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C
Seoul
2024년4월20일 토요일 7:27:24
Home아카이브특집 진보당 중앙위 속개방안 온라인으로 논의

[정치] 진보당 중앙위 속개방안 온라인으로 논의

진보당 중앙위 속개방안 온라인으로 논의

 

진보당(통합진보당)이 당권파의 폭력행사로 무기한 정회된 중앙위원회 속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중앙위원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천호선대변인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중앙위의장단은 오후2시부터 인터넷생중계토론을 통해 어제 중앙위 미해결안건에 대한 설명과 중앙위 속개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기로 했다” “토론은 당홈페이지 인터넷TV를 통해 생중계하고 게시판을 통해 중앙위원들의 의견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대변인은 “중앙위가 무산되면 혁신비대위구성도 무산되고 당의사결정시스템 자체가 붕괴돼 당운영이 불가능”하다며 “무기한 연기된 중앙위를 가능한 한 조속히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천대변인은 “일부가 조직적으로 중앙위자체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산시키려고 계속 시도하는 한 정상적인 중앙위 개최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며 “중앙위의장단이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상황에서 당최고의사결정기관인 중앙위원들의 의사를 물어야 한다”고 중앙위원토론회의 개최이유를 설명했다.

 

전날 열린 중앙위에서는 당권파의 중앙위를 무산시키기 위한 폭력행사로 당강령개정안만 처리됐다. 허나 당헌개정과 당혁신안, 혁신비대위구성 등의 안건은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비당권파측의 토론회개최 입장에 당권파가 즉각 반발했다. 당권파인 김선동·김미희·오병윤·이상규 등 지역구 당선자 4명은 “합의정신을 파기하고 날치기로 중앙위를 파행으로 내몬 장본인인 심상정전의장이 또 다시 전자회의를 소집한다는 것은 통합정신과 원칙을 정면으로 어기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또한 이들은 “전자회의를 통해 중앙위원회를 대체하려는 시도”이고 “토론을 하겠다고 하지만 전자회의 표결로 가기 위한 수순 밟기”라고 주장했다. 또 그들은 “12일 소집된 중앙위는 성원자체가 불법이므로 중앙위 자체도 불법”이라는 기존 주장을 고수했다.

 

진보당 중앙위 속개방안을 토론하는 중앙위원 온라인토론회가 현 진보당사태의 돌파구를 만들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수진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