 선거과정의 부정부실과 중앙위폭력사태 등에만 한정될 수 없다. 당원민주주의의 토대를 굳건히 세우고 국민들과 호흡할 수 있는 진보정치로 거듭나는 철저한 쇄신이 되어야 한다.

 
전 당이 하나같이 혁신비대위를 중심으로 단결하여 쇄신으로 나아가는 길을 보일 때, 현장과 국민의 신뢰회복은 시작될 수 있다.

 
또한 우리 전국운영위원들은 당원명부탈취 등 검경공안기관의 통합진보당탄압을 강력히 규탄한다.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통합진보당이 자체의 쇄신과 혁신 노력을 다하고 있다. 검찰의 수사개입은 우리 당의 쇄신을 중단시키고 분열을 획책하는 명백한 정당탄압이다.

 
특히 검찰이, 헌정사상 유례없이 당원명부를 탈취한 것은 정당정치와 민주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행위로 어떤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우리 전국운영위원들은 당의 쇄신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검찰의 일체 개입을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또한 당의 단결과 쇄신이 당면한 공안탄압을 분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임을 확인한다. 공안검찰은 당이 국민으로부터 분리되었을 때, 당이 두개 세개로 분열되어 있을 때 침탈을 감행해 왔다. 당이 탄압을 돌파해 나가는 기본적 힘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당이 빠른 쇄신으로 국민의 지지를 회복할 때 검찰의 수사는 자연히 명분을 상실할 것이다. 통합진보당은 반목을 중단하고 검경에 맞서는 한편 국민의 지지를 회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렸음에도 아직도 통합진보당에 마지막 희망을 놓고 있지 않고 있는 국민여러분께, 우리들은 쇄신과 단결로 보답할 것이다. 진보정치는 노동자와 서민을 위한 상식적이고 민주적인 정치로 반드시 거듭날 것이다. 그리하여 이명박 정권-새누리당과 거대한 싸움을 다시 시작할 것이다. 

 

2012년 6월 2일

통합진보당 전국운영위원회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