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7 C
Seoul
2024년3월28일 목요일 21:49:49
Home사설남을 희생양으로 삼는 미국의 중거리미사일배치

남을 희생양으로 삼는 미국의 중거리미사일배치

28일 미국무부군비통제특사 빌링슬리가 남외교부다자외교조정관 함상욱과의 면담에서 미남간 군축·비확산분야협력방안을 협의했다. 빌링슬리는 방남중 남고위관리들과 중의 군비증강정보와 미사일·핵운반수단위협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이에 대한 남의 공동대응을 주문했다. 중거리미사일의 배치여부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고하면서도 중을 <핵으로 무장한 깡패>로 비난했다. 특히 <중은 중거리핵전력조약(INF)의 구애받지 않아 지난 30년간 1000~2000기의 순항·탄도미사일을 개발해 배치했다>, <작년에 225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고 올들어 8월까지 70차례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중거리미사일배치의사를 대놓고 드러냈다.

미국의 중거리미사일배치강압이 본격화되고있다. 빌링슬리는 일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아시아각국과 중거리미사일배치를 협의중>, <미·러의 핵군축조약(신START)에 중국이 동참하도록 일본 등이 중국에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에서 <아태지역미군과 미본토를 보호하기 위한 미사일방어는 도덕적이고 윤리적 의무>라고 강변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일각에서 <미가 중을 핵군축협상에 끌어들이거나 중국의 ICBM기지를 사정권안에 두는 중거리미사일을 남에 배치하는 것은 사드와 함께 미국의 절대우위전략지형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규탄하는 이유다.

미국의 중거리미사일배치강요는 인도태평양전략실현·<반중전선>강화를 위한 것이다. 미국은 최근 남을 비롯한 일·호주를 끌어들여 다국적해상연습을 감행하는 한편 남과의 <동맹대화>신설을 통해 <반중전선>을 더욱 강화하며 동북아패권장악에 골몰하고있다. 그러니 중거리미사일배치에 가만히 있을 중·러가 아니다. 작년 중국은 <총알받이노릇을 하지 말라>며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중거리미사일을 배치할 경우 반드시 반격에 나설 것을 경고했다. 지난 8월 러시아는 <미국이 긴장을 부추기면서 러시아국경부근에 공격능력을 갖추려 하고있다>며 <중거리미사일을 남·일에 배치할 경우 대항조치를 취할 것임을 미국에 통고했다>고 밝혔다.

문재인정권은 트럼프정부의 중거리미사일배치압박을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 중거리미사일배치는 남을 희생양으로 삼아 미국의 동북아패권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동북아전쟁위기를 고조시키는 침략책동이다. 중거리미사일이 배치되는 순간 남은 동북아 최대화약고가 될 것임은 불보듯 뻔하다. 강경화외교부장관의 <미남동맹이 우리의 닻이라는 점은 매우 명확하고 우리의 최대 경제·무역 파트너인 중국도 중요하다>는 말은 그 자체로 문정권의 기회주의성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지금은 민족자주·평화실현의 관점에서 중거리미사일배치를 반대하고 그 군사적 기반인 미군을 영구 철거해야 할 때다.

관련기사
- Advertisement -
플랫포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