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단신] 청와대 <올해 반드시 남북관계진전있어야>

청와대는 <올해는 반드시 남북관계의 진전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물밑에서 할수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김현종국가안보실2차장과 최종건대통령평화기획비서관이 다양한 채널로 백악관과 소통하고있다>고 12일 전했다.

12일(현지시간) 러시아모스크바에 도착한 김현종청와대국가안보실2차장은 남북협력문제나 북미협상관련문제 등에 대한 논의에 대해 <말씀드릴수 없다>고 언급했다.

트럼프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알렉스넬슨웡국무부대북특별부대표·북담당차관보를 유엔특별정무차석대사로 지명했다>고 공개한 것을 두고 미외교가는 <<비건팀>으로 불리는 대북협상팀이 사실상 와해됐다>고 진단했다.

남대문시장을 방문한 문재인대통령이 <장사가 어렵다는데 어느정도 어려운가>라고 물으니 어묵가게주인은 <매출이 거의 1/3로 준 것 같다>고 답했으며 홍삼가게주인은 <매출이 70%이상 떨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이 12일 임원임금반납과 전직원무급휴직실시 등을 결정했다. 이날 대한항공은 3월 한 달간 객실승무원300명에게 한꺼번에 연차휴가를 쓰도록 했다.

통계청은 1월고용동향에서 전년동기대비 △취업자수 56만8000명증가 △60세이상취업자 50만7000명 △40대취업자수 8만4000명감소를 알렸다.

부산지역 대부분 대학은 개학을 2주연기하고 5300명에 달하는 중국인유학생들을 상대로 조기입국자제를 권고하고있다.

자유통일당 김문수대표는 12일 <4.15총선지역구후보공천이 완료되는 대로 자유한국당 등과 후보단일화를 추진하겠다>며 <야권이 힘을 합쳐 문재인정부를 막아내는 것이 제1과제>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12일 <작년 11월 남·일간 합의취지에 따라 일본정부는 우리에게 취한 수출규제조치를 조속한 시일내 철회할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강조하며 <언제든지 지소미아효력을 종료시킬수있다는 전제하에 지소미아종료통보효력을 정지했다>고 공개했다.