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 C
Seoul
2024년4월25일 목요일 4:52:41
Home아카이브특집 강기갑혁신비대위 쇄신조치 전격실행 - 21일까지 비례대표 사퇴요구

[정치] 강기갑혁신비대위 쇄신조치 전격실행 – 21일까지 비례대표 사퇴요구

강기갑혁신비대위 쇄신조치 전격실행

– 21일까지 비례대표 사퇴요구

 

 

혁신비대위(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진보당(통합진보당) 쇄신의 칼을 뽑아들었다. 사퇴거부 당선자들에 대한 최후통첩, 중앙당 실무진 물갈이, 폭력행위자 처벌, 추가인선 확정 등을 통해 당쇄신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사퇴거부 당선자들에게 최후통첩

 

16일 1차인선을 마친 혁신비대위는 다음날 바로 이석기, 김재연을 비롯한 당선자들과의 면담을 추진했다. 이당선자는 약속시간 10분전에 “지방에서 올라올 수 없다”며 약속을 일방적으로 취소했고 김당선자는 ‘사퇴불가’입장을 주장했다. 또한 구당권파는 아니지만 진보당사태에 대해 구당권파를 지지하는 황선후보자도 사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장애인부문의 조윤숙후보는 연락이 닿지 않아 사퇴의사를 확인하지 못한 상태다.

 

이에 혁신비대위 이정미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무작정 시간을 드릴 수 없다”라며 “21일 오전10시까지 ‘후보자사퇴신고서’를 중앙당으로 제출하라”고 말했다. 이는 민주노총이 “중앙위결의혁신안이 실현될 때까지”라는 ‘조건’을 걸고 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중앙당 실무진 물갈이

 

또한 비대위는 중앙당 인사에 대한 쇄신조치도 단행할 예정이다. 일단 이날 오후 통합인사위원회를 구성해 중앙당 실무진 임명에 관한 사항을 다루기로 했다. 중앙당의 3대핵심직책(사무총장, 정책위의장, 대변인)에서 구당권파들이 물러난 상태지만 아직 중앙당의 주요실무요직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팀제’로 전환하는 보직변경을 추진하여 실무진을 물갈이할 예정이다.

 

폭력행위자 처벌

 

지난 5.12중앙위폭력사태에 대한 책임자를 처벌하기 위한 움직임도 가속도를 내고 있다. 혁신비대위는 혁신비대위원 이홍우를 위원장으로하는 ‘폭력사태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의장단폭행 등 폭력행사자, 단상점거, 회의진행에 대한 물리적저지행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2주안에 조사를 마무리해 당내 당기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이다.

 

추가인선 확정

 

또한 혁신비대위는 추가인선도 확정했다. 외부인사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차장인 조영선변호사와 서해성작가를 혁신비대위로 합류시켰다.

 

강기갑혁신위원장 ‘당원비대위’ 강력 비판

 

한편 구당권파 측에서는 17일 경기도당(안동섭), 광주시당(윤민호), 충북도당(신장호), 경북도당(윤병태) 공동위원장들이 보도자료를 내고 ‘억울한 누명을 벗고 당의 명예회복을 하기 위한 당원 비상대책위원회(약칭 당원비대위)'(가) 결성을 제안했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강기갑위원장은 “저쪽에서 당원비대위라 이름을 붙였다, 혁신비대위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당의 결정에 대한 도전과 같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혁신비대위 이정미대변인은 “당원 비대위 결성을 제안한 분들은, 스스로 밝힌 것처럼 위법적이고 정당성도 없는 혁신비대위에 왜 참여의사를 타진했냐”며 “이제 와서 불법운운하며 당원을 분열시키고 통합진보당의 합법적인 대표기구를 부정하는 것에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건 아닌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18일 진보당 전국15개 광역시도당 공동위원장 42명 중에 32명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혁신비상대책위를 흔드는 그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수진기자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