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단신] 대만 <코로나바이러스 인위적으로 만들어진것>

2월26일 국제단신뉴스

미국이 3월초 예정된 연합연습연기방안을 제기했다. 군관계자는 <한미군당국이 코로나확산상황을 지켜본뒤 연합연습일정을 조율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한미군관계자는 <연합연습과정에 집단감염이 발생할수 있다는 미측의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한미군관계자가 대거 모여야하는 지휘소연습특성을 감안해야 한다는 의미다>고 전했다.

코리가드너미상원위원장이 <지난18개월 북이 국제법을 준수하도록 확신시키는데 실패했다>며 대북강경정책을 주장했다. 가드너위원장은 <북과 조력자에 대한 제재를 즉시 집행해야 한다>라며 최대압박정책을 강조했다.

미국도 코로나의 영향권안에 있다는 경고가 나오면서 뉴욕증시3대지수가 이틀연속 3%급락했다. 언론보도에 의하면 뉴욕증시는 나스닥지수2.77% 다우지수3.15% S&P지수3.03% 하락했다.

트럼프정부가 코로나확산으로 주식시장이 급락하자 <지금이 주식매수적기>라며 <코로나리스크로 인한 급락세를 이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트럼프대통령은 인도를 방문해 <미국에서 코로나는 잘 통제되고 있다>면서 <주식시장도 좋아 보인다>고 말했다.

유엔이 국제적십자사연맹과 국경없는이사회의 코로나대북지원물품을 승인했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홈페이지를 통해 국경없는의사회가 신청한 코로나구호물품에 대한 대북제재면제승인 사실을 공개했다.

중국문화국이 <미국정부과잉반응>·<중국인관광객에 대한 부당대우>·<미국내안전불확실>을 이유로 자국민들에게 미국여행금지경보를 내렸다.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한달전 미정부가 중국에 여행금지를 선언한것에 대한 대응조치>라며 <지난해 중미무역분쟁후 양국간 긴장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외무성이 2015 한일위안부합의가 일본군위안부피해자들로부터 긍정적평가를 받고있다고 주장했다. 아사코일외무성정무관은 유엔인권이사회고위급회기에 참석해 <일정부는 한일합의를 포함해 오랜 세월에 걸쳐 성실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한일합의에 기초한 사업은 많은 위안부피해자로부터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만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박쥐를 연구하는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만들어졌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팡츠타이교수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연구소에 보관된것으로 알려진 박쥐바이러스(RaTG13)와 96% 유사하다>며 <코로나바이러스는 박쥐바이러스가 보유하지않은 아미노산4개를 더갖고있는데 자연환경에서는 여러개의 아미노산이 동시에 증가하는 돌연변이가 발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로하니이란대통령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해 미국이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로하니대통령은 <우리는 미국이 코로나위에 <극한공포>라는 새로운 바이러스를 얹도록 좌시하면 안된다>라며 <미국이 이란에서 코로나가 발생한것을 악용해 이란국민을 공포에 질리도록 하려는 공작을 꾸민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